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창립 제96주년 기념 2021년 국제종합학술대회 및 제18회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가 오늘(4일) 테이프커팅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6일(일)까지 성대하게 치러진다.
특히 치과의사 보수교육 점수 4점(필수교육 2점 포함)이 주어지는 국제종합학술대회는 보철, 보존, 치주, 소아치과, 교정 그리고 디지털 치의학, 교양강좌까지 풍성하고 다양한 내용의 학술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번 SIDEX 2021 국제종합학술대회는 ‘K-dentistry beyond the New Normal’을 대주제로 개원의들에게 필요한 내용으로 52개 강연이 준비돼 있다. 특히 학술대회 첫날인 오는 5일에는 ‘교정과 공동강연(5일 10:00~12:00)’과 ‘임플란트 공동강연(5일 14:00~17:00)’이 코엑스 3층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된다. 또한 ‘소아치과-예방치과 공동강연(317·318호 10:00~12:00)’도 진행될 예정이다.
최신 치의학 및 임상 흐름 한자리서 파악 기회
먼저 ‘교정과 공동강연’은 차현인 원장(여의도백상치과)과 홍경재 원장(보스톤클래식치과), 지혁 원장(전주 미소아름치과) 등이 연자로 나선다. 이들 연자들은 △투명교정 디지털 셋업의 기초 지식과 임상 적용(차현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투명교정의 한계극복과 다양한 임상적용(홍경재) △보철·임플란트를 위한 교정치료 시 투명교정 시스템의 장점((지혁) 등을 주제로 지견을 공유한다.
오후에 이어지는 임플란트 공동강연은 김용진 원장(포천 우리병원 치과센터), 김현종 원장(가야치과병원), 손영휘 원장(e-좋은치과), 허인식 원장(허인식치과) 등 4인의 임플란트 고수들이 나선다.
먼저 김용진 원장은 ‘심한 수직적, 수평적 골결손 극복하기: 다른 결손, 다른 접근법’을 통해 block bone graft와 titanium mesh를 이용한 치조골 증강술을 선보인다. 이어 김현종 원장은 ‘심미성을 예측하고 끌어올리기’를 주제로 심미적 결과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연조직 및 경조직 증강술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손영휘 원장은 ‘어쩌다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다발성 임플란트 주위 경·연조직 소실 극복기’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손 원장은 임플란트 합병증을 해결하는 적절한 방법과 술 후 문제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예정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날 임플란트 공동강연 마지막 강연에 나서는 허인식 원장은 ‘문제 있는 상악동 극복하기’를 주제로 상악동 처치 시 고민하게 되는 다양한 의문점을 문헌고찰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풀어줄 전망이다.
디지털 치의학, 어디까지 왔나?
5일 오전 코엑스 3층 E홀에서는 최신 디지털 치의학 강연이 진행된다. 김동환 원장(서울복음치과)이 ‘어서와, 디지털은 처음이지:디지털 장비 선택기준’을, 이도연 원장(닥터플란트치과)이 ‘3D 프린팅을 이용한 치과임상’을 각각 다룬다.
김동환 원장은 개원의로서 디지털을 처음 시작할 때 가졌던 두려움과 고민이 무엇이었는지, 결국 이를 극복해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던 장비선택의 노하우 등 실질적인 팁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이도연 원장 3D 프린팅을 이용한 다양한 임상 적용 사례와 범위 및 주의사항에 대해 다룰 계획이다.
보철 파트에서는 ‘예지성 있는 보철수복’에 대해 성무경 원장(목동부부치과)의 노하우를 접할 수 있고, 장원건 원장(마일스톤즈치과)이 기능적인 교합의 관점에서 쉬운 증례와 어려운 증례를 구별하는 기준을 제시한다.
이 밖에 나성식 원장(나전치과)의 ‘국민과 함께 하는 자연치아를 아끼는 치과의사’, 장희선 원장(아임유치과)의 ‘전치부 레진수복의 단계적 접근’, 김평식 원장(수원초이스치과)의 ‘Management of Curved Canals’ 등도 기대를 모은다.
‘스마트 SIDEX’로 쉽고 간편하게 학술대회 만끽
SIDEX조직위가 준비한 ‘스마트 SIDEX’는 학술대회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학술대회 입장등록, 학술프로그램 안내 및 초록, 실시간 강연 중계까지 손안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모든 학술강연은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들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스마트 SIDEX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전 10시 첫 강연 수강자를 위한 얼리버드 이벤트도 풍성하게 준비된 만큼 혼잡도를 피해 유익한 강연을 찾아듣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