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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 칼럼 25] 약속 잡는 비법

모르는 사람과 미팅을 잡기 위한 3가지 비법 [도리 클락(Dorie Clark, 2014.09.16) 듀크대 푸쿠아 경영대학원 경영학 겸임 교수. ‘당신을 재창조하라 :

송강(松江) 송형석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동대학원(SNUMBA)에서 수학하고, 삼일회계법인을 거쳐 의료기관전문회계법인인 송강회계법인을 설립했다. 현재는 (주)와이즈케어(www.wisecare.co.kr)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병원컨설팅과 의료비분납시스템인 와이즈플랜(www.wiseplan.co.kr)을 보급하는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hssong@wisecare.co.kr)


들어가며 : 이래저래 많은 미팅이 스케줄에 가득 차 있을 것이다. 모르는 사람과의 약속을 잡아야만 하는 경우 어떻게 하는가? 사업을 위해 약속을 잡아야 한다면 어떤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될 때가 많다. 여기 좋은 팁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누구나 넘쳐나는 미팅 때문에 고생하는 시대다. 무엇을 하든 이곳저곳에서 만나자는 연락을 많이 받는다. 다짜고짜 메일을 보내 자기가 원하는 날짜에 커리어 상담을 해달라는 사람처럼 터무니없는 요구는 거절하기도 쉽다. 사실 나 역시 거절당하거나 아예 무시당하는 쪽에 있었던 적도 많다. 너도나도 바쁘게 살아가는 요즘 세상에 “그냥, 만나자!”라는 근거 없는 요청을 흔쾌히 수락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지금부터는 만나고자 하는 사람들과의 약속을 모두 ‘OK’로 이끌어낼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해 보고자 한다.

 

시작은 어떻게 할까(가치를 주어야 한다)

원래 친한 친구라면 약속을 잡을 때에도 “곧 집 앞에 도착할 테니 몇 시에 보자!”와 같이 단순한 문자로 쉽게 만날 수 있다. 인맥관리 서적의 고전, ‘홀로 식사하지 말라’의 저자 케이스 페라치(Keith Ferrazzi)는 이에 대해 최근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상대방과 친할 때는 그냥 어느 정도의 친함을 표현하며 추상적인 멘트만 날려도 되지만, 그 정도로 친하지 않다면 그쪽에서 좋아할 만한 정당한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즉, 모르는 사람일수록 ‘섣불리 상대방이 나와 친해지고 싶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무슨 약속을 정하든 이 개념을 가장 먼저 떠올려야 하며, 그러므로 처음 연락을 할 때에는 그쪽이 나를 만나고 싶어하게 만들 타당한 이유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당신의 블로그에 올려서 홍보를 해주겠다거나, 또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향상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거나, 또는 상대방이 만나고 싶어하는 누군가가 당신의 디너파티에 올 것이니 같이 자리하자 등을 이야기해 볼 수 있다. 상대가 당신과 알게 돼서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십중팔구 당신을 과소평가하거나 당신이 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어떻게든 당신이 줄 수 있는 가치를 준비하라.

작게 시작하라

1시간 30분 정도가 긴 시간이냐고 물어본다면 그렇지 않다고 대답할 사람도 있다. 하지만 바쁜 전문직들에게는 30분~1시간 정도의 미팅 요청도 한 주 안에 20개, 또는 50개 정도가 들어오곤 한다. 부담될 수밖에 없다. 그러니 처음부터 점심 약속을 잡으려 하지 마라. 목표를 작게 잡을수록 상대방이 ‘OK’할 확률은 높아진다. 젊은 작가가 이메일을 보내 약속한 방법이다. “스케줄이 꽉 차 있으실 테니 통화는 10분 이내로 끝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나는 그 작가와 10분 만에 통화를 끝내지 못했다. 진지한 대화가 이어지며 30분이나 걸렸다. 만일 내가 처음부터 30분을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면 아마 거절했을 것이다.

 

유명한 심리학자 로버트 치알디니(Robert Cialdini)가 최근 유나이티드 웨이(United Way)의 방문 모금 캠페인을 연구하며 발견한 전략도 나의 사례와 거의 비슷하다. 그 캠페인에서 유나이티드 웨이(United Way)는 기존 문구에 “1페니(penny)도 괜찮습니다”는 문구를 추가했고, 모금을 두 배로 늘리는 데 성공했다. 치알디니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생각해보라, 1페니(penny)도 괜찮다는데 누가 거절하겠는가? 모금자 수는 두 배로 늘었고, 그 사람들은 진짜 ‘1페니’만을 기부하진 않았다. 일단 유나이티트 웨이(United Way)에 기부를 하려고 결심한 이상, 사람들은 그들이 생각하기에도 적당한 금액을 기부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작은 시작을 끌어내면 절반은 성공한다.

 

시간은 돈이다.

독자들이 어떤 업종에 종사하든 간에 전문성이나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어딜 가든 당신을 모르는 사람은 있기 마련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사람들과의 어색함을 없애고 당신이 ‘시간 아까운 인맥’이 아닌, ‘나와 같은 동지’로 다가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통 관심사를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심지어 인맥관리 능력으로 유명한 페라치(Keith Ferrazzi)도 출세하기 위한 인맥을 모두 만나보진 못했다고 한다. 페라치는 적극적으로 인맥을 늘리는 방법으로 친구의 친구를 노려야 한다고 말한다. 페이스북(Facebook)의 ‘함께 아는 친구(mutual friend)’라는 기능이 대표적인 예다. ‘링크드인(Linkedin)’은 심지어 연결고리를 2단계, 3단계까지 만들어주기 때문에 페이스북보다 더 쉽게 인맥관리를 지원해 준다. 함께 아는 친구가 당신을 소개해주도록 하는 건 관계를 쌓기 위한 옳은 방향이다.

 

예전엔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같이 담배를 피우곤 했지만, 요즘은 같이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기회가 된다. 시간은 돈이다. 요즘 시대에는 누구도 시간을 덥석 내어줄 만한 여유가 없다. 만약 당신이 친해지고 싶은 사람과 30분, 아니 심지어 10분이라도 사적인 약속을 잡고 싶다면 어떻게 이야기를 꺼내야 할지 신중히 생각해봐야 한다. ‘왜 나를 만나야 하나?’ ‘만나기 위해 신뢰를 쌓을 방법은 무엇인가?’ ‘나를 만난다면 상대는 어떤 이득을 얻는가?’ ‘짧은 시간 안에 최고의 ROI를 창출해낼 방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질문에 잘 대답할 수 있다면, 당신은 누구한테도 약속제안을 퇴짜 맞지는 않을 것이다.

 

이렇게 하나씩 당신이 상대방에게 가치를 줄 수 있고 공감대를 이끌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면 이미 당신은 성공한 사람이 돼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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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회원들과 호흡한 서울지부 대의원들
지난 3월 19일은 서울지부 정기 대의원총회에 참석한 대의원들이 더 이상 멋지고 위대해 보일 수가 없는 하루였다. 본인들이 가지고 있던 회장선출이라는 특권을 포기하고 모든 회원에게 기득권을 돌려주는 역사적인 날이었기 때문이다.표결 전까지만 해도 여러 가지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서울지부의 특성 상 2/3의 찬성을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자 이는 기우에 불과했음이 확인됐다. 직선제 회칙개정안 제안 설명이 끝나자마자 투표에 들어가 일사천리로 통과시켰기 때문이다. 찬성이나 반대토론자가 한 명도 없었다는 것이 의아할 정도였다. 더구나 76.6%라는 압도적인 찬성이 있었던 점은 대의원들이 총회장에 들어서기 전 회원의 뜻을 이미 파악하고 그에 따르겠다는 결심을 하고 온 방증이기도 하다.직선제가 통과되기까지는 선거제도개선특별위원회의 역할이 컸다. ‘전 회원을 대상으로 선거제도 설문조사 실시 후 직선제를 포함한 회원들이 원하는 선거제도로의 개선’이라는 집행부 공약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지난 2년 간 불철주야 노력했기 때문이다. 특히 정책부의 선거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보고서 발간을 필두로 총 9회의 특위 회의, 2회의 전 회
[논 단] 생각하는 관점에 따라
얼마 전 집안 행사로 모두 모인 자리에서 둘째 놈에게 20여 년간 궁금했던 질문을 던져 보았다. 어렸을 때 장난감 가게에 갈 때마다 이상하게도 형이 고른 똑같은 장난감을 고르는 것이었다. 우리로서는 다른 장난감을 고르면 서로 바꿔가며 놀 수 있어 경제적일 것 같은데 둘째 놈은 이상할 정도로 막무가내였다. 그때 우리 부부의 결론은 소심한 성격 탓으로 돌리고 사 줄 수밖에 없었다. 최근 답을 듣기까지는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형이 산 장난감은 당연히 형 것이고 자기가 다른 것을 고른다면 그것마저도 몇 시간 뒤면 형의 차지가 되기에 안전하게 같은 것을 골랐다는 것이다. 이처럼 자식과 부모 사이에도 생각하는 관점이 다르면 오해와 편견을 가지고 오랜 세월을 살 수밖에 없다.지난해 친구 부부와 스페인을 여행할 기회가 있었다. 유럽이 처음이었던 친구는 가는 곳마다 감동의 연속이었다. “유럽 사람들이 이런 왕궁을 지을 때 우리 선조들은 뭘 했을까? 왜 우리는 거대한 석조 건물로 지을 생각을 못 했을까? 그렇게 했다면 지금쯤 관광 수입으로 편하게 살 수 있었을텐데” 그들에 대한 부러움, 조상에 대한 아쉬움을 계속 토로하고 있는 친구에게 우리의 궁궐 건축은 주위의 경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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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100점만이 옳은 것은 아니다
한 엄마가 초등학교 2학년 딸과 내원하였다. 어떤 일로 왔냐는 질문에 부정교합 때문에 왔다고 대답하였다. 교정을 업으로 삼고 사는 필자가 환자에게 가장 많이 듣는 대답이 ‘부정교합’이다. 그런데 부정교합이란 말을 곱씹어보면 실체가 없다. 아니 심지어 교활한 상술적인 느낌마저 든다. 부정교합이란 정교합이 아닌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과연 정교합자가 몇 퍼센트나 될 것인가. 거기에 골격적인 개념까지 포함시키면 과연 정교합자가 존재할 수 있겠는가. 다시 말하면 대다수의 모든 사람이 부정교합인 상태에서 용어 자체에 의미성이 없다. 그래서 필자는 부정교합이라는 용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을 잠정적 교합이상 환자로 분류해버리는 용어이기 때문이다. 성적표로 환산하면 100점이 정교합이고 99점 이하는 모두 부정교합이다. 일반적으로 90점 이상이면 A로 60점 미만은 F로 분류한다. 그렇다면 교합에서도 난이도에 따라서 구분하여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그런데 일반 치과치료와 교정치료를 요구하는 환자의 생각 속에 부정교합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교정환자의 ‘부정교합’이란 대답 속에는 심미가 포함되어 있다. 기능성에 심미성을 포함하여 생각한다. 정교합이
대한의사협회 회장의 구강악안면외과 폄하와 관련하여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많은 의사 선후배를 지인으로 하고 있는 입장에서 대한의사협회 회장 (이하 의협회장)의 의견에 반박하는 시론을 쓴다는 것이 부담이 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의협회장의 무지하고 부당한 주장에 대하여 아무런 반박이 없다는 것은 치과의사들이 의협회장의 주장에 무언의 동조를 보내는 것으로 일반 국민들이 오해할 수 있어 부득이 펜을 들게 되었다. 의협회장이 2016년 2월 23일에 보건복지부 장관 앞으로 ‘치과의사 전공의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관련 대한의사협회 개정 의견이라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이 공문에서 의협회장은 구강악안면외과 연차별 수련교과 과정에서 ‘안면미용성형’을 삭제하여 달라는 것이다. 그 이유로 의사협회장은 치과의사인 구강악안면외과의사가 수술을 하게 되면 국민 보건에 심대한 위협을 가하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상기 공문에서 “수술 전, 중, 후의 환자의 전신상태의 응급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있는가가 중요한 이유는 치과에서 응급의학과, 의과나 마취과를 하지 않는 이유와 같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치과에도 병원급 기관에서는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고, 치과마취과학회가 치과의사협회 (이사 치협)의 인준 학회로 존재하고 있는 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