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발치 교정’ 美 양대 저널 표지로

2022.03.21 16:52:58 제959호

국윤아 교수팀, 맞춤형 MCPP로 정밀성·효율성 배가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우리나라의 ‘비발치 교정’이 미국 치과교정학계의 양대 저널인 ‘미국교정학회지’와 ‘미국임상치과교정학회지’의 표지논문으로 동시에 게재되는 쾌거를 이뤘다.

 

국윤아 교수(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연구팀은 이남기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치과)와 함께 비발치 교정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입천장 장치 MCPP를 3D 디지털 기술을 통해 더욱 개량된 형태로 제작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논문에 따르면 연구팀은 디지털 구강스캔을 이용해 환자의 구강 내를 재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3D 디지털 모형을 제작해 각 환자의 구강에 맞는 교정장치를 제작한다.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교정장치를 통해 환자들도 구강위생관리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어 염증 발생률도 낮출 수 있게 됐다. 또한 해당 장치를 구강 내 시적할 때도 기존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보다 부착력을 높일 수 있는 진료계획을 확립해 환자들이 치과에 내원하는 시간을 최소화했다.

 

국윤아 교수는 “디지털 교정시대에 개인맞춤형 장치를 통해 진료의 효율성은 물론 환자의 만족감까지 잡을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교정장치는 현재 특허출원 중에 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