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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치과생활

절개와 봉합, 만남 그리고 이별

조인우 교수(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치주과 조교수)

수술은 많은 과정으로 이뤄진다. 모든 과정이 다 중요하겠지만 그 중에서 특히 애착이 가는 과정을 꼽자면 필자는 단연 절개와 봉합을 든다. 절개는 수술의 첫 과정으로 온전한 조직을 분리시키는 과정이고 봉합은 수술의 모든 과정을 진행한 다음 분리된 조직을 다시 붙여주는 마지막 과정으로써 만남과 이별처럼 그 처음과 끝을 이루기 때문에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흔히 생각할 때 절개 과정은 칼로 어묵 자르는 것처럼 별다른 기술이 필요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과정은 상당한 내공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자칫 과도한 절개를 한다거나 망설임이 섞인 나머지 매끄럽지 못한 라인이 형성돼버리면 보기도 좋지 않을뿐더러 수술 중에 과도한 출혈로 인한 시야 방해로 수술 소요 시간이 길어지거나 수술 결과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반면에 사람의 첫인상이 중요하듯 첫 절개가 보기 좋게 그어지면 이후의 수술도 일사천리도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렇기에 훌륭한 외과의사(surgeon)들의 그것을 보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함을 엿볼 수 있다.

봉합은 또 어떠한가? 잘된 봉합은 치유를 도와 좋은 치료 결과를 만들어 낸다. 얼마 전 아내가 무릎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다(사진 1). 수술 과정이야 들어도 잘 모르겠지만 수술 후 우연히 보게 된 술부의 봉합을 대신한 수십 개의 철심은 무릎이 아닌 나의 가슴에 고스란히 박히고 말았다. 이렇듯 다른 수술 과정과는 다르게 봉합된 모습은 수술 직후 환자 및 보호자도 쉽게 볼 수 있는 수술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1. 첫 번째 이야기(절개 디자인)
진료 일정의 절반 이상이 수술로 구성돼 있기에 하루에도 많은 수술을 하고 있는 필자의 절개 대원칙은 ‘마취하지 않은 것처럼’이다. 리도카인이라는 국소마취제의 발명은 환자의 통증과 그에 따른 술자의 스트레스를 많이 해결해줬다. 즉 환자는 마취 시의 따끔한 통증만 견뎌내면 이후에 이루어지는 수술 중 통증은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환자의 통증이 사라졌다고 해서 술자만을 위한 절개를 그어서는 안된다. 수술 후 두어 시간이 지나면 결국 마취는 풀리게 될 것이고, 진통제를 복용한다 하더라도 과도한 절개로 인한 불필요한 통증은 고스란히 환자의 몫이 되기 때문이다. 적절한 절개는 시야확보를 위해 필수적이지만 눈 앞에 누워있는 환자가 마취주사를 맞지 않은 상태라고 가정하고 절개에 임한다면 사족 없는 보다 좋은 절개선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사진 2).



2. 두 번째 이야기(봉합사의 선택)
연애에서도 그렇지만 봉합할 때도 소위 ‘밀당’을 잘 구현하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긴장감(tension)의 봉합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판되는 모든 봉합사가 제 구실을 다 하고 있다. 아니 어떤 경우에는 너무 과한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이 문제다. 일반적으로 봉합사가 굵어지면 바늘의 굵기도 굵어지는데, 이 경우 바늘이 조직을 관통하면서 외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조직을 당겨서 봉합할 때도 있는데 봉합사가 두껍고 튼튼한 경우 자칫 밀당에 실패해 버리면 조직이 찢어져 버리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한다. 이렇기 때문에 필자는 다소 얇은 봉합사를 선호하는데 조직을 당겨서 봉합할 경우 조직이 찢어지기 전에 봉합사가 먼저 끊어지면서 조직 손상을 예방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확대경이 필요할 만큼의 미세 재료를 사용할 수는 없다. 얇을수록 다루기도 어렵고 봉합사의 가격 또한 오르기 때문에 조직의 밀당과 술자의 취향을 고려해 적절한 두께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사진 3, 4).





3. 세 번째 이야기(봉합의 순서)
이성이 만나서 사랑을 할 때 흔히 진도라고 부르는 일반적 순서가 있다. 이것을 무시하면 그 끝이 좋지 못한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마찬가지로 봉합에서도 권장되는 순서가 있다. 연애에서는 진도를 무시한 과감한 시도가 운 좋게 성공할 수도 있지만 환자를 대상으로 운을 시험해 볼 수는 없는 노릇이다.



치아와 인접한 조직이 첫번째이다. 연조직은 서로 같은 조직보다 매끄러운 경조직인 치아에 부착되기가 더 어렵다. 게다가 치아는 통각 이외에 시린 감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치은이 퇴축되지 않도록 이 부분의 봉합을 먼저 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는 방향 전환 부분이다. 처음과 이 부분의 봉합을 먼저 완성해 놓으면 조직이 울거나 벌어지는 경우를 막을 수 있다. 사람이든 연조직이든 울게 해서는 안된다. 세번째는 수평 절개의 정중앙 부분을 봉합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이후의 봉합 간격이 균일해져서 추가적인 봉합의 필요성도 줄고 보기에도 좋다. 마지막으로 원심부의 심미적으로 덜 중요한 수직 절개선을 봉합해 준다. 그래야 보다 나은 치유를 기대할 수 있다(사진 6).

절개는 조직의 생이별이다. 많은 아픔이 따르겠지만 피할 수 없다면 짧고 굵게 망설임 없이 확실하게 해야 한다. 그것이 조직을 위한 길이다. 반대로 봉합은 상처 받은 조직을 새로이 연결하는 과정이다. 모든 상처가 그러하듯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한다지만 배려 깊은 봉합은 치유를 도와 그 과정을 더 짧고 덜 아프게 해줄 수 있다. 이것이 절개와 봉합의 매력이며 연조직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사 설] 전국치과기공사노동조합 설립의 의미
치과기공사가 마침내 노조를 결성했다. 명칭은 전국치과기공사노동조합이고,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하 한국노총) 산하 산별노조인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의료노련)에 속하게 된다. 치과기공사의 삶의 질과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치과기공사노조가 공식 출범한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소득주도성장으로 저녁이 있는 삶을 만들고,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겠다며 분배와 노조 쪽으로 지나치게 급진적으로 기울었다. 이것은 일상생활의 많은 것을 변화시켰다. 최저임금이 급속히 인상됐고, 저녁이 있는 가정을 만들기 위해서 근로시간이 단축됐다. 치과계도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 함께 변화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 치과기공계도 변할 수밖에 없었을 테고, 이를 위해 노조가 출범한 것으로 보인다. 치과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치과기공계의 변화는 전체 치과계에 직·간접적으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문제는 이 같은 변화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아니면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인가의 차이다. 치과기공사노조 기자회견문에 따르면 기공료 덤핑과 과도한 기공료 할인이 치과기공계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불러왔다고 보고 있다. 치과기공사노동조합의 근무환경 개선 및
[논 단] 구두병원, 시계병원
오래된 복지부 유권해석 중에서 자동차정비업소나 구두수선업소 등은 상호에 ‘병원’이나 ‘클리닉’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선 안된다는 유권해석이 있다. 즉 ‘구두병원’, ‘옷수선병원’, ‘시계병원’ 등 유사업종에서의 이같은 용어 사용이 금지되는 것이며, 현행 의료법에는 ‘의료기관이 아니면 의료기관의 명칭,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산림청은 생활권역 수목에 대한 전문화된 진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나무의사’ 자격 제도를 신설하고, 2019년 3월 제1회 자격시험을 거쳐 수목치료기술자인 전문가를 ‘나무의사’로 명명하기로 하자 의료계가 명칭 수정을 요구한 적도 있다. 그냥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그런 명칭을 사용한다고 해서 병원을 찾아가야 하는 환자가 구두병원의 병원이라는 글자만 보고 구두수선업소에 들어가거나 ‘나무의사’를 찾아가서 자기 병을 치료해 달라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저 조항의 입법취지를 보면 어디까지 허용해 주어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한 사안이다. 예를 들어서 탈모관리센터나 피부관리실에서 병원과 비슷한 명칭의 상호를 사용하거나 흰색 가운을 걸치고 녹십자 마크를 사용하고 있으면, 이는 병원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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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과 표준
라파엘로가 그린 명화 ‘아테네 학당’ 벽화 중앙에는 대화하고 있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위치하고 있다. 플라톤은 우주와 인간 본성에 대해 자신이 쓴 ‘티마이오스’를 왼손에 들고, 오른손은 하늘을 향하여 이상을 설명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들에게 쓴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왼손에 들고, 오른손은 자연계와 과학탐구를 하는 현실주의 상징으로 땅을 향해 있다. 라파엘로는 두 사람이 이상주의와 현실주의의 본질을 두고 서로 논쟁을 벌이고 있다고 상상하였다. 인문학에서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의학으로 치면 그레이해부학 같은 가장 기본적인 과목으로 서양철학에서 처음에 배운다. 서양철학은 끊임없는 생각과 탐구를 통하여 지식을 넓혀나간다. 반면 동양철학은 성품의 성(性)과 우주 본연의 성품인 여(如)를 추구하며 일반적인 지식은 비우고 생각을 멈추며 인간 본연의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구한다. 서양철학과 접근 방법이 정반대이다. 깊은 생각과 사고를 통하여 이룩해나가는 방법이 서양철학이라면 생각과 사고를 멈추고 비워나가는 것이 동양철학이다. 필자가 서양철학에서 ‘미학(美學)’을 배울 때 매우 어려웠고, 동양철학에서 성(性)과 여(如)를 인지하기까지 힘들었다. 사고를 통하여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