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7일부터 시작한 ‘덴티움 서울 GBR & Sinus 세미나’가 지난 11일 4회차 세미나로 마무리됐다. 덴티움의 Practical intensive Course는 보다 심화된 강의 구성으로 매년 수강생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승민 원장(서울이촌치과)과 이대희 원장(이대희서울치과)이 연자로 나섰으며, 이강희 원장(연세해담치과)이 패컬티로 세미나 진행을 도왔다. 또한 특별 강연으로 김영진 원장(열린이비인후과)이 참여해 Sinus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도왔다.
한승민 원장은 Localized defect 상태에 따른 적응증 및 주의점을 비롯해 △다양한 GBR 케이스를 통한 Regenera tion과 Membrane 적용법 △Implant 식립 부위별 Incision 및 Suture 방법 △Fixture 식립 시 고려사항 등을 다뤘다. 또한 덴티움 Digital Guide를 활용한 Fixture 식립, Membrane screw를 활용한 GBR 등이 핸즈온으로 진행됐다.
이대희 원장은 실제 임상 증례를 통해 Lateral approach, Crestal approach에 대한 원칙과 biopsy를 포함한 다양한 논문 자료를 인용해 Sinus eleva tion의 케이스별 대처법에 대해 강연했다. 핸즈온에서는 돼지 상악뼈를 이용해 Sinus의 다양한 케이스에 대해 수강생들이 실전에서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왔다.
이비인후과 전문의 김영진 원장은 Sinus elevation 실패 케이스에 대한 이비인후과적 치료 과정을 보여주면서 치료 시 주의점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Sinus elevation 시 CT 촬영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면서 넓은 FOV 사이즈와 왜곡 없는 영상으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덴티움 rainbow™ CT를 소개하기도 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