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즐거운 치과생활

내 인생 가장 귀한 손님과 잘 지내기 - 부모자녀 의사소통 향상

URL복사

어유경 임상심리전문가 / 철학박사

방문객 - 정현종

 

사람이 온다는 건
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
그는
그의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그의 미래와 함께 오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
부서지기 쉬운
그래서 부서지기도 했을
마음이 오는 것이다.
그 갈피를
아마 바람은 더듬어 볼 수 있을
마음.
내 마음이 그런 바람을 흉내 낸다면
필경 환대가 될 것이다.

 

지난해 TV에서 방영되었던 어느 드라마 덕분에 더 많이 알려진 이 시는 부모-자녀 간을 생각해 볼 때도 적절하다. 아이가 부모의 삶에 온다는 건 ‘실로 어마어마한 일’이다. 아이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아이와 잘 지내기가 쉬운 일은 아니다. 내 속으로 낳았지만 그 속을 알 수 없는 게 나의 아이다. 마음먹은 대로 잘 안 된다. 특히 자녀와 의사소통하는 데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모들이 많다. 잘 해봐야지 하면서도 나도 모르게 마음에 없는 말을 하게 되거나 말을 해 놓고 곧바로 후회하게 된다.

 

2014년 여성가족부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아동 청소년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여러 가지 이유에서 부모와 대화하는 시간이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물론 연령이 증가할수록 학업 및 가정 밖에서 보내는 절대적인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부모 자녀 간 대화의 기회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나, 학교생활이나 고민 등 실제 자신의 일상생활에 대해 부모와 잘 이야기 하지 않고 특히 자녀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부모가 자신들을 잘 이해해주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명확한 의도의 이해와 전달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와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을까? 먼저 대화에는 의도가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아이의 말에도 의도가 있다. 그 의도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화의 첫 걸음이다. 가령, 아이가 친구 사이에서 기분 나쁜 일이 있어 부모에게 짜증을 낸다면 “아 친구들과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구나”라고 그 의도를 이해해 주는 것이다.

 

특히 이 의도는 대부분의 경우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 아이의 연령이나 발달단계에 따라 여러 사람의 입장이나 전체적인 맥락을 잘 파악하지 못하여 어른들의 눈에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라고 할지라도 아이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 이 긍정적인 의도를 이해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좀 더 어린아이들에게 이것을 적용해 보자. 한시도 엄마와 떨어지기 힘들어 하는 아이가 있다. 엄마가 화장실에도 못 갈 정도로 아이가 보챈다고 할 때 “아니 얘가 왜 한시도 떨어지지 못해? 엄마 화장실 좀 가자!”라고 하기보다 “OO는 엄마랑 늘 함께 있고 싶을 만큼 엄마를 좋아 하는구나”, “OO에게 엄마가 그렇게 소중한 존재구나”라고 아이의 의도를 반영해 준다.

 

다른 예로 형제끼리 서로 먼저 장난감을 가지고 놀겠다고 다툰다면 아이 둘을 협동이나 양보를 하지 못하는 모습을 먼저 지적하기보다 “너희들 모두 즐거운 놀이를 다른 사람보다 먼저 하고 싶구나”라고 아이(들)의 본질적인 의도를 읽어 준다. 아이 내면에 긍정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믿어 주고 그 믿음을 표현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의도를 이해해 주고 난 다음, 어른의 입장,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어떤지, 어떻게 전체적인 그림을 봐야 하는지를 제안한다. 가령 위에서 언급한 예를 다시 들자면, “OO는 엄마랑 늘 함께 있고 싶을만큼 엄마를 좋아하는구나. 엄마도 OO가 정말 좋고, 늘 같이 있고 싶어. 하지만 지금은 엄마가 화장실이 급하니까 얼른 화장실에 다녀와서 함께 놀까?”라고 할 수 있겠다.

 

 

긍정적인 감정의 표현

가까운 사이일수록 긍정적인 감정을 자주 표현하지 않는다. 흔히 긍정적인 감정은 가까워지고 싶은 사이, 즉 아직은 가깝지 않은 사이에서 많이 표현되는 것 같다. 부모-자녀 관계에서도 가깝다고 생각되는 언젠가부터 긍정적인 감정의 표현이 줄어든다. 아이가 아기였을 때는 “예쁘다”, “귀엽다”, “사랑스럽다”는 말을 달고 살다가도 아이가 어느 정도 나이가 들고 나면 긍정적인 감정이 있어도 잘 표현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표현하지 않으면 알기 어렵다. 특히 구체적으로 상대에 대해 어떤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자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긍정적인 감정은 명료하고 구체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예를 들어 “엄마는 OO가 좋아”라고 하는 것보다는 “엄마는 OO가 참 따뜻한 아이라고 생각해”라고 표현하는 것이 좋다. 그저‘좋다’는 말은 애매모호한 말이다. 무엇이, 어떤 점이 좋은지를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긍정적인 감정은 판단이 아닌 본인의 느낌을 중심으로 표현해야 한다. 위의 예를 다시 보자. “OO는 따뜻한 아이인 것 같아”라는 판단보다 “OO가 참 따뜻한 아이라는 게 느껴져”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좋다는 의미이다. 더 효과적인 대화가 되기 위해 긍정적인 감정의 구체적인 이유도 함께 이야기 하면 좋다. 위의 예에서 “OO가 동생에 대해 그렇게 생각하는 걸 보니 OO는 참 따뜻한 아이라는 게 느껴져”라고 말한다면 긍정적인 감정의 이유가 전달될 것이다. 구체적인 이유가 함께 제시될 때 긍정적인 정서의 진실성이 더 높게 평가된다.

 

긍정적인 감정의 표현은 단순히 관계의 개선을 넘어서 아이가 자신을 어떻게 보게 되는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랑스럽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자란 아이는 자신을 사랑스러운 사람으로 지각하고, ‘따뜻하다’라는 말을 많이 듣고 자란 아이는 자신을 따뜻한 사람으로 지각한다. 흔히 학자들은 이러한 자기 평가(self-evaluation)가 만 3세부터 시작된다고 하지만 아이가 만 3세가 훨씬 넘었다고 해도 늦지 않다. 자기충족적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일명 피그말리온 효과에 따르면 사람은 자기가 믿는 대로 행동하게 된다. 아이의 나이가 증가하였다고 해도 긍정적인 자기충족적예언을 할 수 있도록 부모가 아낌없이 그리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부정적인 감정의 표현

우리는 흔히 자신의 부정적인 정서를 잘 조절하는 경우를 정서적으로 유능한 사람이라고 판단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이라고 적절히 표현을 하지 않고 참기만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구체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사람의 전반적인 기분은 회복이 더디고 급기야 부정적인 감정이 우회적으로 엉뚱한 곳에서 부적절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도 있다. 또한 정작 자신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킨 상대방은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알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긍정적인 정서와 함께 부정적인 정서 또한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 자녀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더구나 부모는 자녀보다 나이가 많고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는 이유로 공격적인 방식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가령, 비판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말, 그리고 통제하려고 하거나 심지어 인격적으로 무시하는 투의 말이 그러한 표현의 예이다. “너는 나쁘다”, “네가 잘못이다”, “앞으로 그러지 마”,  “그럴 자격이 없어”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앞서서 살펴보았듯,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방법을 모르거나 타이밍을 놓쳐 무작정 참는 것 또는 충동적으로 부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은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좋을까?

 

먼저 일인칭 표현법(I message)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너는 왜 그 모양이니?”라는 말보다 “네가 그렇게 말하니까 내가 속상하고 화가 나”라고 하는 것이 좋다. “네가 감히 나를 무시해?”라는 말보다 “네가 그렇게 말하니까 나는 무시당하는 느낌이었어”라고 하는 것이 좋다. 한편 부모는 자녀에게 바람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녀에게 규제를 하는 방식보다 자녀에게 기대하는 욕구나 소망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컴퓨터 게임은 하지마”라고 하는 것보다는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보다 독서를 해 주기를 바라”라고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우리는 자녀와의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 자녀의 의도, 특히 긍정적인 의도를 잘 파악하여 반영해야 하고,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해야 함을 살펴보았다. 우리는 우리 집에 찾아 온 손님은 우리에게 우호적일 것이라고 기대한다. 손님에 대한 긍정적인 코멘트를 애써 숨기지 않는다. 손님을 판단하거나 비난하지 않는다. 우리 자녀에게도 이렇게 대하면 어떨까?

 

자녀는 손님이다. 부모의 인생에 통째로 들어온 손님. 물론 의사소통을 할 때, 한 두 번의 변화 시도로 관계가 개선되거나 대화가 원활해지지는 않을 수 있다. 익숙하지 않은 방식이라 어색하여 그만두고 싶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새로운 대화 방식이 익숙해 질 때까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자녀의 연령에 따라 함께 이러한 대화 방식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 서로 대화 방식을 조정해 나가는 것도 좋겠다. 모든 가정에서 가장 귀한 손님과 건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