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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치과생활

Only One in Korea Google Innovator

디지털비즈니스 세대를 위한 창조 혁신전문가

국내 최초 그리고 유일의 구글 이노베이터(google innovator) 박정철 교수를 만나보았다. 치과의사로서, 그리고 치과대학 교수로서 진료와 연구는 기본이고 다양한 학회와 연수회에서 강의를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스타 강사임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구글과의 조합은 생각하기 어려웠다. 도대체 구글 이노베이터는 무엇이고 무슨 일을 꿈꾸고 있는지 박정철 교수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변화의 흐름을 앞서가는 혁신의 행보
새로움을 두려워하지 마라

원래부터 교육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교수는 임상, 연구, 교육 세 가지를 모두 다 잘해야 한다고는 하는데 항상 교육이 맨 뒤로 가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저 역시도 수익을 올려야 하는 월급쟁이 의사이고 연구를 통해 업적을 내야 승진할 수 있는 평교수다 보니 교육이 뒤로 갈 수 밖에 없었죠. 하지만 미래 사회는 후학 양성에 있는데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무언가 기존의 방식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없을까를 찾게 되었고 그 결과  ‘거꾸로 수업’ 또는 ‘플립 러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수업과 달리 동영상 강의를 미리 학생들이 듣고 오면 수업 시간에는 토론, 프로젝트 학습, 발표 등을 통해 수업이 진행되는 역진행 방식인데요. 이 플립 러닝을 대학에 도입하려면 무엇보다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하기에 편한 플랫폼이 중요합니다.

 

조금만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플립 러닝에 최적화가 된 것이 구글이 제공하는 G Suite for Education이라는 플랫폼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제가 이것을 시작했던 당시에는 한국에서 시작한 분이 거의 없었고 도움을 받을 자료도 없어서 그냥 제가 다른 분들을 이롭게 하기 위해 그 노하우를 쓰자라는 결심을 하게 되어 책을 내게 되었습니다. ‘교실의 미래를 구글하다 구글 클래스룸 (프리렉)’이라는 제목의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내고 나니 여러 대학에서 강의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그게 시작이었죠. 강의를 몇 건 한 뒤에 반응이 좋았고 입소문이 나면서 국내 여러 대학에서도 여기저기서 요청이 들어오고 교육청, IT 업체 등에서도 러브콜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력은 치과의사이고 현직은 대학교수인데 도대체 IT 도구를 이용한 교육법을 강의한다 하니 다들 의심스럽기도 하고 뭔가 기대가 되기도 하고 그랬나 봅니다. 많은 교육자분들께서 관심을 보여주셨고 그 결과 모임을 만들게 되고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본업과는 달리 다양한 과외 활동을 하게 된 셈입니다.

 

이렇게 구글의 도구를 교육 분야에 전파하는 과정에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발전 프로그램을 접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 인증 교육자 과정(Google Certified Educator), 구글 인증 트레이너(Google Certified Trainer)입니다. 이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교육을 받게 되고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저희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학생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게 되었고 학생들의 뜨거운 반응을 받게 됩니다. 그 예가 바로 인터넷 생중계를 통한 라이브 서저리, 가상 현실 도구인 구글 카드 보드를 이용한 수술방 체험 등입니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새로운 경험이었고 분명 수업에 대한 몰입감과 관심 증진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2년 정도를 진행하다가 마침내 최고 단계인 구글 이노베이터(Google Innovator) 과정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전세계에서 교육 분야에서 혁신을 보인 이들을 선발하여 시행하는 과정인 관계로 지원을 해 선발된 사람만 받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저도 여러 차례 낙방을 했다가 마침내 올 11월 초에 성공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 국내 최초, 그리고 국내 유일의 구글 이노베이터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노베이터가 되면 무슨 일을 하는지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그냥 간단하게 교육 혁명을 가지고 스타트업을 차리면 구글이 기술적으로 도와주는 컨셉이라고 설명을 드립니다. 물론 사업을 직접 차리는 것은 아니구요, 그런 느낌으로 혁명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교육 현장에서 시도를 하게 되면 그 과정을 1년간 구글의 전문 멘토들이 도와주면서 그 아이디어들이 프로토타입이 되고, 결국 성공적인 프로덕트가 되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스타트업 인큐베이션 프로젝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이러한 타이틀은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의외로 이러한 이름을 가지고 교육 현장에 가게 되면 많은 교육자 분들께서 조금 마음을 잘 열어주신다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수업을 거꾸로 뒤집어 보세요, 디지털 교과서를 쓰고 유튜브에 강의를 올려보세요 등의 접근을 하게 되면 ‘예전에 다 해 봤는데 소용 없어요’, ‘그런 방식 위험할 수 있어요’ 등의 이야기가 먼저 나오곤 합니다. 하지만 신기하게 구글이라는 이름을 먼저 제시하게 되면 무언가 혁신, 미래, 그리고 앞으로 가야할 길이라는 느낌을 받아서인지 일단 무슨 이야기인지 들어보겠다는 태도를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교육이란 것은 한 인간의 일생을 좌우하기도 하지만 하나의 사회,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에 좋은 교육을 통해서 많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요. 그러다보니 저는 이제 치과대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에서 좀더 시야를 넓혀 다양한 분야의 교육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얼마전 트리플 에스라는 코스를 개최하여 치과 영역에서 강의를 많이 하는 젊은 연자 분들에게 스토리텔링, 슬라이드 디자인, 컨텐츠 꾸미는 법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1박 2일로 Super Speaker School, 즉 트리플 에스라는 코스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의과대학 교육 관련 학회에서도 발표를 하고 관여를 하게 되었고 내년도부터는 미술관들과 함께 작업하여 획기적인 예술 교육의 변화를 추진해 보려 합니다.

 

구글에서는 하루가 멀다하고 세상을 바꿔놓을 기술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저는 그 기술들을 하나하나 써보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만들어 내놓고 있습니다. 끝없이 할 일이 생기는 셈이지요. 하지만 기술 하나하나가 워낙 혁신적이고 신기한 일이다 보니 지치지 않고 정말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인구절벽, 인공지능, 로봇 등 우리의 미래는 암울하다고 합니다. 저 역시 공감합니다. 하지만 교육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들을 양성해 낸다면 사실 미래는 오히려 더 밝고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대로 이러한 인재들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우리에게는 미래가 없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치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유입니다.

 

 

스마트 러닝의 시대,
치의학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전국 교육 현장에 변화와 혁신이
전파되길 희망한다

저는 현재 Google Educator Group South Korea라는 단체를 운영하고 많은 교육자분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임을 시작으로 전국 교육 현장에 변화와 혁신이 전파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후에는 가정으로도 확대하여 부모님과 함께 아이들이 효과적으로 배우고 만들고 즐길 수 있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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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미투와 치협 공백
이번 겨울은 유난히 추운겨울이었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북한의 갑작스러운 참가와 주변 강대국들과의 정치적 입장으로 파행으로 끝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컸지만, 올림픽 정신과 추억, 수많은 화제를 남기고 무사히 마무리됐다. 그리고 봄을 재촉하는 비가 내리고, 길고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던 지루한 겨울도 끝났다. 꽃샘추위가 남았겠지만 봄은 어김없이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오랫동안 권력 앞에서 무릎 꿇고 성추행과 성폭행에 시달려온 사회적 약자들 고발운동인 ‘미투’는 대한민국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 유명인들에 대한 고발은 치명적이어서 충격과 효과를 주겠지만 생활 속 깊이 파고든 어두운 관행 속에서 고발자만 피해를 보는 상황은 여전하다. 권력과 돈을 쥐고 있는 사람들의 갑질(성희롱·성추행·성폭행)을 추방하려면 사회구성원 모두가 고발자가 되고 피해자를 한 식구처럼 대하고 보호해야 하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피해자 대부분은 그 정도가 심각하지 않다거나, 신고해도 소용없다는 판단으로 포기했고, 결국 피해는 묻혔고 악순환은 반복됐다. 그러나 세상은 변해가고 있다. 모두가 단합해 ‘미투’ 운동 분위기를 잘 살려 나가야겠다.
[논 단] # 미 투 # 위드 유
이런 날이 오고야 말았다. 연일 뉴스를 열면 각계 각층의 원로인사나 주요인물들의 성폭력 과거사가 폭로되고 미투와 위드유의 물결이 넘실거린다. 이렇게까지 악질적으로, 이렇게까지 오랫동안 일어난 일들이 어떻게 묻혀 있었을까? 서지현 검사의 용기 있는 발언이 가져온 사회적 파장은 엄청난 것이었다. 내 주위의 여성들은 한결같이 말한다. 올 것이 왔다고. 우리나라에서 여성으로 살면서 한 번도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당해보지 않은 여성을 찾기는 어려울 것 같다. 집요하게 팔뚝 안쪽의 살만 꼬집던 선생님, 속옷 끈을 잡아당기는 걸 장난이랍시고 하던 선생님, 과MT에서 일방적인 스킨십을 해놓고 너도 나를 좋아하는 줄 알았다고 느물거리던 선배, 인턴 레지던트 때 과회식을 가면 항상 교수님 곁에 여선생을 앉혀야 한다고 하고 교수님과 블루스 추기를 강요하던 선배, 공적인 관계임에도 계속 개인톡으로 성적인 암시를 주는 유머와 사진을 보내는 동료….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한도 끝도 없다. 나이를 먹으면 괜찮아지지 않을까 했던 기대는 매년 실망스런 경험으로 무참히 짓밟힌다. 그 지경이 될 때까지 왜 말하지 않았냐는 분들도 있다. 어렸을 때 조직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는 여성을 잘나가는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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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동의 시대
‘격동의 시대’는 일반적으로 4.19 이후 군사정권부터 문민정부가 수립되기 이전까지 경제적 고도 성장기를 의미한다. 하지만 지금도 한국은 격동의 시대를 지나고 있다. 예전에는 경제적인 면이었다면 지금은 정신·정서·문화적인 면에서 격동의 시대이다. 요즘 들불처럼 번지는 ‘미투운동’은 정신문화적 격동의 시대를 보여준다. 미투 사건은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다. 개인적 측면에서 보면 어느 사회든지 비열한 인간들이 있다. 많고 적음이 문제이다. 비열한 인간은 대상에 남녀를 구분하지 않는다. 자신의 지위와 힘을 이용해 철저하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한다. 그들이 여성에게 행하는 비열함의 하나가 미투이다. 두 번째 사회적 면에서 보면 한국 여성들이 그동안 변질된 가부장적 폐습 아래에서 고통받는 일들이 비일비재했다. 가부장 사회의 기본은 가부장의 철저한 도덕성에 기초한다. 그런 사회에서 도덕성 변질은 심한 사회적인 혼란을 초래한다. 우리사회는 조선시대 사회 전반에 걸쳐 오랫동안 자리 잡은 유교의 도덕성을 기본으로 한 가부장적 사회였다. 유학 중에서도 가장 도덕성을 강조한 주자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한국학을 전공한 일본인 교수 오구라 기조는 ‘한국은 하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