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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어떤 장난감 회사의 몰락이 주는 의미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 (355)

얼마 전 어린이 장난감 천국의 대명사인 토이저러스 회사가 파산보호 신청을 하였다. 전 세계 37개국에 990여 매장을 지닌 대규모의 세계적인 기업이었으나 설립되고 70년 만에 망하게 되었다. 내막을 들여다보면 불과 20년 만에 급속히 몰락하였다. 몰락의 원인은 두 가지로 추측된다. 첫째는 아이들의 장난감 소비 기호의 변화이다. 아이들이 생각하며 조립해야 하는 레고나 손으로 조작해야 하는 장난감보다는 스스로 생각할 필요 없이 말하고 움직이고 화려하고 변화무쌍한 스마트폰과 모바일 게임을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오프라인 매장의 몰락이다. 토이저러스는 장난감 매장 자체가 놀이공원이었다. 필자의 첫 느낌은 어린 시절 꿈꾸던 장소에 온 느낌이었다. 아마도 백화점 쇼핑을 좋아하는 분들의 심정이 그러했을 것이다. 요즘 소비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다보니 오프라인이 경쟁력을 상실하여 결국 회사가 문을 닫아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젊은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들과 장난감 매장에 같이 가서 놀아줄 시간이 없거나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 

토이저러스의 몰락은 소비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회사의 잘못도 있지만, 핵심은 이런 회사가 망할 수밖에 없는 시대환경이다. 단적으로 표현하면 이 시대 최고 아이들 장난감은 스마트폰이다. 두 번째는 오프라인 매장으로의 이동의 기피이다. 이 둘을 하나로 연결하면 결론은 스마트폰이다. 아이와 부모 모두가 스마트폰으로 귀결된다. 2002년에 처음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약 20년이 되어가고 있다. 지금 아이의 부모들이 어린 시절에 처음 스마트폰을 장난감으로 사용한 세대다. 그들이 성인이 되고 부모가 되니 토이저러스가 문을 닫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필자가 우려하는 것은 회사가 문을 닫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창조하고 기뻐할 수 있는 레고나 블록쌓기 등의 장난감보다 스마트폰을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문제는 지루함이 없는 것이다. 지루함이 없는 것은 절제할 수 없음을 말하고 이것은 없으면 불안해지는 중독으로 이어진다. 두 번째로 디지털 장난감은 아날로그 장남감과 같이 아이들의 창의성 개발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셋째로 가장 큰 문제는 혼자 논다는 것이다. 장난감 놀이는 늘 누군가와 같이 해야 재미가 있다. 인형놀이는 역할 분담을 하여야 하고 블록쌓기는 선의의 경쟁력을 높인다. 이런 놀이를 통하여 또래나 친구 간에 인간적인 유대감을 증진하는 것인데 스마트폰은 혼자 놀아야 하기 때문에 어려서 형성돼야 할 또래문화가 원천 차단되게 된다. 이렇게 성장한 아이들이 사회에서 집단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적응하기 힘들어하고 심지어 사회 부적응에 심리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두 번째는 부모와의 유대감 차단이다. 아날로그 장난감을 같이 가서 고르고 사와서는 같이 노는 것이 부모와 아이 간에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줄 수 있으나 이런 관계를 만드는 행동이 원천적으로 차단된 것을 의미한다. 부모와 장난감을 같이 사러가며 기뻐하였던 어린 시절의 추억은 아이에게 심리적 자산이다. 이런 어린 시절의 기뻤던 추억들은 성인이 되어 힘든 일이나 슬픈 일을 당하여 낙담하였을 때 다시 시작하고 회복할 수 있는 심리적 원천이다. 이 같은 어린 시절의 아날로그적 추억이 스마트폰으로 하여금 차단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지금 아이를 키우는 대부분의 집에서 아이들 손에 스마트폰을 쥐어준다. 이미 아이들은 유모차에 거치대를 만들고 스마트폰을 보며 자라고 있다. 그런 아이가 겪을 사춘기와 성인기는 그들 부모가 생각하는 것과는 매우 다를 수 있다. 이런 이유들이 필자와 전혀 무관한 미국 거대한 재벌 장난감회사의 파산신청이 마음을 무겁게 한다. 지금도 인성이 부족함으로 인하여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극단적인 문제가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스마트폰 유모차를 타고 자란 아이들의 시대를 걱정함이 기우이길 바란다. 지금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쥐어주지 않을 다른 대안이 우리에게 있는지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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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설명의무법 대응 솔루션 도입 추진에 대하여
2017년 6월 21일부터의료인의 설명을 의무화한 의료법 개정안이 전격 시행됐다. 개정 의료법에 따르면 의사와 치과의사 또는 한의사가 환자로부터 받은 동의서에는 해당 환자의 서명 또는 기명날인이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의사가 환자로부터 동의를 얻어야 하는 내용으로는 환자의 증상 진단명, 수술 등의 필요성과 방법, 내용 설명의사 이름 및 수술 등에 참여하는 주된 의사 이름, 발생 예상 후유증과 부작용, 환자 준수사항 등이다. 또한 수술 및 수혈 또는 전신마취 방법 및 내용 등의 변경 사유, 변경 내용을 환자에게 서면으로 알리는 경우 환자의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구두 방식을 병행해 설명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서면의 경우 환자의 동의를 받은 날과 환자에게 알린 날을 기준으로 각각 2년간 보존 관리해야 한다. 이를 위반한 경우 의료기관과 의료인에게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간단한 시술이나 수술을 위해 설명하고 동의서에 서명 받는 시간과 노력들은 인력난과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원가를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지난 6월 21일 개정 의료법의 전격 시행 당시, 의협은 ‘의료현장의 다양한 케이스를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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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장난감 회사의 몰락이 주는 의미
얼마 전 어린이 장난감 천국의 대명사인 토이저러스 회사가 파산보호 신청을 하였다. 전 세계 37개국에 990여 매장을 지닌 대규모의 세계적인 기업이었으나 설립되고 70년 만에 망하게 되었다. 내막을 들여다보면 불과 20년 만에 급속히 몰락하였다. 몰락의 원인은 두 가지로 추측된다. 첫째는 아이들의 장난감 소비 기호의 변화이다. 아이들이 생각하며 조립해야 하는 레고나 손으로 조작해야 하는 장난감보다는 스스로 생각할 필요 없이 말하고 움직이고 화려하고 변화무쌍한 스마트폰과 모바일 게임을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오프라인 매장의 몰락이다. 토이저러스는 장난감 매장 자체가 놀이공원이었다. 필자의 첫 느낌은 어린 시절 꿈꾸던 장소에 온 느낌이었다. 아마도 백화점 쇼핑을 좋아하는 분들의 심정이 그러했을 것이다. 요즘 소비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다보니 오프라인이 경쟁력을 상실하여 결국 회사가 문을 닫아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젊은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들과 장난감 매장에 같이 가서 놀아줄 시간이 없거나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 토이저러스의 몰락은 소비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회사의 잘못도 있지만, 핵심은 이런 회사가 망할 수밖에 없는 시대환경이다.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51
견디기 힘들 정도의 겨울추위를 흔히들 ‘칼바람’이라고 표현한다. 그만큼 추운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준다는 의미에서 그렇게 부르는 것 같다. 앙상한 가지에 매달려 있는 잎새들은 지나가는 가을의 끝을 어떻게든 지켜보려고 애써보지만 차가운 동장군 앞에서는 낙엽이 되어 흩어져간다. 그래서 동장군은 가을의 흔적들을 저만치 밀어내기 위하여 차갑고 거센 바람으로 나타나서 겨울이라는 계절의 성곽에 입성한다.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하여 바람이 많이 분다. 아니 바람이 많다기보다 바람에 민감해지는 계절이다. 추위에 더해지는 바람은 더없이 고통스럽고 견디기 힘들다. 혹독한 추위라도 바람이 없으면 그나마 견딜 수 있지만 그 추위에 바람까지 불어오면 체감으로 느끼는 추위는 배가 된다. 그래서 겨울에는 온도계로 측정한 추위와는 별개로 바람을 계산한 체감온도라는 것이 실제 추위라고 이야기 한다. 혹독한 추위의 겨울이 과거와 비교하여 고통스럽지 않고 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이유는 날씨의 변화보다도 실내난방과 겨울 옷들 때문이다. 지금이야 겨울이라는 계절이 생활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지만 난방과 옷가지가 변변치 않았던 이전에는 겨울은 견디기 힘든 기간이었다. 그러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