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치의학, 정밀치의학의 새 시대를 열다

2024.04.11 13:37:04 제1060호

치과수면학회, 5월 26일 학술대회
수면호흡 장애환자 감별진단부터 협진까지

[치과신문_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대한치과수면학회(회장 이유미·이하 치과수면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오는 5월 26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개최된다.

 

‘수면치의학, 정밀치의학의 새 시대를 열다’를 대주제로, 수면질환의 진단부터 치료전략, 협진의 중요성까지 최신 임상지견을 공유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학술대회는 두 개의 세션으로 준비된다. 치과수면학회 측은 “치과에 내원하는 숨은 수면호흡장애 환자의 진단과 치료, 전신질환 및 치과질환을 동반한 수면호흡장애 환자의 협진 치료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질 것”이라고 밝혀 기대를 모았다.

 

먼저, ‘치과에 내원하는 수면호흡장애 환자 감별진단 및 치료’를 주제로 한 세션에서는 이춘봉 원장(부천 고운미소치과)의 ‘간이수면검사를 활용한 치과 내원 OSA 환자 관리’와 홍미희 교수(경북치대 교정과)의 ‘성장기 부정교합 환자의 수면호흡장애와 교정치료의 효과적 관리’ 강연이 진행된다.

 

두 번째 세션의 주제는 ‘전신질환 및 치과질환 동반 수면호흡장애 환자의 협진 치료’로 질환별 협진 치료의 실제를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황경진 교수(경희대 신경과)의 ‘전신질환 동반 OSA 환자의 치과 협진 치료’를 시작으로, 박지운 교수(서울치대 구강내과)의 ‘턱관절장애를 동반한 OSA 환자의 협진 치료’, 김재영 교수(강남세브란스 구강악안면외과)의 ‘Craniofacial deformity 동반 OSA 환자의 협진 치료’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치과수면학회 이유미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수면질환과 구강 건강 간의 밀접한 연관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치과 수면 연구의 발전과 국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치과수면학 발전에 함께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치과수면학회 학술대회는 오후 1시부터이며, 학술대회가 끝나면 정기총회가 예정돼 있다.

 

사전등록은 5월 21일까지로 회원은 4만원, 비회원은 8만원, 전공의와 공보의, 군의관은 2만원의 등록비가 있으며, 치과대학생과 명예회원은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