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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DEX

[치과신문 학생기자단 SIDEX 2018 참관기]

“치과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한눈에 보여주다”

지난달 22~24일, 국내 1위, 세계 8위 규모를 자랑하는 제15회 서울 국제 치과기자재전시회(이하 SIDEX 2018)가 코엑스 C, D홀에서 개최됐다.


학생 신분으로는 참여하기 힘든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감사하게도 학생기자단의 이름으로 10명의 각 학교를 대표하는 학생들과 함께 전시 업체들을 돌아보면서 설명을 듣고, 직접 시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서 느꼈던 점들을 적어보고자 한다.


올해 SIDEX 2018의 모토는 ‘Digital Dentistry’였다. 10년 전부터 치과계는 ‘디지털화’라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어가는 과정에 있다. 방사선 필름을 직접 현상하던 시절에서 현재는 CT의 개인치과 보급화, DICOM(Digital Imaging and Communication in Medicine), 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시스템을 사용하여 디지털 영상을 판독하기에 이르렀고, 인상재를 사용한 구강 내 인상채득과 석고모형 제작, 이를 통한 주조 과정은 구강스캐너와 CAD/CAM을 이용한 보철물 제작으로 급진적인 변화를 겪는 중이다. 최근에 대두된 투명교정기를 이용한 디지털 교정치료나 교합치료 등도 디지털화의 연장선상에 있다.



올해 갓 실습을 시작한 풋내기 치의학전문대학원 석사 2학년의 눈으로 보기에도 SIDEX 2018을 통한 현 치과계의 이미지를 표현하자면 ‘구강 스캔을 통한 초고해상도 영상화→3D 프린터, Milling machine→당일 보철물 제작’이다. SIDEX 2018의 장점은 여러 업체들을 방문하면서 실시간으로 관련 영상 장비와 제작 과정 등을 한눈에 보고, 현재의 치과계가 나아가는 방향을 볼 수 있었다는 점이었다. SIDEX 2018이 아니었다면 풋내기의 눈으로 어떻게 이런 것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


평소 3D 프린터나 밀링 머신에 관심이 많아서인지 개인치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체어사이드 밀링 머신을 주의 깊게 보았는데,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오스템 사의 ‘OneMill 4x’와 디오 사의 ‘PrograMill One’이었다. 업체의 부스를 직접 방문하여 시연과 설명을 들었는데, 오스템의 OneMill 4x는 현재까지 출시된 CAD/CAM System 중 최고 수준의 가공 정밀도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었고, 디오의 ‘PrograMill One’은 ivoclar digital 사와의 단독 계약으로 국내 출시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작은 5축 밀링 스캐너로서, 블루투스 무선 디지털 시스템으로 구동이 가능하며 크기가 작아 휴대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장점이었다.


이에 더하여 보철물로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도 볼 수 있었다. PMMA(PolyMethylMethAcrylate), Leucine glass ceramic, Lithium disilicate glass ceramic, Zirconium oxide ceramic 등의 강도 높은 재료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었다. 연송치의학상에서 올해 대상을 수상한 양산부산대치과병원 보철과 허중보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하신 말씀 중 “치과기자재는 이제 청동기·철기를 넘어서서 세라믹기로 가고 있다”를 실감하는 순간이었다.


업체들을 방문하고 설명을 들으면서, 학교에서 지금 배우고 있는 보철물 가공 시스템과 실제 개업가에서 이뤄지는 시스템 간의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느꼈다. 물론 학교에서는 기본 원리를 배우는 것이 당연하며, 이를 익히는 것은 개업의가 된 후 새로운 시스템을 사용할 때의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학교에서도 기존의 교육과정에 패러다임의 변화를 적용하여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졸업 후 학생들에게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이 2018년도부터 최초로 도입한 ‘가상치의학실습실’은 현재의 패러다임을 받아들이는 연장선상에 있다고 생각한다.



SIDEX 2018을 방문하면서 “체어사이드에서의 디지털 치료”라는 치과계 패러다임의 현 주소를 파악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학생의 눈으로 교육계가 나아갈 방향 또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SIDEX 2018에 학생기자의 신분으로 참여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SIDEX 조직위원회와 관계자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내년 5월에는 2019 아시아·태평양 치과의사연맹 총회(APDC)가 지난 2002년 이후 17년 만에 서울에서 유치되는 것과 동시에 SIDEX 2019와 함께 공동 개최된다고 하니, 정말 흥분되는 일이다. 올해의 성공적인 개최를 한 단계 더 넘어서는 더욱 특별한 SIDEX 2019를 기대해 본다.







김혜령 학생기자





[사 설] 치과 요양급여비용 2.1% 인상
전국 지부장협의회가 지난달 28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의결한 2019 치과 요양급여비용 2.1% 인상 결정에 공분하면서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지부장협의회는 “그동안 치과계는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대해 오직 국민의 구강건강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희생을 감수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건강보험 재정 안정화 및 국민 의료비 감소에 기여하였지만, 이러한 부분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는 건정심의 결정은 수가협상 결렬과정을 포함해 치과계에 돌이키기 힘든 배신감을 안겨주었다”고 했다. 이번 수가결정을 보며 전면급여화를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의료공급자들의 진료 적정수가는 보장하겠다는 공단 측의 얘기는 공염불인 것이 증명되었다. 알다시피 치과계는 틀니나 임플란트와 같은 비보험 진료를 과감하게 보험으로 급여화하는 정부 당국의 정책에 적극 협조했다. 그러나 비보험의 보험급여화로 늘어난 치과계의 보험청구 총액을 치과계의 몫에다가 올려놓음으로써 2019 요양급여비용 협상에서 예년보다 턱없이 낮은 인상률로 돌아오게 되었다. 토사구팽당한 치과계뿐만 아니라 다른 의료공급자들에게도 “보장성 강화정책(문케어)에 대한 우려(말뿐인 적정수가 보장)가 현실이구나”라는 생각을 각인시키
[논 단] 직원도 구하기 힘들지만 사람 쓰기도 무서운 치과
치과의원을 운영하다보면 사람을 고용해야 하는 노무관리를 피하기 어렵다. 의료법상으로도 치과의사 혼자서 치과의원을 운영할 수 없게 되어 있고, 치과진료 특성상 혼자서 진료를 한다는 것도 쉽지가 않다. 결국 치과원장이 사업주가 되면 고용을 하는 근로자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병원과 의원의 인적자원관리는 다른 산업 영역에서의 인적자원관리와 유사한 부분이 많이 있지만, 동시에 병원인적자원관리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고 있고, 이러한 차별적 특성은 다른 산업에 비해 더욱 세심하게 접근하지 않으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병원은 다른 산업에 비해서 개인이 소유한 자격과 직무의 성격을 기준으로 다양한 직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사직, 간호직, 약무직, 의료기사직, 행정직, 기술직 등의 직종으로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이 요구되며, 동시에 해당 분야의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정기간 이상의 수련과정을 통해 전문직업인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각 자격 간에 업무가 구분되어 있어 대체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즉 0.5명의 업무량과 0.5명의 업무량이 필요해도 2명을 고용해야 하지, 합쳐서 1명의 업무량이라고 1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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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기억은 뚜렷할수록 편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5년 전에 불만이 있었다는 이유로 편의점 주인에게 흉기를 휘둘러 직원을 다치게 한 사건과 지난달 포항의 한 약국에서 과거에 약사로부터 욕을 들었다는 이유로 복수하기 위해 흉기를 휘두른 사건은 유사하다. 범인 두 명 모두 과거의 불만을 이유로 범행을 저질렀고 범행 장소가 직원이 적고 협소한 장소이다. 이 범인들의 정신 상태를 필자는 ‘해리성장애(조현병)’로 의심해 본다. 상상을 한 것(환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면 해리성장애(정신병, 조현병)이다. 5년 전 기억이거나 과거 어느 한 시점에 욕을 들었던 기억이 정확하고 옳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또 기억왜곡현상으로 그 사건이 진짜로 그 장소에서 발생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기억은 연속적으로 기억하지 못하고 조각으로 기억한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편집되거나 왜곡되기 쉬운 것을 ‘기억왜곡현상’이라 한다. 누군가 선명하게 과거를 기억하고 있다면, 오랜 시간에 걸쳐서 각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편집되고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기억이 편집되었을 가능성이나 필요성을 의심해봐야 한다. 범인들은 과거에 누군가로부터 받은 심리적 충격이나 피해를 기억 왜곡을 통해 사람이 적고 만만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로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10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내가 만든 물건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판매할 수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일 것입니다. 물건을 판매하는 것과 치과처럼 사람을 진료하는 것을 비교한다는 것이 좀 그렇지만 경영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신환을 우리 치과에 내원하게 할 수 있을까? 이게 치과 경영자 입장에선 가장 큰 고민이자 숙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치과들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한 인터넷 마케팅을 하거나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가격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단기적으로는 치과 경영에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인 해결방법은 아닙니다. 단적인 예로 가격할인만을 내세운 치과들의 경우 개원 3년 이상을 넘기지 못하고 문을 닫는 사례가 많으며, 인터넷 광고의 경우 굉장한 비용이 소요되지만 소요된 비용대비 효과는 크지 않다는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큰돈을 쓰지 않고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고, 쉽다 생각하지만 구성원이 다 같이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