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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멋과 낭만(浪漫)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376)

5월 15일은 스승의 날이었다. 스승의 날을 생각하면 ‘스승의 날’ 노래를 부르고 행사를 위해 오랫동안 서있었던 기억 그리고 선생님들 얼굴이 아련하게 떠오른다. 하지만 요즘은 다른 듯하다. ‘스승의 날’이 교사들에게 가장 괴로운 날이라는 이야기가 들린다. 그도 그럴 것이 ‘김영란법’은 학생이 강의하는 선생에게 캔커피 하나를 주는 것도 막았기 때문이다.

필자도 무료강연을 제외하고 학교 당국에 사전 신고를 하는데 가장 곤란한 것이 강연료를 적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 정서는 성의껏 준비하고 강의 끝나면 마음을 담아서 강연료를 주고받는 것이 미덕이었다. 그런데 김영란법은 사전에 얼마 줄 것인지를 묻고 미리 적을 것을 강요한다. 한마디로 모양 빠지는 일이다. 연자가 전화해서 얼마 줄 것을 묻는 것은 우리 전통적 관습과 거리가 멀다.

조선시대 서민 교육기관으로 서당이 있었다. 서당은 원래 정해진 학비가 없다. 부모님들이 훈장선생님 문 앞에 각자 성의껏 놓고 갔다. 보리쌀이든 홍시든 놓인 것을 받기 때문에 누가 놓고 간 것인지도 몰랐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아이 부모는 많이 놓고 가고 어려운 이는 어려운 대로 성의를 표하면 되었다.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방법으로 선비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었고 멋과 낭만이 있었다. 김영란법이 필자의 멋과 낭만을 침해하고 들어오는 것에 심히 마음이 불편하다. 

세월은 멋과 낭만의 개념도 바꾸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은 외모에서 멋을 찾는다. 여자들은 압구정 얼굴을 선호하고 남자들은 보디빌딩으로 초콜릿 복근을 만들기 위해 성형까지 한다. 심지어 키가 작으면 루저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진정한 멋을 모르는 탓이다.

멋은 ‘무엇’에서부터 시작된 말이다. ‘멋있다’는 ‘무엇인가 있다’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한 사람 내면에 그 무엇이 있음을 의미한다. 각자가 지닌 사상이나 철학 혹은 낭만이 될 수도 있다. 타인과 구별될 수 있는 그 사람만의 향기를 멋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과 철학에 운치를 가미하면 품격과 세련미가 나타난다. 이것이 진정한 멋이다.

지금은 병석에 있는 모 재벌 회장님의 커피값은 100만원이라는 풍문이 있었다. 커피를 마시고나면 찻잔 밑에 100만원짜리 수표 한 장을 놓고 나오기 때문에 생긴 말이다. 돈의 액수 문제가 아니고 자신의 회사에서 커피숍까지 운영한 모 항공사의 갑질 오너가와 상반되는 모습은 멋과 낭만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흉년에 남의 논밭을 사지 말라. 1만석 이상은 사회에 환원하라. 사방 백리 안에서는 굶어 죽는 이가 없게 하라’는 경주 최부자집의 가훈은 부자를 넘어 철학에 멋과 낭만이 느껴져서 좋다. 

멋과 달리 낭만(浪漫)은 동양의 정서는 아니다. 낭만은 로망(Roman)이라는 프랑스어에서 시작되었다. 문학과 예술의 ‘낭만주의’와 같이 들어온 정서이다. 현실에 얽매이지 않으며 감상적이고 이상적인 정서나 심리를 의미한다. 하지만 낭만주의가 형식과 틀에 얽매인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듯이 낭만은 자유에 대한 열정과 기존 형식에 대한 저항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멋은 자신 내면의 세계가 세상을 포용하는 것이라면 낭만은 자신을 통하여 세상에 변화를 주려는 열정적 사상이라 할 수 있다. 한 방울의 낙수가 바위에 구멍을 낼 수 없는 것을 잘 알지만 그래도 한 방울이 되는 것이 낭만이다.

세상이 금전만능주의로 가고 수입우선주의에 과잉 서비스주의로 흘러가는 의료계 현실 속에도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는 멋과 낭만을 지닌 분들을 보면서 위안을 삼는다. 보디빌딩으로 공들여 만든 근육형 가슴과 초콜릿 복근을 멋으로 생각하는 젊은 세대들이 진정한 멋은 자신 내면의 정신과 사상, 철학에서 나오는 것을 모르는 것이 안타깝다.

부의 축적을 목적으로 의료를 수단으로 생각하며 온갖 방법을 동원할수록 점점 여유를 잃어가는 것은 의사로서 멋과 낭만을 잃어가기 때문이다. 오늘 제자들로부터 꽃바구니를 받았다. 스승의 날 형식에 매여서 보냈다면 김영란법 위반이지만, 김영란법이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보냈다면 낭만이다. 멋과 낭만에는 형식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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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치협 제67차 정기대의원총회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제67차 정기대의원총회가 지난 12일 치과의사회관에서 열렸다. 이번 총회는 지난 반년의 공백을 만회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대한민국에 걸맞는 치과계를 만들기 위해 제30대 김철수 집행부의 방향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중요한 총회였다. 총회에서 치협 회장단 선거무효 결정에 따른 전임 협회장 및 집행부, 선관위 책임을 묻자는 일반안건이 협치와 화합의 의견에 힘이 실려 부결된 것은 다행이다. 남북 정상회담이 진행됐고, 북미 정상회담, 북한의 완전 비핵화 등 대한민국의 패러다임이 변하는 대변혁이 올 수 있는 상황에서 치과계 역시 과거에 너무 얽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물론 과거의 오점은 정확히 파악해 반성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하지만, 큰 변화에 발맞추는 재빠른 대응을 위해서라도 치과계는 뭉쳐야 한다. 감사보고에 앞서 김철수 회장은 지난 협회장 선거 공약이었던 회비 20% 인하에 대해 발언했다. 지난해 대의원총회 결의로 10% 인하가 예산에 반영됐지만, 올해 예산에 추가 인하를 반영하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해 집행부를 대표해 유감을 표했다. 공약은 지켜져야 하지만 회원들이 공감하는 상황이라면 무리한 공약이행보다는 투명한 회계와 바람직
[논 단] 옴팔로스 신드롬(Omphalos Syndrome)
인류문명사를 보면 재미있게도 자신이 사는 곳을 ‘세상의 배꼽’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그리스인들은 델포이를 ‘문명의 배꼽’이라고 불렀고, 페루의 쿠스코는 그 이름 자체가 ‘세상의 배꼽’이라는 뜻이다. 칠레의 이스트섬 역시 원주민들은 ‘세상의 배꼽(Te Pito Te Henua)’이라고 부른다. 중국의 중화사상 또한 세상의 중심이면서 가장 발달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선민의식을 나타낸다. 과거의 유목민들의 경우도 거대한 기둥을 들고 다니면서 정착하는 곳마다 그 기둥을 세웠다고 한다. 자신들이 있는 곳이 세상의 중심임을 나타내는 의식인 것이다. 꼭 배꼽이라는 이름을 쓰지 않더라도 세계 곳곳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사는 곳을 세상의 중심이라고 여기며 살아왔다. 이러한 자기중심적 세계관을 가리켜 ‘옴팔로스 중후군’이라고 한다. 이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자기중심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생긴 것이다. 어린아이는 자신이 특별하고, 뭐든지 다 할 수 있고, 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이 돌아간다고 느낀다. 이러한 생각은 나이가 들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이 없어도 세상은 잘 돌아가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다. 최근 치과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소송들을 보면 옴팔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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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8
지난주 3년쯤 함께 근무하고 퇴사한 직원의 집들이 초대로 오랜만에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이 직원과는 나이대가 비슷하여 공감대 형성이 수월해 함께 한 일들이 많아지면서 추억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만나서부터 헤어질 때까지 우리의 이야기는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야기의 주된 주제는 우리가 근무하는 치과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같은 분야에 근무하기에 누구보다도 서로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공감할 수 있고, 조언도 해줄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근무하는 치과와 이 직원이 근무하는 치과는 몇 가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개원시기, 교정 진료만 하고 있는 점, 그리고 진료실은 치과위생사로만 구성된 점들입니다. 하지만 경영 방식에서는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원장님마다 진료 스타일이 다르듯이, 경영 방식도 다양하게 표현되나 봅니다. 요즘 이 직원은 직장생활에 대한 걱정이 생겼다고 했습니다. 그 걱정의 중심에는 원장님이 있었고, 원장님의 경영 방식으로 인해 직원들이 힘들어한다는 것이 그 내용이었습니다. 내용을 들어보니 원장님은 환자가 궁금해하거나 불편해하는 사안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이고 해결책을 찾아주려는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직원들 입장에선 컴플레인하는 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