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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인칼럼

[사 설] 치과의 갑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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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돈과 권력 하에서 묵인되어 온 갑질이 기존의 관행과 관념의 울타리를 넘어서 세상 밖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동종직업군(특히 전문직종일수록)의 내리 갑질은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다. 몇 년 전엔 교수가 조교에게, 고참조교가 신입조교에게 행해진 충격적인 갑질이 보도된 적 있었다. 백화점 직원 ‘무릎사과’도 SNS로 퍼져나갔다. 치즈통행세를 물리고 갑질행태에 항의하면 집요하게 보복하고, 자서전 강매 등 갑질의 끝판왕이라는 미스터피자의 사례를 보면서 사람들은 분노했다. 

최근에도 갑질 때문에 망신을 당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 회향 사건과 직원에게 물을 뿌린 이른바 ‘물컵 갑질’ 등 총수일가의 갑질이 연일 터져 국민들을 경악시키고 있다. 갑을관계(권력에 의한 상하관계라는 의미)를 치과의사의 입장에서 본다면 거래처들(치과기공소, 재료상 등)에게는 갑이다. 얼마 전 페이스북에 치과의사의 갑질에 대한 폭로성 글이 올라왔다. 어느 치과의사가 기공소장에게 보낸 카톡이었다. 보철물이 잘 맞지 않았는지 기공사에게 심하게 욕을 하고 소장이 직접 재제작하라는 메시지였다. 무심결에 필자도 비슷한 갑질을 하진 않았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또한 치과재료 영업사원들에게 무심코 하는 크고 작은 갑질의 사례들을 듣고 보게 된다. 그리고 치과의원 내 직원들에게 갑질을 한 사건들을 듣기도 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입장이 다르다. 구인난에 시달리는 치과계는 갑질의 추억조차도 떠올릴 수 없게 되었다. 오히려 직원들의 눈치를 봐야 하는 을에 가깝다. 아무리 수평적인 관계라도 지시사항과 업무교육 등은 반드시 해야 할 일임에도 그렇지 못하고 직접 하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재정립이 필요하다. 갑과 을이 아닌 업무 파트너로서의 팀워크가 필요하다. 

치과의사와 환자의 관계도 많이 변했다. 예전엔 의사의 갑질에도 환자들은 무조건 따르는 분위기였지만, 서비스산업의 발달과 개원의의 급격한 증가로 갑과 을의 관계가 바뀌었다. 뚜렷하지 않은 사실을 의료사고로 몰아가고, 난동을 부리지 않을 테니 돈을 요구하는 진상환자가 대표적 유형이다. 

병원의 경영을 걱정하는 의사들의 약점을 교묘하게 파고들기도 한다. 의료사고로 보상을 얘기할 때도 도덕적 사과와 법적인 보상으로 해결되는 것이 마땅한 법치국가인데, 진상환자들은 끝까지 괴롭히면서 더 많은 돈을 요구한다. 

이제 환자와 치과의사는 상호 대등한 관계에 있다는 사회적 합의가 확립되어야 한다. 상식에서 벗어나 갑질하고 손놈(손님을 악의적으로 낮춰 부르는 은어) 짓하는 환자는 어느 누구도 옹호해주지 말아야 하며, 이는 손놈이 난립하는 것을 사회적 구성원들이 함께 방어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미국 사우스웨스트 항공 창업자 허브 갤러허는 “고객은 항상 옳다는 말은 틀렸다. 그것은 직원을 배신하는 행위다. 가치 있는 고객만이 대접받을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손님은 왕이 아니며 항상 옳지도 않다. 환자는 돈을 주는 조건으로 해당 진료를 제공받는 계약자이지, 갑이 아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정해진 원칙을 무시하고 상대를 우습게 보는 환자에게 무례한 갑질을 당한 직원은 스스로의 자존감을 지킬 권리가 있고 병원은 그러한 직원을 존중하고 보호해줘야 한다.

모든 가치판단의 기준이 돈과 권력으로 편중되다 보니, 이런 전통의 가치관을 지키기에는 너무 힘겨운 상태가 되어 버렸다. 환자와 의사, 직원간의 관계는 갑을이 아닌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치과의사는 아픈 사람을 가엽게 여기고 치료에 임하는 긍휼지심을 가지고, 환자는 그 마음을 믿고 따라야 그 사회가 선순환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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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사년 첫눈과 송년단상(送年斷想)
올해도 이제 보름밖에 남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별문제가 없었는데도 사회적으로 혼란하다 보니 분위기에 휩쓸려 어떻게 한해가 지나갔는지도 모를 정도로 정신없이 지나간 느낌이다. 우리 사회는 자다가 홍두깨라는 말처럼 느닷없었던 지난해 말 계엄으로 시작된 일련의 사건들이 마무리되어가고 있다. 아마도 올해 10대 뉴스는 대통령선거 등 계엄으로 유발되어 벌어진 사건으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 금요일 첫눈이 내렸다. 수북하게 내려서 서설이었다. 많이 내린 눈으로 도로는 마비되었고 심지어 자동차를 버리고 가는 일까지 생겼다. 갑자기 내린 눈으로 인한 사고에 대한 이야기만 있었지 뉴스 어디에도 ‘서설’이란 말을 하는 곳은 찾아볼 수 없었다. 낭만이 없어진 탓인지 아니면 MZ기자들이 서설이란 단어를 모를지도 모른다. 혹은 서설이란 단어가 시대에 뒤처진 용어 탓일 수도 있다. 첫눈 교통 대란으로 서설이란 단어는 듣지 못한 채 눈이 녹으며 관심도 녹았다. 서설(瑞雪)이란 상서롭고 길한 징조라는 뜻이다. 옛 농경 시대에 눈이 많이 오면 땅이 얼어붙는 것을 막아주고, 눈이 녹으면서 토양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여 이듬해 농사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첫눈이 많이 내릴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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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금리 인하 사이클 후반부, 나스닥100 자산배분

2025년 11월 3일 고점 이후 약 보름간의 가파른 조정을 거친 나스닥100 지수는 12월 10일까지 약 2주간 반등세를 이어왔다. 그러나 지난주 금요일부터 다시 조정이 시작됐고, 이번 주 내내 이어지고 있는 하락 흐름은 자산배분 투자자에게 중요한 판단 구간에 진입했음을 시사한다. 현 시점에서 나스닥100 지수의 위치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개별 종목이나 단기적인 수급보다도 연준의 금리 사이클과 그에 따른 시장 구조를 먼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자산배분 투자는 언제나 방향을 맞히는 수단이 아니라, 현재 시장이 사이클의 어느 지점에 위치해 있는지를 판단하는 전략이기 때문이다. 현재 자산 시장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틀 중 하나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이다. 이 모형에서 금리 인하 사이클은 A, B, C, D 네 구간으로 나뉘며, 각 구간마다 자산별 유불리가 뚜렷하게 갈린다. 현 시점은 B에서 C로 넘어가는 과정의 최후반부에 해당한다. 아직 본격적인 위기 국면인 C에 진입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금리 인하가 누적되면서 시장 내부의 긴장도는 분명히 높아지고 있다. 이 구간의 특징은 위험자산이 마지막 상승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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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