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 진단·치료 하루에 마스터

2024.02.15 11:52:45 제1052호

턱관절장애교육硏, 3월 24일 원데이 세미나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이하 턱관절연구회)가 다음달 24일 서울대치과병원 승산강의실에서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진행한다. 지금까지 6,000여명의 수강생을 배출한 턱관절연구회는 올해 들어 벌써 두 번째 세미나를 이어 간다.

 

턱관절연구회 회장이자 세미나 디렉터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욱 원장(의정부TMD치과)은 이번 세미나에서도 턱관절장애 진단 및 치료는 물론, 이갈이, 턱관절증식치료 등 실제 임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턱관절장애 치료 관련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김욱 원장은 “이번 세미나에서는 보험급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교합안정장치요법과 이갈이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한 구강내장치요법 등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실전 임상을 중심으로 소개할 계획”이라며 “특히, 신의료기술로 인정된 턱관절증식치료(Prolotherapy)와 최근 임상의들로부터 매우 큰 주목을 받고 있는 PDRN 재생 주사요법에 대한 궁금증과 실전 임상 적용례를 소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이론 강의는 물론 라이브 서저리로 △이개측두신경차단술 △턱관절강세척술 △Prolotherapy 및 PDRN △보톨리늄톡신 주사요법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 참가자에게는 표준화된 측두하악분석검사지와 별도 서식의 TMJ CBCT 판독소견서를 제공한다. 또한 심평원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증기관 교육이수증도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턱관절연구회는 지난 1월 27일 서울역 부근 세미나실에서 ‘2024년 제1차 패컬티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날 패컬티 세미나에서는 구강내과, 구강악안면외과, 영상치의학과, 통합치의학과 등 다수 전문의들과 턱관절장애 원데이 세미나를 수강한 치과의사 등 30여명이 참가했다.

 

 

세미나에서는 김욱 원장과 프롤로턱관절연구회 회장인 윤현옥 원장(울산우리치과)과 조용일 원장(울산웰컴치과)이 연자로 나서 턱관절 관련 최신 치료기법을 소개하고 임상 노하우를 공유했다.

 

턱관절연구회 김욱 회장은 “수준 높은 진단 및 안전하고 정확한 주사요법을 보장할 수 있는 초음파 영상 진단 및 시술에 대한 대중적 세미나를 개최한 것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향후 관련 분야의 훌륭한 연자들을 초청해 치과의사를 위해 지속적으로 턱관절 관련 교육활동을 전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