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치대 교정학교실 제4회 ISOF 성료

2020.12.18 17:59:37 제899호

미국, 호주 등 24개국 하나로 연결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경희대학교치과대학 교정학교실(주임교수 김성훈)이 주관하고 교정학교실 동문회(회장 노상호)가 후원한 제4회 International Scientific Orthodontic Forum(이하 ISOF)이 지난 13일 온라인으로 성황리에 치러졌다. 이번 포럼에는 국내 500여명, 미국과 싱가포르, 호주 등 해외 24개국에서 20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석, 뜨거운 열기를 뿜었다. 


스탠포드대학의 Stanley Liu 교수, 브라질리아대학의 Jorge Faber 교수, 시드니대학의 Ali Darendeliler 교수, 하버드대학의 Umakanth Katwa 교수, 그리고 경희치대 김수정 교수가 차례로 강연을 진행했으며, 강연이 진행되는 도중 채팅창을 통해 전 세계 치과의사들이 질문을 던지고 연자들이 실시간으로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모든 강연이 끝난 후에는 연자 다섯 명이 라이브 Q&A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별도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OSA 치료에 대한 연자들의 심도 깊은 토론이 이뤄져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경희치대 측은 시간 관계상 미처 답하지 못한 질문에 대해서는 연자들이 직접 작성한 답변을 경희치대 교정학교실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을 이끈 김수정 교수는 “코로나19로 유난히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했다”면서 “참석해준 모든 여러분과 연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포럼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전 세계 치과의사에게, 성인 및 소아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치료에 대한 최신 프로토콜과 치과에서의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장애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알린 유익한 시간이었다는 평가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