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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앤피플] 서울여자치과의사회 장소희 회장

“여치들의 목소리, 최일선에서 듣겠다”

지난 8일 정기총회에서 서울여자치과의사회(이하 서여치) 제15대 회장으로 만장일치 추대된 장소희 신임회장. 서여치가 펼치고 있는 다양한 활동 및 사업들을 적극 알려 여성치의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그의 포부에 서여치의 앞날이 더욱 기대되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대한여자치과의사회 총무이사로 활동해온 장소희 회장은 2년의 임기 동안 서여치 회장으로서 여성치의들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듣고, 이를 대변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서여치, 여성치의들의 ‘구심점’ 되도록

서여치 장소희 회장은 여성치의들의 현실적 문제들을 직시하고, 3가지 역점 사업을 제시했다. 첫째, 고립적인 ‘치과의사’의 직업적 특성상 단체와의 소통 및 참여에 익숙지 않은 회원들이 호기심을 갖고 서여치 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로는 “함께 가면 멀리 간다”는 말을 항시 되새기며 회원들에게 신뢰받는 서여치가 되겠다는 것. 마지막으로 여성치의들의 강점과 가치를 사회적으로 확장시키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임을 전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포용과 배려, 나눔 문화를 확산해 회원 모두가 자긍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서여치는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임원진이 2인 1조로 중증 뇌성마비 장애아동 요양시설인 ‘영락 애니아의 집’을 방문, 치과진료봉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또한 서여치는 지난해 6월 아름다운 가게 강남구청점에서 ‘2017 서여치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하루’ 행사를 개최, 회원 기증 물품 696점 중 325점을 직접 판매하고 수익금 전액인 145만3,800원을 희귀난치성질환 아동 및 청소년 정서함양 프로그램에 사용하는 등 따뜻한 나눔을 실천한 바 있다. 장소희 회장은 앞으로도 이러한 나눔, 자선 사업들을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서여치의 전반적인 사업 및 활동들을 대외에 활발히 알림으로써 개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치의들이 서여치를 중심으로 한데 모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장소희 회장은 “이로써 서여치가 여성치의들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with you로 공감대 형성 우선

최근 사회적으로 많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성범죄 고발 캠페인 ‘미투(#Me too)’ 캠페인에 대해 서여치 장소희 회장은 “위드유(#with you)를 통한 공감대 형성이 우선돼야 치과계 성범죄 피해자들이 용기를 내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한여자치과의사회에서 치과계 성범죄 예방을 위한 대처법이나 방안 마련에 힘쓰고 있는 줄로 안다. 서여치도 이를 지지하며 회원들에게 해당 사항을 안내하는 등 홍보 및 활동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장소희 회장은 “성범죄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폭력은 주로 약자를 대상으로, 고립된 장소에서 은밀하게 이뤄진다. 만약 대상이 혼자가 아니라면, 보이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들과 튼튼한 연결고리로 맺어져 있다는 걸 안다면, 가해자는 섣불리 성범죄를 저지르지 못할 것”이라며 “여성치의들이 서여치를 통해 강한 연대를 맺고, 더 이상 혼자가 아니며 늘 서여치가 함께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장소희 회장은 열정으로 똘똘 뭉친 제15대 집행부 구성이 완료됐음을 알리며 “서여치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활발한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전하기도 했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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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다양성 존중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존중하고 배려해주는 사회가 선진 사회다. 아직도 대한민국 사회의 각 분야에서는 찬반 양분의 대립구도가 만연하다. 나와 다름은 곧 나의 적이 되고 그것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 설득해서 내 편을 만들든가 다수결로 승부를 내기 위해서 많은 부정적인 방법들까지도 동원한다. 다수결로 결정하는 것은 민주주의사회의 기본이다. 이것을 부정하려고 하는 말이 아니다. 다만 소수자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공감하는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다양성의 존중이다. 사회적 발전이나, 경제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 회의를 할 때 다양성 존중이 필수적이다. 획일화되고 짜여있는 회의장은 의사결정은 빠르지만 단순하고 목표지향적이다. 반면 다양한 의견과 주장들은 회의시간이 많이 걸리고 피로할 수 있지만,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군중심리로 소외될 수 있는 진실과 아이디어들이 소중하게 빛날 수도 있다.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면 ‘입장 차이’가 엄연히 존재한다. 그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해 주는 방향으로 회의가 진행되어야 한다. 설득이 아니라 차이를 인정하는 절차다. 다름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있어야지 막연하게 소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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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개런티와 한방
환자가 처음 내원하여 상담을 시작하면 필자는 늘 첫마디로 “무슨 일로 내원하셨나요?”라고 질문을 던진다. 환자에게 내원한 이유를 직접 묻는다. 이런 직접적인 질문에 많은 환자들이 “부정교합을 개선하고 싶어요”라는 답변을 한다. 마치 모범답안을 이야기 하듯이 대답한다. 이 때 필자는 다시 한 번 더 “정교합이 아닌 상태를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이는 마치 시험에서 100점인 정교합과 100점이 아닌 모든 점수를 부정교합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런 이상적이고 추상적인 답변 말고 무엇을 개선하고 또 고치고 싶으신 것인지요?”라고 질문을 던진다. 이 두 번째 질문에 다수가 “교정치료 받으러 왔습니다”라고 답한다. 필자는 다시 “필자는 교정의사여서 교정치료 밖에는 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저를 만난 것은 교정치료를 위한 것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이는 택시를 타고 어디로 ‘모실까요?’라는 질문에 ‘운전해!’라고 답변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택시의 목적지를 질문합니다. 교정치료는 수단입니다. 수단을 통하여 당신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3번째 질문을 던진다. 이처럼 질문을 3번 받은 환자들은 보통 더 이상 이야기를 이어가지 못하고 말문을 닫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5
개원 후 원내 환경정리가 어느 정도 되고나면 생기는 걱정거리 중 하나가 바로 직원교육입니다. 환자가 내원하기 전에 우리 병원만의 시스템을 구축해 두어야 될 거 같은데, 이것에 대해 자료화 해두지 않았다면 무엇부터 어떤 식으로 시작해야 될지 막연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잘나가는 선배의 치과 교육 매뉴얼을 구해 직원들에게 교육한들 그건 온전히 우리 치과의 것이 될 수 없습니다. 남의 것을 흉내 낸 것에 불과한 것이죠. 벤치마킹이란 기업들이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업체를 선정해서 상품이나 기술, 경영 방식을 배워 자사의 경영과 생산에 합법적으로 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기업의 장점을 배운 후 새로운 생산 방식을 재창조한다는 점에서 단순 모방과는 다릅니다. 즉 잘되는 치과의 매뉴얼은 참고만 하고, 직원들과 함께 우리 치과만의 매뉴얼을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직원들에게 매뉴얼 만들기에 관해 얘기하기 전에 원장님 스스로 필요한 교육의 종류를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이것이 되었다면 다음은 교육을 담당할 직원을 정하고, 그 직원들에게 업무를 배분해 주면 됩니다. 교육 자료가 정리가 되면 원장님은 정리된 자료가 본인이 전달한 가치관대로 만들어졌는지 반드시 체크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