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글로벌 치과용 생체재료 전문기업 푸르고바이오로직스(대표 윤창배·이하 푸르고)가 지난 3월부터 많은 관심과 성원 속에 진행해온 라이브 웨비나 ‘조용석·김세웅의 고민상담소’를 마무리하고, 오프라인 심포지엄 개최 소식을 전했다.
‘조용석·김세웅의 고민상담소’는 매월 넷째 주 수요일 점심시간에 푸르고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됐다. 조용석 원장(조용석김세웅치과)과 김세웅 원장(조용석김세웅치과)이 번갈아 가며 임플란트 수술과 보철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해결하는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임상 현장에서 겪은 어려운 상황을 실시간으로 문의하고 답을 받는 방식으로 참여자들의 많은 호평을 받았다.
푸르고는 11월 조용석 원장의 고민상담소를 끝으로 2025년도 온라인 웨비나를 마무리하고, 오는 12월 14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오프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조용석 원장과 김세웅 원장이 직접 연자로 나서, 깊이 있는 강연과 생생한 임상 경험을 공유할 예정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전 10시부터 17시까지 진행되는 심포지엄은 △세션 1 - 명품 복구 전략(재건축학 개론) △세션 2 - 명품 골재생(효율적이고 신뢰성 높은 골이식술) △세션 3 - 명품 솔루션(품격 있는 임상 고민 해결소) 등 세 가지 세션으로 구성된다. 각 세션은 실제 임상에서 마주한 다양한 실패 사례와 그 극복 과정을 공유하면서 ‘명품 재건’의 길을 모색할 예정이다.
푸르고 마케팅본부는 “지난 3년 간 진행된 ‘조용석-김세웅의 고민상담소’가 실제 치과 현장에서 일어나는 고민과 궁금증에 대한 솔루션을 제안하면서, 푸르고의 대표 웨비나로 자리 잡았다. 이에 힘입어 오프라인 심포지엄을 야심차게 기획하게 됐다”며 “임상 케이스를 보내주면 그중 일부를 선정해 맞춤 솔루션을 제시할 예정이니 임상가분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심포지엄 등록비는 3만원이며, 참석자는 선착순 100명 한정 모집한다. 임상케이스 제출은 푸르고 홈페이지에서 11월 22일까지 가능하며, 사전등록은 푸르고 홈페이지 또는 푸르고 세미나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