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회장 이부규·이하 구강악안면외과학회)가 지난 7월 13일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숲 언더스탠드 에비뉴에서 ‘구강악안면외과’를 홍보하는 거리 캠페인을 진행했다.
오는 7월 21일 제7회 턱얼굴의 날을 기념해 열린 이번 캠페인은 지난해 강남역 사거리에서 진행된 것에 이어 두 번째 거리 캠페인으로,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이 참여해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한 정보와 상식을 얻을 수 있었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은 턱얼굴의 날은 지난 2016년 7월 21일 대법원이 치과의사의 보톡스, 필러 사용이 적법하다는 판결을 낸 것을 기념해 구강악안면외과학회가 제정한 날이다. 구강악안면외과학회는 매년 턱과 얼굴 수술이 치과, 특히 구강악안면외과 전문분야임을 강조하고, 전문적인 진료영역이라는 것을 국민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대중에게 다가간 이번 캠페인에서는 젊은 세대들에게 친숙한 핫플레이스에서 팝업스토어 형식으로 진행, 기대 이상으로 많은 인파가 홍보 부스를 다녀갔다는 후문이다.
이번 행사는 더 많은 국민들에게 구강악안면외과의 영역을 알리려는 노력과 함께 뜻을 모은 서울시치과위생사회(회장 김선경)와 구강악안면외과학회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는 의미도 더했다. 관계자는 “휴일 아침에 모인 각 학교의 전공의, 두 단체 임원진들을 비롯한 행사 관계자들 모두 생경하지만, 새로운 시도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구강악안면외과 분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구강악안면외과학회 이부규 회장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구강악안면외과를 잘 모르고 있고, 특히 구강악안면외과가 전문과목으로 치과분야인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며 “한번에 일반 대중에게 큰 파급력을 줄 수는 없겠지만 법인화를 통해 우리 학회가 재정을 더욱 확충하고, 보다 적극적인 홍보에 나선다면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과 시선이 개선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회장은 “이번 행사에는 젊은 교수, 전공의 그리고 치과위생사들과 함께 진행했다는 점이 매우 고무적이었다. 치과계의 미래를 위해 스스로에게도 좋은 자극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이번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서울시치과위생사회 임원 및 회원들에게 특별한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서울시치위생사회 김선경 회장은 “구강악안면외과를 알리는 행사에 참여해 매우 기뻤다. 시민들의 구강위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일이라면 언제든지 함께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대한치의학회,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서울시치과위생사회, 오스템임플란트, 메가젠임플란트, 레이덴트, 센트디아 마우스워시, 모어덴 등이 후원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