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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치과생활

Only One in Korea Google Innovator

디지털비즈니스 세대를 위한 창조 혁신전문가

국내 최초 그리고 유일의 구글 이노베이터(google innovator) 박정철 교수를 만나보았다. 치과의사로서, 그리고 치과대학 교수로서 진료와 연구는 기본이고 다양한 학회와 연수회에서 강의를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스타 강사임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구글과의 조합은 생각하기 어려웠다. 도대체 구글 이노베이터는 무엇이고 무슨 일을 꿈꾸고 있는지 박정철 교수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변화의 흐름을 앞서가는 혁신의 행보
새로움을 두려워하지 마라

원래부터 교육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교수는 임상, 연구, 교육 세 가지를 모두 다 잘해야 한다고는 하는데 항상 교육이 맨 뒤로 가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저 역시도 수익을 올려야 하는 월급쟁이 의사이고 연구를 통해 업적을 내야 승진할 수 있는 평교수다 보니 교육이 뒤로 갈 수 밖에 없었죠. 하지만 미래 사회는 후학 양성에 있는데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무언가 기존의 방식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없을까를 찾게 되었고 그 결과  ‘거꾸로 수업’ 또는 ‘플립 러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수업과 달리 동영상 강의를 미리 학생들이 듣고 오면 수업 시간에는 토론, 프로젝트 학습, 발표 등을 통해 수업이 진행되는 역진행 방식인데요. 이 플립 러닝을 대학에 도입하려면 무엇보다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하기에 편한 플랫폼이 중요합니다.

 

조금만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플립 러닝에 최적화가 된 것이 구글이 제공하는 G Suite for Education이라는 플랫폼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제가 이것을 시작했던 당시에는 한국에서 시작한 분이 거의 없었고 도움을 받을 자료도 없어서 그냥 제가 다른 분들을 이롭게 하기 위해 그 노하우를 쓰자라는 결심을 하게 되어 책을 내게 되었습니다. ‘교실의 미래를 구글하다 구글 클래스룸 (프리렉)’이라는 제목의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내고 나니 여러 대학에서 강의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그게 시작이었죠. 강의를 몇 건 한 뒤에 반응이 좋았고 입소문이 나면서 국내 여러 대학에서도 여기저기서 요청이 들어오고 교육청, IT 업체 등에서도 러브콜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력은 치과의사이고 현직은 대학교수인데 도대체 IT 도구를 이용한 교육법을 강의한다 하니 다들 의심스럽기도 하고 뭔가 기대가 되기도 하고 그랬나 봅니다. 많은 교육자분들께서 관심을 보여주셨고 그 결과 모임을 만들게 되고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본업과는 달리 다양한 과외 활동을 하게 된 셈입니다.

 

이렇게 구글의 도구를 교육 분야에 전파하는 과정에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발전 프로그램을 접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 인증 교육자 과정(Google Certified Educator), 구글 인증 트레이너(Google Certified Trainer)입니다. 이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교육을 받게 되고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저희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학생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게 되었고 학생들의 뜨거운 반응을 받게 됩니다. 그 예가 바로 인터넷 생중계를 통한 라이브 서저리, 가상 현실 도구인 구글 카드 보드를 이용한 수술방 체험 등입니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새로운 경험이었고 분명 수업에 대한 몰입감과 관심 증진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2년 정도를 진행하다가 마침내 최고 단계인 구글 이노베이터(Google Innovator) 과정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전세계에서 교육 분야에서 혁신을 보인 이들을 선발하여 시행하는 과정인 관계로 지원을 해 선발된 사람만 받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저도 여러 차례 낙방을 했다가 마침내 올 11월 초에 성공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 국내 최초, 그리고 국내 유일의 구글 이노베이터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노베이터가 되면 무슨 일을 하는지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그냥 간단하게 교육 혁명을 가지고 스타트업을 차리면 구글이 기술적으로 도와주는 컨셉이라고 설명을 드립니다. 물론 사업을 직접 차리는 것은 아니구요, 그런 느낌으로 혁명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교육 현장에서 시도를 하게 되면 그 과정을 1년간 구글의 전문 멘토들이 도와주면서 그 아이디어들이 프로토타입이 되고, 결국 성공적인 프로덕트가 되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스타트업 인큐베이션 프로젝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이러한 타이틀은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의외로 이러한 이름을 가지고 교육 현장에 가게 되면 많은 교육자 분들께서 조금 마음을 잘 열어주신다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수업을 거꾸로 뒤집어 보세요, 디지털 교과서를 쓰고 유튜브에 강의를 올려보세요 등의 접근을 하게 되면 ‘예전에 다 해 봤는데 소용 없어요’, ‘그런 방식 위험할 수 있어요’ 등의 이야기가 먼저 나오곤 합니다. 하지만 신기하게 구글이라는 이름을 먼저 제시하게 되면 무언가 혁신, 미래, 그리고 앞으로 가야할 길이라는 느낌을 받아서인지 일단 무슨 이야기인지 들어보겠다는 태도를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교육이란 것은 한 인간의 일생을 좌우하기도 하지만 하나의 사회,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에 좋은 교육을 통해서 많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요. 그러다보니 저는 이제 치과대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에서 좀더 시야를 넓혀 다양한 분야의 교육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얼마전 트리플 에스라는 코스를 개최하여 치과 영역에서 강의를 많이 하는 젊은 연자 분들에게 스토리텔링, 슬라이드 디자인, 컨텐츠 꾸미는 법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1박 2일로 Super Speaker School, 즉 트리플 에스라는 코스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의과대학 교육 관련 학회에서도 발표를 하고 관여를 하게 되었고 내년도부터는 미술관들과 함께 작업하여 획기적인 예술 교육의 변화를 추진해 보려 합니다.

 

구글에서는 하루가 멀다하고 세상을 바꿔놓을 기술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저는 그 기술들을 하나하나 써보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만들어 내놓고 있습니다. 끝없이 할 일이 생기는 셈이지요. 하지만 기술 하나하나가 워낙 혁신적이고 신기한 일이다 보니 지치지 않고 정말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인구절벽, 인공지능, 로봇 등 우리의 미래는 암울하다고 합니다. 저 역시 공감합니다. 하지만 교육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들을 양성해 낸다면 사실 미래는 오히려 더 밝고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대로 이러한 인재들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우리에게는 미래가 없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치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유입니다.

 

 

스마트 러닝의 시대,
치의학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전국 교육 현장에 변화와 혁신이
전파되길 희망한다

저는 현재 Google Educator Group South Korea라는 단체를 운영하고 많은 교육자분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임을 시작으로 전국 교육 현장에 변화와 혁신이 전파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후에는 가정으로도 확대하여 부모님과 함께 아이들이 효과적으로 배우고 만들고 즐길 수 있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사 설]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다녀와서
얼마 전 서울지부는 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서울지부의 하반기 주력사업인 개원가 구인난 해결방안 모색, 치과의사전문의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행 등에 관한 서울지부 입장, SIDEX 2019 준비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참석한 전문지 기자단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다. 서울지부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치과에 근무경험이 없거나 휴직중인 간호조무사가 치과취업에 두려움 없이 나설 수 있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회원치과에 직접 연결해 구인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서울지부 이상복 집행부 임기 중 처음 시도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4일 일정의 압축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애초 신청자 90여명 중 성실하게 교육을 마무리한 46명에게 수료증이 전달됐다. 소규모 사업장인 동네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단체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 치과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간호조무사들이 치과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고 종사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지부의 치과취업과정 교육과 교육 수료증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연속성 있게 진행되고, 많은
[논 단] 새우등 터지는 통치 미수련자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받는 피해가 자못 크다. 그리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남북이 만나 평양선언을 하고 합의문을 발표했지만 미국과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약소국의 설움인가 아니면 구 한말 조선의 쇄국정책으로 치달아 개방이 늦은 말로인지는 모르겠으나 선택의 잘못으로 받게 되는 운명이라면 어쩔 수 없다. 지금 통합치과 전문의를 위한 경과조치 교육에 올인하고 있는 미수련자들이 처한 현실이 똑같은 양상이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미수련자들! 할 말은 있어도 유구무언이다. 대한보존학회에서 통합치과전문의 경과조치 헌소취하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통합치과전문의 명칭변경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치협, 복지부, 치의학회, 통합치의학회에 요구하고 있다. 그 동안 통합치의학회와 보존학회와의 알력을 해결코자 협회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중재 역할을 했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찾지 못하고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가고 있다. 협회가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직전 협회장 선거 시 무효소송에 안일하게 대처하다 결국 재선거로 협회 예산을 축내며 회원들의 반감을 샀던 일을 잊지 않고 있을 터인데 보존학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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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