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관절 상태 고려한 치료계획 수립 소개

2012.04.19 12:51:41 제491호

KSO, 지난 13일 ‘4월 학술집담회’

한국치과임상교정연구회(회장 현재만 · 이하 KSO)가 올해 두 번째 학술집담회를 여는 등 꾸준한 학술활동 강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3일 KSO는 4월 학술집담회를 강남 노보텔 엠베서더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학술집담회에서는 안석주 교수(서울치대)가 ‘악관절 내장증 환자의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 CO-CR discrepancy를 중심으로’의 연자로 초청됐다.

 

 

안석주 교수는 강연에서 통상적인 교정자료를 통한 악관절 내장증 환자의 감별 및 진단, 치료계획 수립 시 주의할 점에 대해 CO-CR discrepancy를 토대로 소개해 KSO 회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안 교수는 “악관절 내장증을 지닌 환자의 경우 과두와 악관절의 구조적인 손상으로 인해 일반적인 교정치료에 정상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수 있다”며 “교정환자의 악관절 상태를 고려해 진단과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측면에 초점을 맞춰 강연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또한, KSO 백승진 전임 회장과 김병호 외 4명의 전임 학술위원 외 4명, 김금령 외 1명의 인준실무위원에게는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는 감사장이 전달됐다. 참가자들은 KSO 회무에 적극 임해준 임원진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한편 5월 월례회에서는 ‘Class III 부정교합 치료 후 결과에 대한 소고’와 ‘A few suggestions for orthodontic treatment and practice’를 다룰 예정이다.

 

김민수 기자/kms@sda.or.kr

 

 

김민수 기자 km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