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갑 원장의 '건강한 치과의사, 행복한 진료실'

2014.03.10 14:43:00 제581호

치과의사와 다리 및 발의 통증 上

(1) 치과의사의 다리와 발의 통증

치과의사는 진료를 하면서 하루에 최소한 7시간 이상을 의자에 앉은 자세로 보낸다. 2006년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의 발표에 의하면, 서울지역 치과의사 79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치과 진료 자세로 인한 스트레스로 목 82%, 어깨 68%, 허리 56% 등 상체의 불편감과 통증을 호소하는 빈도는 높으나, 하체의 경우는 발과 발목의 통증과 무릎의 통증이 15~20% 정도이고, 특히 여성 치과의사의 경우는 남성보다 2배 이상의 통증을 보고하였다.

 

한편, 미국 치과의사의 경우는 2007년 미국치과의사협회의 조사에 의하면, 상체에서 통증은 허리 58.4%, 목 52.2%, 등 31.8%, 어깨 30,3% 등으로 높은 빈도를 보이고, 하체의 경우는 엉덩이의 통증이 15.3% 정도이고, 기타 부위로 18%의 비율을 보인다.


(2) 허벅지의 통증유발점과 연관통

허벅지 바깥쪽 통증의 원인으로는 외측광근, 대퇴근막장근과 엉덩이 및 고관절 주위 근육의 통증유발점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허벅지 안쪽의 통증은 치골근, 내측광근, 박근과 대내전근의 통증유발점이, 허벅지 앞쪽의 통증은 장내전근, 요근, 대내전근, 중간광근, 치골근, 봉공근, 요방형근과 복직근의 통증유발점이 원인이 된다. 허벅지 뒤쪽의 통증은 소둔근, 반건양근, 반막양근, 대퇴이두근, 이상근과 골반내 근육의 통증유발점이 원인이 된다.

허벅지 뒤쪽에 위치한 3개의 근육인 대퇴이두근, 반막양근과 반건양근은 무릎굽힘근(슬괵근, Hamstrings)으로 무릎을 굽히고 허벅지를 펴는 작용을 돕는다.

 

대퇴이두근은 무릎은 굽히고 바깥쪽으로 돌리고, 반막양근, 반건양근은 무릎 안쪽에 부착되어 있으므로 무릎을 굽히고 안쪽으로 돌리는 작용도 한다.

(3) 무릎의 통증유발점과 연관통

무릎 안쪽의 통증은 내측광근, 박근, 대퇴직근, 봉공근과 장내전근과 같은 허벅지의 내전근의 통증유발점에 의해 일어나며, 무릎 앞쪽의 통증은 내측광근, 대퇴직근과 장내전근의 통증유발점의 연관통으로 야기된다.

 

무릎 바깥쪽은 외측광근의 통증유발점이 원인이며, 무릎 뒤쪽의 통증은 비복근, 가자미근, 대퇴이두근, 슬와근, 족척근, 반막양근, 반건양근의 통증유발점이 원인이 된다.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