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보건의 날은 2015년 5월 18일 구강보건법에 신설·제정됐고, 구강보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국민 구강건강 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16년 첫 법정기념일로 제정되면서 이전까지 6월 9일에 ‘치아의 날’ 등으로 사용해 오던 행사명을 ‘구강보건의 날’로 통일, 공식명칭으로 정했다고 한다. 치협을 비롯한 전체 치과계는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보건복지부도 ‘제72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을 지난 9일 개최했다. 정진엽 장관은 제1차 구강보건사업 기본계획을 직접 발표했다. 4대 중점 전략은 국민 구강건강 인식 제고 및 접근성 향상, 예방중심 구강질환 관리강화, 취약계층 구강건강 불평등 완화, 구강건강증진 기반 조성 등이다. 핵심은 보건소를 통한 예방사업과 장애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 강화를 통해 장애 여부, 거주지역, 소득계층에 따른 건강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좋은 얘기다. 그러나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상당히 제한적이다 보니, 결국 동네치과에서 그 뜻을 펼 수밖에 없는데, 동네치과의 애로사항(구인난, 경영난 등)에 대한 해결책에 약간의 당근도 주지 않고, 이때까지 그래왔듯이 ‘잘 사는 치과의사들이 열심히 봉사해줘야지’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 같아 더 버틸 수 없는 무거운 책임감도 느꼈다.
구강보건의 날 행사는 지부 차원에서 많이 시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 가장 으뜸인 행사는 건치아동 선발대회라고 할 수 있겠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듯이 아동에게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올바른 치아건강 관리 습관을 유도하고, 잘 관리한 아동에게 잘 했다는 칭찬과 격려 그리고 상을 주는 대회라고 할 수 있겠다.
학교 단위로 남녀 학생을 선발하는데, 여러 일정을 고려해 학생 구강검진에서 선발하는 게 일반적이다. 몇 해 전만 해도 주변 동네치과 원장들이 학교로 찾아가는 방문검진을 했었다. 좀 성가시긴 했지만 모두 모여 있을 때 선발하는 것이라서 좀 더 명확한 기준으로 선발할 수 있었고, 구강건강에 대한 홍보도 더 잘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제는 학생들이 학교 주변의 몇몇 치과로 직접 찾아오기 때문에 집중도와 선택이 모호해지긴 했다.
그리고 건치아동에 대한 학교나 교육청의 관심과 배려가 못내 아쉽다. 공부나 다른 재능으로 주어지는 상에 비해 절대 뒤떨어지지 않는 중요한 상으로, 그에 걸맞은 명예도 주어져야 한다. 건치아동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치아건강 관리라는 부단한 노력의 결과이니, 이것을 칭찬해주라는 말이다. 학교대표로 선발돼 다른 학교대표와 경합(치아검사뿐 아니라 구강건강 상식 등)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최고의 건치아동이 된다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널리 알려 구강건강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쓰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엄격한 심사로 선발하고, 그만큼 건치아동이라는 자부심과 혜택, 명예를 좀 더 누릴 수 있도록 학교나 교육청에서 노력해주길 바란다. 또한 치과계도 건치아동을 홍보대사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건치아동 선발대회 외에도 구강보건의 날 행사들은 지역마다 특색 있게 진행됐는데, 무엇보다도 치과인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 구강보건의 날이 치과계의 잔칫날로 인식되도록, 주최 측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체육대회, 학술대회 등 모든 행사 앞에 ‘구강보건의 날 기념’이라는 말을 넣어 자축하자. 그래서 국민이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올바른 습관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언론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도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시청률보다는 국민 구강건강을 위한다는 대의명분의 진정성 있는 보도가 많아지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