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정책연 ‘2019 한국치과의료연감’ 발행

2020.10.22 16:02:29 제892호

올해로 일곱 번째, 구강보건 정책 및 학술연구 기초자료 활용

[치과신문_최학주 기자 news@sda.or.kr]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김영만·이하 치과의료정책연)이 ‘2019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행했다.

 

치과의료정책연은 2013년부터 통계적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정책결정자 등 관계자에게 치과계 정보를 제공하고자 연감을 발행하고 있다.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계 유일한 통계자료집으로 각종 치과의료 및 구강보건 정책과 학술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번 연감은 △구강건강수준 및 결정요인 △치과의료자원 △치과의료 재정 및 이용 △구강보건정책 및 사업 △구강보건의료 관련 교육 및 연구 △치과의료산업 △치과계 주요단체 사업현황 등 총 8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기존 연감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각 지표에서 수집할 수 있는 과거 연도의 데이터를 추가해 장기적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치과기재산업협회도 올해 연감에 치과계 단체에 추가해 내용을 보완했다.


치과의료정책연 김성균 부원장은 “치과계 유일무이한 통계집으로 자리매김한 연감이 치과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만 연구원장은 “앞으로도 치과계에 발전적인 자료 생산과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발간된 ‘2019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연구원 홈페이지(www.hpikda.or.kr)에서 PDF 파일로 받을 수 있다.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