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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치과의 갑을관계

과거에 돈과 권력 하에서 묵인되어 온 갑질이 기존의 관행과 관념의 울타리를 넘어서 세상 밖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동종직업군(특히 전문직종일수록)의 내리 갑질은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다. 몇 년 전엔 교수가 조교에게, 고참조교가 신입조교에게 행해진 충격적인 갑질이 보도된 적 있었다. 백화점 직원 ‘무릎사과’도 SNS로 퍼져나갔다. 치즈통행세를 물리고 갑질행태에 항의하면 집요하게 보복하고, 자서전 강매 등 갑질의 끝판왕이라는 미스터피자의 사례를 보면서 사람들은 분노했다. 

최근에도 갑질 때문에 망신을 당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 회향 사건과 직원에게 물을 뿌린 이른바 ‘물컵 갑질’ 등 총수일가의 갑질이 연일 터져 국민들을 경악시키고 있다. 갑을관계(권력에 의한 상하관계라는 의미)를 치과의사의 입장에서 본다면 거래처들(치과기공소, 재료상 등)에게는 갑이다. 얼마 전 페이스북에 치과의사의 갑질에 대한 폭로성 글이 올라왔다. 어느 치과의사가 기공소장에게 보낸 카톡이었다. 보철물이 잘 맞지 않았는지 기공사에게 심하게 욕을 하고 소장이 직접 재제작하라는 메시지였다. 무심결에 필자도 비슷한 갑질을 하진 않았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또한 치과재료 영업사원들에게 무심코 하는 크고 작은 갑질의 사례들을 듣고 보게 된다. 그리고 치과의원 내 직원들에게 갑질을 한 사건들을 듣기도 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입장이 다르다. 구인난에 시달리는 치과계는 갑질의 추억조차도 떠올릴 수 없게 되었다. 오히려 직원들의 눈치를 봐야 하는 을에 가깝다. 아무리 수평적인 관계라도 지시사항과 업무교육 등은 반드시 해야 할 일임에도 그렇지 못하고 직접 하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재정립이 필요하다. 갑과 을이 아닌 업무 파트너로서의 팀워크가 필요하다. 

치과의사와 환자의 관계도 많이 변했다. 예전엔 의사의 갑질에도 환자들은 무조건 따르는 분위기였지만, 서비스산업의 발달과 개원의의 급격한 증가로 갑과 을의 관계가 바뀌었다. 뚜렷하지 않은 사실을 의료사고로 몰아가고, 난동을 부리지 않을 테니 돈을 요구하는 진상환자가 대표적 유형이다. 

병원의 경영을 걱정하는 의사들의 약점을 교묘하게 파고들기도 한다. 의료사고로 보상을 얘기할 때도 도덕적 사과와 법적인 보상으로 해결되는 것이 마땅한 법치국가인데, 진상환자들은 끝까지 괴롭히면서 더 많은 돈을 요구한다. 

이제 환자와 치과의사는 상호 대등한 관계에 있다는 사회적 합의가 확립되어야 한다. 상식에서 벗어나 갑질하고 손놈(손님을 악의적으로 낮춰 부르는 은어) 짓하는 환자는 어느 누구도 옹호해주지 말아야 하며, 이는 손놈이 난립하는 것을 사회적 구성원들이 함께 방어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미국 사우스웨스트 항공 창업자 허브 갤러허는 “고객은 항상 옳다는 말은 틀렸다. 그것은 직원을 배신하는 행위다. 가치 있는 고객만이 대접받을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손님은 왕이 아니며 항상 옳지도 않다. 환자는 돈을 주는 조건으로 해당 진료를 제공받는 계약자이지, 갑이 아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정해진 원칙을 무시하고 상대를 우습게 보는 환자에게 무례한 갑질을 당한 직원은 스스로의 자존감을 지킬 권리가 있고 병원은 그러한 직원을 존중하고 보호해줘야 한다.

모든 가치판단의 기준이 돈과 권력으로 편중되다 보니, 이런 전통의 가치관을 지키기에는 너무 힘겨운 상태가 되어 버렸다. 환자와 의사, 직원간의 관계는 갑을이 아닌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치과의사는 아픈 사람을 가엽게 여기고 치료에 임하는 긍휼지심을 가지고, 환자는 그 마음을 믿고 따라야 그 사회가 선순환 될 수 있다.


[사 설]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다녀와서
얼마 전 서울지부는 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서울지부의 하반기 주력사업인 개원가 구인난 해결방안 모색, 치과의사전문의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행 등에 관한 서울지부 입장, SIDEX 2019 준비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참석한 전문지 기자단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다. 서울지부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치과에 근무경험이 없거나 휴직중인 간호조무사가 치과취업에 두려움 없이 나설 수 있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회원치과에 직접 연결해 구인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서울지부 이상복 집행부 임기 중 처음 시도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4일 일정의 압축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애초 신청자 90여명 중 성실하게 교육을 마무리한 46명에게 수료증이 전달됐다. 소규모 사업장인 동네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단체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 치과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간호조무사들이 치과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고 종사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지부의 치과취업과정 교육과 교육 수료증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연속성 있게 진행되고, 많은
[논 단] 새우등 터지는 통치 미수련자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받는 피해가 자못 크다. 그리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남북이 만나 평양선언을 하고 합의문을 발표했지만 미국과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약소국의 설움인가 아니면 구 한말 조선의 쇄국정책으로 치달아 개방이 늦은 말로인지는 모르겠으나 선택의 잘못으로 받게 되는 운명이라면 어쩔 수 없다. 지금 통합치과 전문의를 위한 경과조치 교육에 올인하고 있는 미수련자들이 처한 현실이 똑같은 양상이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미수련자들! 할 말은 있어도 유구무언이다. 대한보존학회에서 통합치과전문의 경과조치 헌소취하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통합치과전문의 명칭변경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치협, 복지부, 치의학회, 통합치의학회에 요구하고 있다. 그 동안 통합치의학회와 보존학회와의 알력을 해결코자 협회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중재 역할을 했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찾지 못하고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가고 있다. 협회가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직전 협회장 선거 시 무효소송에 안일하게 대처하다 결국 재선거로 협회 예산을 축내며 회원들의 반감을 샀던 일을 잊지 않고 있을 터인데 보존학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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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