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치의 함께 구강보건 홍보 '시너지 효과'

2019.07.18 10:59:14 제833호

치과알림회, 구강보건 서포터즈 활동 등 다양

 

구강보건의 날, 잇몸의 날, 틀니의 날… 치과를 알리는 다양한 대국민 홍보 행사가 연중 펼쳐지고 있다. 특히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대국민 홍보활동 또한 높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전남대학교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은 지난 5월 16~17일에 ‘치과알림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38회째 이어져오고 있는 행사로 전남대학교 치과병원, 치의학전문대학원, 동창회뿐만 아니라 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 대한구강보건협회 광주지부와 등의 지원과 격려에 힘입어 시민들에게 올바른 치과상식과 치아와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장이 됐다. 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행사에서는 ‘제38회 치과알림회’ 행사의 본과 3학년 회장에 대해 ‘제38회 치과알림회’ 및 ‘제74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 치아사랑 구강보건캠페인’을 통해 광주시민의 구강건강증진에 기여한 공을 인정했고, 이에 감사장을 수여하기도 했다.

 

‘치과알림회’의 경우 대학에서는 본과 3학년이 주체가 되어 주도적으로 기획, 다양한 이벤트를 펼친다. 교수님, 수련의 선생님들과 함께 무료 구강검진을 제공하고, 치태염색이나 위상차현미경과 큐레이 사용으로 환자들에게 현재 구강상태를 알려주고, 치과상식퀴즈를 통해 올바른 치과지식을 전달한다. 학교와 지역치과의사회의 지원으로 본과 3학년 학생들은 이번 행사에 어떤 체험프로그램을 넣을지,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선물을 드리는 게 좋을지 등을 고민하며 준비한다. 그리고 그 반응 또한 뜨겁다.

 

대부분의 치과대학들은 대학 자체 내에서나 동아리에서 정기적으로 치과의료 봉사활동에 학생들이 참여함으로써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달 구강보건의 날 행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대학생 구강건강 서포터즈’들이 직접 불소도포를 시행하고, 적합한 칫솔질 방법과 치실 사용법 등을 설명해주는 활동도 전개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학생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참여활동을 통해 환자들의 주된 관심사가 무엇인지, 앞으로 환자를 대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로 사람들을 만나보고 내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알고 있는 치과지식을 적용해 본다는 것에 색다른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며, 학교 수업과 실습만으로는 충족될 수 없었던 현장의 지식을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앞으로 이런 활동이나 행사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의 역량 내에서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다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언도 이어졌다. “학생들만의 역량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대학생-치과계가 함께 나아가며 기관·시설의 봉사활동 범위를 넓히거나 치과계 여러 행사나 활동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전했다.

 

치과대학생에게는 교내에서 배운 치의학적 지식을 실제 사회에서 적용해보고 실천하는 데 의의가 있고, 지역치과의사회에는 시민들을 위한 봉사정신의 실천, 치과계 홍보효과를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며, 후학양성을 위한 교육적 목적에도 의의가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함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서혜리 학생기자

 

서혜리 학생 기자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