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9주년 발행인 인터뷰] 서울시치과의사회 김민겸 회장

2022.09.26 11:43:05 제985호

“치과계 최다 발행부수 ‘치과신문’ 가장 사랑받는 신문으로!”

 

Q. 치과신문이 올해로 창간 29주년을 맞이했다.

 

서울시치과의사회(이하 서울지부) 소식지는 ‘치과회보’로 1958년 처음 회원들에게 선보였다. 월간 잡지형태로 발행했던 ‘치과회보’는 이후 ‘즐거운 치과생활’ 등 몇 차례 제호를 변경, 1993년 현재의 타블로이드 판형인 ‘서치뉴스’로 본격적인 신문 제작에 나서게 됐다. 치과신문의 전신인 치과회보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면 60여년간 회원들과 동고동락한 셈이다.

 

1993년 ‘서치뉴스’는 서울지부 소식지에서 수도권으로 배포 지역을 확대했고, 2003년 현재의 ‘치과신문’으로 제호를 변경하고 당시 지부장협의회와 치협의 협조로 마침내 전국 회원 배포를 시작했다.

 

2012년 온라인 치과신문(www.dentalnews.or.kr)을 론칭했고, 현재 치과계 전문지로는 유일하게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 뉴스검색 제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치과신문은 치과계 전문지 중 가장 많은 부수를 매주 발행하고 있으며, 온라인 뉴스레터 역시 매회 3만1,500여명에게 발송 중이다. 치과의사 회원, 독자를 포함한 치기공계, 치위생계, 치과산업 분야의 뜨거운 관심과 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성장이 가능했다. 감사드린다.

 

Q. 임기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광고 수주 등에 힘든 시기도 있었다. 발행인으로서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힘든 시기였지만 공보담당 부회장, 편집인인 공보이사, 치과신문 편집국 등과 하나가 돼 슬기롭게 극복했다고 자부한다. 치과신문은 제 임기 첫해 어려움을 딛고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 치과신문 발전기금 항목을 신설해 광고수익금 대부분을 별도로 적립한 것도 코로나19와 같은 불가항력적인 경영악화 상황을 대비한 의미 있는 일이었다.

 

시도지부 회장 및 임원, 치과계 오피니언 리더 등으로 구성된 우수한 필진의 칼럼, 심도 있는 기획기사 발굴, 국민들이 포털사이트에서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온라인 치과신문의 장점을 부각해 일반기업이나 제약사, 카드사 등으로 광고 다각화를 모색한 결과였다.

 

구체적으로 일반 국민에게 익숙하지 않은 치과진료 영역을 홍보하기 위해 대한구강내과학회와 MOU를 체결, 대국민 칼럼을 연재했고, 최근에도 대한간학회와 업무협약으로 치과의료기관 종사자들의 간염 감염관리 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치과신문은 개원의 단체인 서울지부가 만들고 전국 회원이 같이 보는 신문이다. 치협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절대 다수인 개원의들에게 도움이 되는 신문을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올해도 창간기획으로 ‘보철보험(노인 틀니-임플란트) 10년’을 정리하고 향후 비전을 제시하는 기사를 준비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Q. 이제 임기가 6개월여 남았다. 서울지부 회장으로 마지막까지 집중할 회무는?

 

비급여 위헌소송 및 관련법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은 서울지부 회원들과 집행부 임원 대다수가 소송단으로 참여해 우리의 후배, 개원가 전체의 대의를 위해 치과계 최초로 뛰어들었다. 지난 5월 공개변론, 7월 석명명령에 따른 추가자료 제출까지 마친 이상 헌법재판소의 최종 결정도 머지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지부는 지난 9월 이사회에서도 비급여 진료비 공개를 위한 2차년도 자료제출에 전 임원이 반대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저와 집행부, 소송단을 끝까지 믿어주고 성원해주는 회원 여러분에게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전력투구하겠다.

 

서울지부 내부적으로는 코로나19로 순연됐던 서울 25개 구회 확대이사회 방문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일선 회원들을 뵙고 의견을 청취하며 많은 것을 다시 생각하게 되고, 배우고 있다.

 

선거공약이기도 했던 ‘디지털 서치’도 구회에 적극 홍보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거의 완성단계로, 지부와 구회, 반회를 온라인 공간에서 유기적으로 엮어 구회 집행부가 순수하게 회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적 업무를 덜고자 준비했던 사업이다. 일부 시행착오가 있기도 했지만, 임기 내에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치과 진료스탭 구인난 해결을 위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 교육은 매년 3월과 9월로 정례화해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 회원 여러분과 치과산업계의 성원으로 올해 SIDEX 2022가 코로나19 이전으로 완전히 회복했음을 알린 것도 기억에 남는다. 코로나19 동안 안전한 SIDEX, 성공적인 SIDEX를 만들기 위해 함께 고생해준 임직원 모두의 역량 덕분이다. 개인적으로 치협이든 지부든 회원에게 항상 힘이 되고, 어려울 때 보듬어 주는 것이 가장 큰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6개월 남았지만 회원을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집행부가 되겠다.

 

최학주 기자/news@sda.or.kr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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