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정진단 ‘닥터덴트AI’ 체험 서비스 오픈

2025.09.07 10:46:42 제1128호

이노디테크, 3분 안에 5가지 치아교정 전략 제시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이노디테크(대표 주보훈)가 자사 AI 교정진단 솔루션 ‘닥터덴트AI’의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지난 8월 28일 밝혔다.

 

이노디테크는 30년 이상 치아교정 전문의로 활동하고 있는 주보훈 대표가 2019년 3월 창업한 디지털 덴티스트리 스타트업이다. 주보훈 대표의 치아교정 성공사례 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한 투명교정 솔루션 ‘클라라AI’, AI 기반 교정진단 솔루션 ‘닥터덴트AI’를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치아교정 분야 AX 및 자동화를 선도하고 있다.

 

‘닥터덴트AI’는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계획을 자동 추천하는 솔루션이다. 이노디테크는 ‘닥터덴트AI’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의학적으로 가치 있는 5,000건 이상의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치아교정 치료에 최적화한 AI 모델을 개발했다.

 

이노디테크가 이번에 선보인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는 환자의 구강 3D스캔 데이터(STL 파일)를 자동 분석해 3분 이내에 자동 치아 객체 분리와 부정교합 진단을 비롯해 전체 치아 배열(심플), 앞니 유지(홀드AP) 치아 확장(익스팬드), 공간 확보(IPR), 발치 후 교정(44발치) 등 5가지 맞춤형 교정전략 시뮬레이션 등의 시각화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면 의료진은 정밀한 치료계획을 빠르게 수립함으로써 교정치료의 효과 및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기존에 일주일 이상 소요되던 치료계획 수립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 이노디테크의 설명이다. 또한 환자는 시각화된 치아 이동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신의 교정치료 과정과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의료진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이노디테크 주보훈 대표는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는 3분 이내에 환자 맞춤형 교정치료 시나리오를 시각화해서 제안한다”며 “업계 최고 수준 기술력으로 의료진의 진단 효율성과 환자의 치료 신뢰도 및 참여도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노디테크는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의료진 대상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닥터덴트AI’의 사용자 경험을 높이고, 실제 임상 환경에서의 활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마련한 이벤트다. 이노디테크는 이벤트 참여 의료진에게 초기 사용 데이터 기반 리포트와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벤트는 별도 안내 시까지 진행되며, 이노디테크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