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다음달 4일부터 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김민겸·이하 서울지부) 창립 제96주년 기념 2021년 국제종학술대회 및 제18회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이하 SIDEX 2021)가 사전등록을 마감하고 성공개최를 위한 초읽기에 돌입했다.
SIDEX조직위원회(위원장 김응호·이하 SIDEX조직위)는 지난 14일까지 진행된 사전등록 마감결과 전국에서 총 6,300여명이 등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속에서 치러진 지난해 SIDEX의 최종 사전등록자가 5,284명이었던 것을 감안할 때 약 1,000명 가량이 증가한 상당히 고무적인 수치라 할 수 있다.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의료기관 종사자 대상 코로나19 백신접종과 지난해 단 한 명의 확진자도 없이 안전하게 대회를 치러낸 SIDEX조직위의 방역능력에 대한 믿음 등이 어우러진 결과로 풀이된다.
올해 역시 정부의 방역수칙을 능가하는 철저한 방역시스템이 가동된다. 학술 및 전시회의 모든 참여자를 대상으로 문진표를 매일 작성하고, 학술대회 등록자에게 KF94 마스크 등의 개인 방역패키지를 제공한다. 또 학술강연장과 전시장을 수시로 방역하고 SIDEX 기간 동안 다수의 비대면 안면인식 체온측정기와 통과형 소독샤워기를 운영한다. 무엇보다 온 국민이 코로나19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한 지금,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 참관객들의 적극적인 방역협조를 바탕으로 올해도 안전한 SIDEX를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편리성 강화한 ‘스마트SIDEX’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SIDEX’
‘스마트SIDEX’는 예년 SIDEX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SIDEX 2021 개최 전 모든 사전등록자에게 등록확인 알림톡을 보내게 되는데, 이를 통해 등록확인서를 제공하고 휴진안내 역시 출력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SIDEX조직위에서 참가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마련한 ‘SIDEX e-SHOP’도 사전 알림톡으로 적극 홍보, 사전등록자들이 SIDEX 개최 전 다양한 물품을 둘러보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행사가 시작된 뒤에는 문진 알림톡이 발송된다. SIDEX 2021 입장을 위해서는 코로나19 문진표를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데, 이를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입장절차가 대폭 간소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진표 작성 등 등록을 완료하고 명찰을 발급받게 되면 ‘스마트SIDEX’라 명명된 별도의 웹페이지 URL을 받게 된다. 이를 통해 학술대회 및 치과기자재전시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소화할 수 있다. 먼저 학술 프로그램 및 강연초록을 ‘스마트SIDEX’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방역차원에서 시행되는 강연장 인원제한을 보완할 실시간 온라인 중계, 그리고 강연장별 실시간 질문 등 학술대회와 관련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SIDEX조직위 권민수 학술본부장(서울지부 학술이사)은 “감염관리 차원에서 그동안 치과의사들은 어쩔 수 없이 무수히 많은 일회용품을 사용해 왔다. 특히 코로나19의 발발로 마스크 등 일회용품의 사용은 더욱 급증했는데, 학술프로그램과 강의초록 등을 ‘스마트SIDEX’로 대체함으로써 학술대회에서라도 환경을 보호하자는 의미도 담겨있다”며 “참가자 모두의 편리성을 고려한 ‘스마트SIDEX’, 더 나아가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SIDEX’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치과기자재전시와 관련해서도 전시장 도면을 확대해 볼 수 있도록 했고, 스탬프투어, 경품추첨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스마트SIDEX’를 활용해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학술대회 등록 영수증 발행, 코엑스 주차 등 유용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를 감안해 점심식사 대신 2만원 상당의 백화점상품권을 지급하는데, 이를 수령할 수 있는 별도의 QR코드 역시 ‘스마트SIDEX’를 통해 발급된다. ‘스마트SIDEX’의 마이페이지로 들어가면 QR코드가 생성되는데 이를 가지고 C홀 내부에 마련된 별도의 수령처에서 백화점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백화점상품권만을 위한 전용 QR코드로 강연장과 전시장 출입을 위한 QR코드는 발급된 목걸이형 명찰의 QR코드를 사용하면 된다.
6,300여만원의 푸짐한 경품
오프라인 보수교육 4점 한 번에
SIDEX 2021 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가 열리는 6월 5일과 6일 양일간 총 6,300여 만원의 경품이 쏟아진다. 바텍엠시스의 ‘EZSensor soft’와 덴티움의 유니트체어를 비롯해 △비전바이오케어의 ‘EQ-V 근관충전기’ △닥터킴의 ‘헤드램프’ △디보바인의 ‘핸드피스멸균기’ 등 푸짐한 경품이 치과의사를 기다리고 있다. 또한 SIDEX조직위가 5일과 6일 각각 백화점상품권 300만원과 500만원의 경품을 내걸었으며 이외에도 △75인치 TV △LG트롬스타일러 △아이패드 프로등을 이틀간 모두 경품으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학술강연장 5곳에 오전 10시 이전까지 출입하는 얼리버드 이벤트에서는 △C형간염 진단키트 1,000개(인솔) △마우스 미러 1,000개(피카소큐브) △1만원권 현대백화점 상품권 50매(모어덴) △칫솔&미니치약 100세트(큐라덴코리아)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며, 오프라인 보수교육 4점을 한 번에 취득할 수 있는 국제종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재료와 장비의 등장으로 새롭게 요구되는 임상지식을 엿볼 수 있는 다채로운 주제의 강연이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