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신문_최학주 기자 news@sda.or.kr] 서울대치과병원(병원장 이용무)이 지난 21일 ‘2023년도 제15회 질 향상(QI) 활동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의료분야의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QI)은 환자 진료와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것으로 서울대치과병원은 2009년부터 매년 QI 경진대회를 진행해왔다. 올해는 교수, 치과위생사, 간호사, 전산직 등 다양한 직군이 8개 팀을 구성해 참가했다. 참가팀들은 진료, 교육, IT 등 여러 분야의 아이디어를 발표했으며 특히, 의료서비스 증진을 위한 스마트폰이나 QR코드, 인공지능을 접목한 QI 기법들이 눈길을 끌었다.
올해 대상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진료대기시간 감소 활동을 주제로 한 치위생행정팀에게 돌아갔다. 치위생행정팀은 정보운영개발팀과 협업을 통해 ‘치과병원 전용 전자의무기록시스템(EDR:Electronic Dental Recording System)’에서 대기환자를 확인하고, 진료 지연 시 대기자에게 예상 대기시간을 안내하는 문자메시지 발신 서비스를 기획했다.
이를 통해 진료 데스크에서의 민원 발생을 줄이고 병원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증진은 물론 환자들의 병원 이용 만족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서울대치과병원 이용무 원장은 “오늘의 다양한 우수사례들을 전체 임직원과 공유하고 나아가 병원의 의료서비스와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환자가 최우선이 되는 ‘환자 중심 서비스 체계 확립’을 위한 QI 활동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