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즐거운 치과생활

치과의사의 문학적 꿈이 담긴 ‘혼자 먹는 식탁’

URL복사

서울시치과의사회 대의원총회 김계종 前 의장

김계종 서울시치과의사회 대의원총회 前 의장은 2014년 50년간 이어온 치과의사의 삶을 접고, 문학활동을 시작했다. 2016년 월간 ‘문학바탕’에서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시인으로 등단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수필로도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한 해에 시와 수필 모두에서 정식 등단하는 쾌거를 올렸다. 최근에는 그간의 시 80편을 한 데 모은 시집 ‘혼자 먹는 식탁’을 편찬하기도 했다.

 

스페인왕립한림원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민용대 고려대학교 명예교수는 그의 시를 두고 “깊은 사유의 세계와 자유로운 상상의 세계, 그리고 독특한 이미지를 적절히 구사하며 시가 갖는 매력적인 세계를 표출할 줄 안다”며 “개인적 체험이나 추억을 새로운 서정으로 환기하며 시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있다. 자신만의 시로 국한시키지 않고 우리 모두의 시가 되게 하는 힘이 있다”고 평가했다.문학가로서 제2의 삶을 살고 있는 김계종 전 의장을 만나 앞으로의 계획을 엿들어봤다. [편집자주]

 

 

Q. 먼저 치과의사로서 어떤 삶을 사셨는지 궁금합니다. 회무에도 적극적으로 임하며 치과계 발전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치과의사 국가고시에 합격한 뒤로 군 복무까지 포함해 총 50년 동안 치과의사로 살아왔습니다. 개원을 한 것은 1974년, 중구에서였습니다. 바로 다음 해인 1975년부터 공보이사로 회무를 시작해, 중구치과의사회 총무이사, 부회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1984년에는 강남구 대치동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강남구치과의사회에서도 부의장과 의장을 역임하며 회무를 이어갔습니다. 그러다 1989년 서울시치과의사회 부회장을 시작으로 감사와 대의원총회 의장 등을 역임했으며, 2007년에는 대한치과의사협회 대의원총회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기도 했습니다.

 

지금 돌아보니, 약 35년이라는 시간 동안 구회와 서울시치과의사회, 그리고 대한치과의사협회 등을 거치며 회무를 펼친 것 같네요. 회무를 하는 열정과 시간에 환자유치 및 치과경영에 힘을 쏟는 것이 더 생산적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었습니다만, 치과계 회무를 통해 자기계발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치과의사로서 또 다른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고 자부합니다.

 

Q. 치과의사의 삶을 접고, 문학을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된 계기 등 당시 상황에 대한 상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환자가 늙어가듯이 치과의사 역시 늙어가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박수칠 때 떠나라는 말도 있습니다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시력도 점차 떨어지고, 자연스럽게 환자도 줄게 되면서 은퇴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은퇴하고 나서 첫 달은 아무 생각 없이 집에서 푹 쉬었어요. 출근하지 않아도 되고, 진료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으니 정말 좋더라고요. 그런데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로부터 소외된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외롭고 쓸쓸해지더군요. 또 하나,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아내와의 말다툼도 늘기 시작했어요.

 

이래선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출근하고 나면, 아내는 자기만의 공간에서 자기만의 삶을 살았을 텐데, 어느 날부터 남편이 출근도 안하고 간섭하며 잔소리를 하기 시작하니 아내도 짜증이 났을 겁니다. 자기만의 세상에 갑자기 이방인이 침범한 거죠. 아내에게 다시 그 세계를 돌려줘야겠다는 생각으로 아침 10시 집 앞에 있는 군포중앙도서관으로 출근해, 저녁 7시 퇴근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면서 나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됐죠.

 

남은 여생 어떻게 살아가야 하나라는 질문의 해답은 책 속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박경리의 ‘토지’ 조정래의 ‘태백산맥’ 등 너무 보고 싶었지만 그동안 바빠서 읽지 못한 대하소설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너무나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도서관에 들어서면 모든 위대한 작가들과 저서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고, 책을 읽는 순간 그들과의 대화가 시작됐습니다. 다른 이들의 인생이 정말 큰 감동이었어요. 살아보지 못한 또 다른 인생이었습니다.

 

 

Q. 그렇다면 본격적인 문학활동은 어떻게 하게 됐나요?

어느 날 도서관에 ‘수리샘문학회’라는 모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몇 번의 망설임 끝에 등록을 하고, 문학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중학교 때부터 대학교, 그리고 성인이 돼서도 일기를 쭉 써왔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때 담임선생님이 누런 공책을 나눠주며 일기를 쓰라고 해서, 그때부터 숙제를 하듯 일기를 써왔던 것 같아요. 지금 생각해 보면, 일기를 꾸준히 써온 것이 문학공부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원래 문학에 관심을 두고 있었던 지라, 대학 때 쓴 시나 진료하면서 틈틈이 써 놓은 수필 등을 치과계 언론에 기고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본격적으로 문학을 공부한 것은 ‘수리샘문학회’에 가입한 뒤였어요. 거기서 시도 쓰고, 수필도 쓰고, 소설도 쓰면서 문학공부를 이어나갔어요. 때론 힐난한 합평의 아픔도 겪었지만, 문학공부가 너무 재미있고 즐거웠답니다.

 

반드시 정답이 있어야 하는 이과 세계에서 정답 없이 무한한 상상이 펼쳐지는 문학세계는 새로운 신세계, 신천지나 다름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시와 수필에서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면서 한 해에 두 영역에서 등단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늙어서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은 혼자 놀기에 아주 적당하고, 고독을 즐기기에 합당한 일이었이었습니다.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며 과거의 경험을 현재로 소환해 사유하고 성찰하면서, 과거의 잘못된 삶을 수정하기도 하며 남은 생을 설계하는, 그것이 바로 글쓰기고 문학이라 생각합니다.

 

Q. 최근 시집 ‘혼자 먹는 식탁’을 펴냈습니다. 그간의 집필과정 등 시집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가장 애착이 가는 시도 몇 편 선정 부탁드립니다.

2018년 11월 마침 77세 희수를 맞이해 그 간 지은 시 80편을 모아, 시집을 출간하게 됐습니다. 원래 팔순에 책을 낼까 했는데 주위의 친구, 동료들이 하나 둘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마음이 조급해져 미리 책을 내게 됐습니다. 그간 작성한 시를 정리하다가 예기치 못한 시에 감동하고 위로받을 수도 있을 거라는 기대를 안고 용기를 냈습니다.

 

애착이 가는 시요? 글쎄요? 보통 치과의사와 관련된 시는 거의 안쓰는 편인데, 그래도 꼽자면 △무정한 치과의사 △금니 등을 꼽을 수 있겠네요. 그 외에도 △마지막 그네 △혼자 먹는 식탁 △소공동 거리 △노인되기 △신용카드 △아버지의 낚싯대 △여인의 옷장 △이어도 △무르익다 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앞으로의 집필계획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경기도 군포에 있는 6곳의 도서관에 내 시집 ‘혼자 먹는 식탁’이 수많은 시인들의 시집과 같이 꽂혀 있는 것을 보며, 보람을 느끼고 살고 있습니다. 좋은 글을 쓰고 동시대에 사는 사람들과 아름다운 교제를 통해 공감하고 격려하는 문학활동을 계속 이어가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앞으로 계획을 얘기한다면, 지금처럼 시와 수필을 열심히 쓰면서 제2의 시집 내지는 수필집을 내고 싶어요. 특히 기회가 된다면 소설에도 도전하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치과계 큰 어른이자 전문 문학인으로서 후배 치과의사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장, 그리고 서울시치과의사회를 비롯한 각 지부장들의 헌신적인 회무활동을 보고 있자면 선배로서 마음이 뿌듯합니다. 치과계가 부흥 발전해 나가는 원동력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후배들의 적극적인 회무 추진에 격려와 위로의 박수를 보냅니다.

 

한 가지 후배 치과의사들에게 당부를 하자면, 선한 양심과 겸손한 마음으로 환자 입장에서 가족을 치료한다는 마음으로 인술을 베푸는 참 치과의사로 살아가기를 당부합니다. 개원상황이 점차 악화되며 치열한 경쟁이 계속되고 있지만, 그 속에서도 선배는 후배를 사랑하고, 후배는 선배를 존중한다면, 따뜻하고 푸근한 개원환경이 만들어질 겁니다.

 

더불어 좁은 진료공간을 벗어나 자유를 만끽해 보는 것도 매우 유익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더 늦기 전에 남을 위한 삶에서 자신을 위한 삶을 살아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조금 아쉽더라도 미련 없이 은퇴하고 남은 여생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또 다른 나를 찾아가는 여정을 추구하기를 기원해 봅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