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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인칼럼

[사 설] 치과계, 국민에게 신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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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치과의사협회 2017 올해의 치과인상은 조선대학교 강동완 총장과 경희치대 박영국 학장이 공동 수상했다. 강동완 총장은 지난 2016년 9월 조선대학교 총장에 취임해 대학의 구조개혁에 매진하고 있다. 치과의사로서 대학교 총장이 되는 사례가 흔한 일은 아니다. 치과의사의 삶을 충실히 살아왔고, 그 바탕 위에서 더 넓은 사회 진출의 기회와 능력 발휘, 그것이 많은 치과의사에게 자부심을 주었기에 충분한 수상 자격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박영국 학장은 2017년 FDI 총회에서 FDI Council 이사에 당선돼 세계 구강보건정책을 중심에서 리딩하고 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됐다. 그는 한국 치의학 발전을 위해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치의학을 끊임없이 다른 학문과 연계하는 융복합의 시도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리고 대학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며 치과의사의 사회적 책임과 의료인 윤리에 대해 많은 교육을 하려고 한다고 했다. 여러 측면에서 올해의 치과인상을 받을 만하다.

반면 치과의사의 위상을 실추시킨 사례도 있었다.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가 지난해 12월 27일 의료기기법 위반 및 사기 등 혐의로 기소한 황모 원장의 경우가 그렇다. 그는 무허가 임플란트의 제조·유통, 시술한 혐의로 구속됐다. 이 사건의 피의자인 치과 개원의이자 임플란트 사업가인 황모 원장은 자신이 개발한 임플란트를 홍보하기 위해 현재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임플란트가 세균 번식으로 암과 치매의 원인이 된다고 주장하다가 치협과 서울지부의 징계를 받은 전력도 있다. 서울지부는 지난해 윤리위원회를 통해, 징계 최고 수위인 회원 권리정지를 결정했고, 황모 원장의 건은 이후 치협 윤리위원회를 거쳐 현재 보건복지부가 치과의사 면허 자격정지 여부를 심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치과의사 단체에 변협과 같은 법적·행정적 조치가 동반하는 자율징계권이 있었더라면 국민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기 전에 최소화할 수 있었을 것이었다. 무엇보다 진료의 생명은 환자와 의사 간의 상호신뢰이기 때문에, 이것이 깨지지 않도록 치과계는 자율징계권을 쟁취하는 그날까지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묵묵히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한 집안의 가장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로 살아가는 대다수 치과의사가 이 시대 치과계의 위상을 결정짓는다. 평범한 치과의사들의 도덕성과 윤리성, 사회성이 대한민국에서 치과의사의 품격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때문에 봉사하는 삶은 중요하고, 봉사하는 치과의사들을 격려하고 물심양면으로 용기를 북돋는 역할에 지부나 치협이 적극 나서야 한다. 더 나아가 홍보까지 함께해서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그것을 통해 국민들과 신뢰를 쌓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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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의 개념은 종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우선 인도 힌두교는 이원론적인 악으로 선의 신과 대등하게 전쟁을 하는 존재다. 반면 기독교는 하느님의 최고 천사가 반역하며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다. 불교는 신도 악마도 모두 중생으로 연기법의 지배를 받는 존재다. 도교는 신도 관료체계가 있어서 가장 높은 옥황상제 밑에 신하 신들이 있고 최하위에 인간 범죄자 같은 하급 저질 영혼인 귀(鬼)와 마(魔)가 있다. 유교는 철저하게 인간 중심개념으로 절대 신도 악마도 없다. 인의예지 안에 있으면 선이고, 벗어나면 악이라기보다는 불선의 개념이다. 악마의 등장은 사후세계와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권선징악이 되어야 하는데 실제 현실에서는 악당이 더 잘사는 이율배반적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에 사후세계에서 확실하게 징벌하는 개념을 종교가 도입하였다. 우리 전통사상에는 절대 악마가 없었다. 일본 요괴와 서양 드래곤은 이유 없이 사람을 해치는 악의 존재다. 우리 전통사상의 도깨비는 장난기는 있으나 권선징악의 존재다. 원래 우리 전통사상에는 선악 개념이 없었다. 인간은 선량하고 행복한 저승 사람이 이승으로 놀러 왔기 때문에 원래 선한 것이다. 원한이 있으면 푸는 것이고, 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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