[치과 인테리어도 브랜드 시대]오스템 인테리어 탐방-18 '대구 다니엘연합치과'

2019.02.14 11:46:48 제812호

환자에게 편안함 주는 차분하고 부드러운 공간
모든 연령대 커버하는 전문성 갖춘 동네치과로

오스템임플란트가 고객만족에 최우선한다는 모토로 시작한 ‘오스템인테리어’는 지난해 100호점을 돌파, 올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본지는 인테리어의 브랜드화를 선언한 오스템 인테리어의 결과물을 직접 찾아 소개한다. 이번 호는 그 열여덟 번째 시간으로 대구광역시 북구 동천동에 위치한 다니엘연합치과 박세원 원장을 만나 오스템 인테리어에 대한 평가와 진료 컨셉 및 철학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젊지만, 진료서비스는 원숙하게

대구 북구 동천동에 위치한 다니엘연합치과는 행정구역상 대구에 속해 있지만, 북쪽으로 김천 등 경북지역과 밀접해 도심과 농촌을 잇는 지리적 요건으로,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환자층이 매우 다양하다. 치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2년간 대구미르치과병원에서 봉직의로 생활한 박세원 원장은 동네치과지만, 보다 전문적인 진료, 통합적인 환자 케어를 할 수 있는 치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박세원 원장은 “스스로 모든 진료를 커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진료 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사랑니 발치부터 예방, 보존 및 보철, 임플란트, 교정까지 거의 모든 진료를 커버하면서, 보다 전문성이 요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치과 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병원급 치과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동네치과의 이미지를 탈피해 통합적인 진료와 전문적인 진료를 병행하고 있는 박 원장은 이를 위해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박 원장은 “치과의 특성은 모든 진료영역이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는 점”이라며 “환자에 대한 전체적인 케어를 우선하고, 교정 등 특수한 진료에 대해서는 전문의와 협력진료를 통해 다양한 연령대 환자를 커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환자가 편해야 진료도 편하다

오스템인테리어를 통해 재탄생한 다니엘연합치과는 박세원 원장의 진료컨셉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박세원 원장은 “결론적으로 인테리어 결과물에 매우 만족한다”며 “애초 지금보다 치과 규모를 더 확장하려고 했지만 여건상 어렵게 됐다”며 “확장은 못했지만, 주어진 공간에서 평소 생각했던 진료를 매우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결과물이 나와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니엘연합치과 인테리어 디자인 컨셉은 모던 스타일로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를 위해 전체적으로 따뜻한 색감의 마감재를 사용함으로써 안정감 있고 깔끔한 공간이 만들어 질 수 있었다.



특히 환자들에게 편안함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데 가장 큰 주안점을 두고, 차분하고 부드러운 공간이 되도록 각별한 신경을 썼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채광창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창 쪽으로 바 테이블을 만들어 환자들이 대기할 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환자 대기실은 비교적 넓게 확보해 환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려했으며, 진료실과 직원공간, 그리고 원장공간의 구획을 나눠 이용자의 동선이 겹치지 않으면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배려했다.


바 테이블과 디자인 가구, 간접 조명 등을 활용한 대기실은 카페 분위기의 따뜻한 공간이 됐으며, 진료실은 채광창과 인접하게 체어를 배치하고, 복도 및 파티션에 유리를 활용해 밝고 깨끗한 분위기를 환자들이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직원실 역시 업무 시간 외에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동선도 최소화했다.


박세원 원장은 “오스템인테리어를 선택한 이유는 브랜드 신뢰도가 가장 우선이었는데, 신뢰도 만큼이나 결과물도 좋아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