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덴탈비타민이 지난 6월, 치과의사 회원 수 3만명을 돌파했다. 지난 2009년 오픈한 덴탈비타민은 2011년 메일링 서비스를 기반으로 치과기자재 제품 임상 정보와 이벤트, DV world 소식 및 학술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다. 2019년에는 덴탈비타민, ‘대한민국 치과계 No.1 구인구직 사이트’ 덴탈잡, ‘온라인 학술 등록 & 치과재료 쇼핑 No.1’ DVmall 등을 하나의 아이디로 통합한 DV 패밀리 사이트 체계를 구축하며 플랫폼 기능을 확장해 성장세를 이뤘다. 특히 덴탈비타민은 댓글을 통해 치과의사와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카카오톡 채널을 오픈해 회원의 의견과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덴탈비타민을 10년 넘게 이용 중인 한 치과의사는 “함께한 세월 동안 DV에 느낀 가장 큰 점은 치과의사에 대한 존중”이라며 “친절한 응대, 빠른 궁금증 및 문제 해결 등 배려해주는 모습에 큰 감동을 느낀다. 앞으로도 꾸준히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덴탈비타민 관계자는 “DV에 보내주신 꾸준한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디오임플란트(대표 김종원·이하 디오)가 지난 7월 5일 제주한라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제주도 치과종합학술대회 및 기자재 전시회(이하 JEDEX 2025)’에 참가해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에서 디오는 ‘풀아치 디지털 솔루션’과 ‘UV+ Abutment’ 등 대표 시스템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선보이며 제주지역 치과의사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에 나섰다. 특히 경사진 골에서도 정밀한 드릴링이 가능한 ‘DIO NAVI. Master S Kit’와 임플란트 파절 케이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New Dr. SOS+ Kit’는 많은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디오 부스를 찾은 치과의사들은 제품 만족도뿐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표현하며 실제 구매 및 계약으로 이어진 치과도 다수 발생하는 등 실질적 성과를 도출됐다. 이창민 마케팅기획팀 팀장은 “이번 JEDEX 2025는 제주지역 치과의사들과의 접점을 본격적으로 넓혀가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학술대회와 전시회에 꾸준히 참여해 디오만의 앞선 기술을 널리 알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여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우리들치과보철과치과는 13년간 축적된 진료 노하우와 2017년부터 운영해 온 자체 기공실을 바탕으로 환자 맞춤 보철 진료를 이어오고 있다. 스트라우만 구강스캐너 ‘시리오스’ 유저인 김하영 원장은 “보철물 제작 과정에서 기공실장과 실시간 협업을 통해 정밀도를 높이고 있으며, 특히 풀마우스 케이스나 교합 이슈가 있는 케이스의 경우 CAD 소프트웨어로 소통하며 정교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동성-실용성의 균형, 도입 기준이 되다 ‘진료 환경 디지털화’에 가속도가 붙으며 구강스캐너의 활용도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김하영 원장은 “최근 대부분의 환자에게 치료 전 구강 스캔을 진행하게 되면서, 스캐너 사용량이 부쩍 늘었다. 기존 유선 장비는 이동에 제약이 있어 무선 제품이 필요했고, 진료팀원 모두가 스캔에 익숙한 상태라 ‘가성비’도 중요한 고려 요소였다”고 말했다. 학회 전시 부스에서 처음 접한 스트라우만의 시리오스는 데모기간 동안 예상 이상의 결과를 보여줬고, 이를 계기로 최종 도입하게 됐다. 디테일을 살리는 기술, 체어사이드 활용까지 김 원장이 가장 만족한 부분은 시리오스의 직관적인 사용성과 환자 중심의 디테일이다. “스캔 도중 화면에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스템임플란트(대표 김해성·이하 오스템)가 세계적인 바이오 메가클러스터로 떠오른 송도국제도시에 R&D 거점을 마련했다. 디지털 덴티스트리 시대의 중추적 역할을 할 자회사인 ‘오스템글로벌’이 완공된 것. 오스템글로벌은 지난 7월 11일 송도 5·7공구 첨단산업클러스터 내에 완공한 트리플타워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윤원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을 비롯해 오스템 최규옥 회장과 김해성 대표, 오스템글로벌 조민국 대표 등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또한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회장과 서울시치과의사회 강현구 회장을 비롯한 치과계 단체장 및 학회장, 주요 치과대학장 및 병원장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트리플타워는 글로벌 치과산업을 선도할 R&D 중심 복합단지로서 오스템의 미래 비전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지로 기획됐다. 향후 오스템의 장비 제조, 글로벌 임상 및 교육 지원, R&D 기술 혁신, 디지털 치의학 플랫폼 개발의 중심지로 운영될 예정이다. 지난 2020년 12월 착공해 4년여만에 완공된 트리플타워는 세 개의 건물로 이뤄졌다. 제조동(EAST)과 연구동(MID), 사무동(WE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의 덴올라이브쇼가 스위스 명품 스케일러 ‘EMS PIEZON Standard’ 국내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핸드피스 1+1 특집 방송을 오늘(7월 15일)과 7월 18일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단 100세트 한정으로 진행하는 만큼 방송은 수량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우선 선택 1번으로 EMS PIEZON Standard(구성품: PIEZON 논옵틱 핸드피스, PS Tip, A Tip, PS Tip 모듈, 튜빙)를 소비자가 대비 15% 저렴한 99만원에 판매한다. 여기에 메인 상품과 동일한 소비자가 103만원인 EMS PIEZON 논옵틱 핸드피스를 무료로 증정한다. 선택 2번으로는 EMS PIEZON Standard LED(구성품: PIEZON 옵틱 핸드피스, A Tip, 라이트 가이드, 모듈, 튜빙)를 소비자가 대비 14% 할인한 129만원에 만나볼 수 있다. 소비자가 137만원인 EMS PIEZON 옵틱 핸드피스 LED 역시 무료로 증정한다. 마지막 선택 3번은 Tip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한 개를 더 증정하는 구성으로 기획했다. ‘A Tip’은 2개 구매 시 1
[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AI 의료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업 ㈜와이즈에이아이(대표 송형석)가 병원수익 자동화 솔루션 ‘에이유·덴트온’의 첫 TV 광고 캠페인을 공개했다. ‘병원의 새로운 기준’을 핵심 메시지로 한 이번 광고는 와이즈에이아이가 처음으로 대중 매체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TV 캠페인이다. 광고에서 양재진 원장은 “와이즈에이아이의 에이유는 단순한 기술을 넘어 병원의 효율적인 운영과 환자와의 신뢰를 모두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이라며 “검진 대상자를 자동으로 선별하고 안내해 주는 기능이 가장 놀라웠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서현 원장은 “AI 솔루션으로 병원 운영이 훨씬 스마트해졌다. 정기 검진이나 예약, 부도 관리와 같은 중요한 업무를 알아서 처리해 주니 직원들이 훨씬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었다”며 실질적인 업무 개선 효과를 강조한다. 와이즈에이아이의 AI 솔루션 ‘에이유·덴트온’은 전화 응대부터 예약 관리, 부도 관리까지 병원 운영에 필요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한다. 특히 EMR(전자의무기록) 데이터를 분석해 정기검진 대상자를 자동으로 발굴하고, 환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예약을 유도하는 아웃바운드 콜 기능을 제공해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디오(대표 김종원)가 지난 7월 1일 동탄 일반산업단지 내 750평 규모의 첨단물류센터를 설치했다고 최근 밝혔다. 김종원 대표를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개소식에서는 테이프 커팅식, 센터 투어 등이 진행되며 새로운 도약을 축하했다. 디오는 750평 규모의 최신 물류 인프라를 기반으로 이달부터 본격적인 센터 운영에 들어간다. 이번 동탄물류센터 구축은 자체적으로 진단한 운영상의 병목 현상을 해소하고, 미래 성장에 대비한 전사 물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프로젝트다. 디오는 전문 컨설팅을 통해 △물류 거점 최적화 △운영 효율화 △시스템 고도화 등 12대 핵심 개선 과제를 도출, 전사 차원의 스마트 물류 혁신에 착수했다. 이번 혁신의 중심에는 차세대 창고관리시스템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가 있다. 실시간 통제가 가능한 시스템을 통해 피킹 효율을 극대화하고, 기존 대비 물동 처리량을 2.5배 이상 향상시킬 계획이다. 재고 정확도는 99% 이상으로 끌어올려 유연하고 정밀한 물류 운영을 실현한다. 신규 센터는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확보한 최적 입지를 기반으로 전국 익일 배송 시스템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올소마트가 파격적인 가격으로 투명교정과 구강스캐너를 동시에 도입할 수 있는 프로모션 기회를 마련했다. 올소마트가 제공하는 투명교정은 ‘교정전문의가 하는 투명교정, 교정전문의를 위한 투명교정’으로 성장해온 ‘나노라이너’, 그리고 4년 전 국내에 출시되며 수백 개의 치과에서 임상 검증을 마친 구강스캐너 ‘Aoralscan’이다.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이 두가지를 380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조건은 이렇다. 투명교정 ‘나노라이너’를 2년간 라이트코스 기준으로 40케이스 계약 시 구강스캐너를 보증금 380만원에 대여 및 인수하는 조건이다. 여기서 라이트코스는 치료기간이 9개월에서 1년 사이의 비교적 간단한 케이스로 투명교정 장치를 기준으로 했을 때 24개 이하로 치료가 마무리되는 케이스를 말한다. 만약 40케이스를 채우지 못하더라도 보증금에서 해당비율 만큼을 제한 후 반납이 가능하다. 또한 40케이스의 절반인 20케이스를 계약 1년차에 채우지 못하더라도 2년차에 1년차의 부족분까지 소화한다면 구강스캐너를 지속 사용할 수 있다. 결국 2년 안에 40케이스를 모두 소화한다면 보증금 380만원으로 구강스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스템임플란트(대표 김해성·이하 오스템)가 지난 7월 4일 서울 강서구 머큐어 서울 마곡에서 1기 주니어보드 발대식을 진행했다. 오스템은 조직문화 및 소통구조 개선의 핵심적 역할을 할 ‘주니어보드’의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을 통해 공식 출범한 ‘오스템임플란트 1기 주니어보드’는 앞으로 1년간 경영진과 구성원 간 양방향 소통의 가교이자 조직 내 의견 개진을 활성화할 촉매제로 활약할 예정이다. 중대한 역할을 맡은 만큼 오스템은 주니어보드 위원 선발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게 관계자의 전언. 본부별 추천과 개인 신청을 통해 폭넓게 후보군을 모집했고 서류 및 평판 심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활동 의지와 역량을 입체적으로 평가했다. 관계자는 “이처럼 엄격한 과정을 거쳐 재직 기간이 10년 미만이면서 직급이 과장 이하인 16명의 주니어보드 위원이 선발됐다”며 “다방면에서 생생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소속 부서 또한 영업, 생산, 연구, 경영지원까지 4개 직군을 골고루 안배했다”고 밝혔다. 직군과 직위 등을 고려해 4개조로 편성된 주니어보드 위원들은 매월 정기회의를 열어 자체적으로 아젠다를 발굴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대한공중보건치과의사협회(회장 부병찬·이하 공보치의협)가 주최하고, DENTEX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2026 개원 및 경영정보 박람회 & 컨퍼런스(이하 DENTEX 2026)’가 참가업체 모집에 본격 착수했다. DENTEX 2026은 치과 개원을 준비 중인 예비 개원의와 치과 경영에 관심 있는 의료인을 위한 개원·경영정보 특화 전시회로, 내년 1월 11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약 300부스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 개최된 DENTEX 2025에는 67개 업체, 279부스, 1,403명의 참관객(사전등록 1,316명·현장등록 87명)이 참여, 치과계 내 실질적인 개원 수요와 관련 정보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한 바 있다. DENTEX 2026은 개원을 준비하는 치과인을 위한 맞춤형 전시회로, 의료장비, 전자차트, 개원 입지, 경영 컨설팅, 제약 등 총 6개 전시관과 컨퍼런스 장으로 구성된다. 또한 현장에서 직접 제품 비교 및 상담, 임상 강의, 개원·경영 컨퍼런스, 경품 추첨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부스 배정은 △참가 규모(다부스) △신청 순을 기준으로
[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임플란트 전문기업 워랜텍이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에서 개최한 ‘워랜텍 임플란트 론칭쇼’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두 지역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약 300명의 현지 치과의사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워랜텍의 디지털 기반 임플란트 솔루션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세미나에는 연세치대 조영단 교수와 베트남 연자인 Tran Hung Lam이 메인 연자로 나서 워랜텍 임플란트를 활용한 즉시 식립 사례와 임상 경험을 공유했다. 특히 디지털 워크플로우와 WAGA 키트를 접목한 수술법이 소개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워랜텍 심인보 대표는 직접 무대에 올라, 지난 20여 년간 축적한 기술력과 임상 데이터를 소개했다. 그는 “워랜텍은 품질과 신뢰를 기반으로 성장해온 한국 1세대 임플란트 브랜드”라며 “2025년 하반기부터 베트남을 거점으로 동남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에 이어 스리랑카에서도 론칭 행사가 이어졌다. ‘Tooth in Box’를 주제로 진행된 스리랑카 세미나에서는 빠르고 정밀한 디지털 임플란트 시스템이 소개됐으며, 요르단 지역 KOL (Key Opinion Leader)인 Dr. Maje
[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구강전문 브랜드 제니튼(대표 권지영)이 치약 개발 16년 노하우를 집약한 프리미엄 치약 ‘백치약’ 시리즈를 성인 맞춤형 치약으로 리뉴얼 출시했다. 기능성과 감각적인 향, 안전한 성분까지 모두 강화한 3종 구성으로, 다양한 구강 고민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새롭게 출시된 백치약은 △구취 관리에 효과적인 ‘스트롱민트향’ △시린이 완화를 위한 ‘루이보스민트향’ △잇몸 건강과 충치 예방을 위한 ‘블랙커런트향’으로 구성됐다. 각 제품은 소비자의 다양한 구강고민을 고려한 맞춤 설계를 통해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탄생했다. 특히 스트롱민트향은 코어덤 피부과학연구소의 인체적용시험 결과 구취 개선 효과가 최대 8시간 지속되고, 입안의 pH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4가지 민트향과 자연 유래 감미제인 토마틴을 조합해 상쾌함은 높이고 자극은 줄여 민감한 구강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블랙커런트향’은 1,450ppm의 고불소 설계로 잇몸 건강과 충치 예방을 동시에 케어할 수 있고, 달콤한 과일향과 톡 쏘는 상큼함이 조화를 이뤄 남녀노소 모든 연령층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루이보스민
레진 시멘트는 과거에 라미네이트 또는 인레이 접착에 주로 사용됐지만, 최근에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이 보편적으로 활용되면서 그 사용이 대중화됐다. 한 연구에 의하면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최종 접착을 RMGI 시멘트로 하고 초음파 팁을 이용한 스케일링을 한다 하더라도 미세누출이 레진 시멘트와 마찬가지로 증가하지 않는다1)고 했다. 이런 연구 결과를 보면 RMGI 시멘트를 사용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을 듯하다. 특히 프렙을 잘하는 원장들은 임상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고 느낄 수도 있다. 그런데 최근 지르코니아 크라운 최종 접착 후 주변 부위 레진 시멘트가 RMGI 시멘트에 비해 용해도가 적다는 연구결과2)를 보면 margin에서 gap이 골드 크라운 또는 PFM 크라운 보다 큰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경우 용해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크라운의 길이가 짧거나 과거에 프렙이 이미 과하게 돼 있는 경우라면 더더욱 그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최근 출시된 솔벤텀의 RelyX™ Universal resin cement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업체에서 제공하는 제품 브로슈어를 보면 더 많은 장점이 있다고 적혀 있지만, 임상가로서 느껴지지 않는 부분을 적는 것보다는
[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스웨덴 프리미엄 구강 위생용품 전문 브랜드인 테페(TePe)가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했다. 1965년 설립 이후, 테페는 ‘건강한 구강, 건강한 미소’라는 비전 아래 전 세계인의 구강건강 향상을 위한 예방 중심의 구강건강 관리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테페는 치간칫솔, 칫솔, 특수칫솔 등 고품질의 다양한 구강위생용품을 전 세계 60여개국 이상 치과병·의원 및 대학병원에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치주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 전 세계 치과전문의와 치과위생사는 물론 일반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글로벌 구강용품 전문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한국에서는 ㈜덴오믹스(덴잇비즈)가 테페의 유일한 한국 공식 수입·판매처다. 국내 700여곳에 테페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으며, 치간칫솔을 비롯한 칫솔, 교정·임플란트·어금니 칫솔 등 구강 구조와 니즈에 맞춘 다양한 제품으로 국내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의 선택을 받고 있다. 테페의 모든 제품은 스웨덴 룬드대학교수팀과 글로벌 치과의사팀이 공동 연구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제조부터 생산까지 스웨덴 말뫼에서 진행함으로써 제품 품질과 안정성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