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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용납되지 않는 사회에서 포용하는 사회로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 (384)

상악 소구치 하나가 왜소치보다는 크고 일반 크기보다는 조금 작은 환자가 있었다. 교정 마무리 단계에서 작은 소구치 주변에 공간이 약간 생길 것이니 보철치료를 받으라고 이야기를 했는데, 얼마 후 부모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치료 전에 미리 이야기를 듣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묻는 내용이었다.

전화를 받는 동안 다양한 생각이 들었다. 전문가라고 한들 과연 어디까지 예측하여야 할 것인가. 법에서 정한 환자의 알권리에 대한 설명의 의무는 과연 어디까지일까. 국민 정서법은 또 어디까지일까. “모른다. 이해하지 못했다. 들은 바 없다면 끝”이라는 시쳇말처럼 정말 끝인가. 대단한 의료사고도 아니지만 은근히 신경이 쓰여 차분히 마음을 들여다보니 억울함과 약오름이 자리하고 있었다. 치아가 작아서 생긴 일인 것을 미리 말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난의 대상이 된 것이 억울했다.

의사생활 30년에 분쟁의 수순을 다 밟으면서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이 시간낭비라는 것을 머리보다 몸이 더 알고 있기 때문이다. 젊은 혈기라면 끝까지 따지겠지만 그냥 타협할 것을 알기 때문에 약이 오른 마음이 있는 것이다. ‘물에 빠진 사람 건져냈더니 보따리 내놓으라 한다’는 속담과도 같은 일을 수없이 경험했지만 아직도 담담한 평정심을 유지 못하고 억울함도 섭섭함도 있는 것은 수행이 부족한 탓이다. 그럴 때마다 마음속에서 ‘오죽하면 저럴까’, ‘무슨 사연이 있겠지’, ‘무슨 까닭이 있겠지’라고도 하고 기독교식으로 ‘저들을 용서하소서’도 하고 불교식으로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도 외쳐보지만 역시 마음한 구석에는 앙금이 남아있다. 

심리적으로 완전히 소화시켜서 용서하거나 이해한다면 문제되지 않는다. 하지만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그냥 삼켜서 무의식속에 집어넣으면 미움이 되고, 되새기면 ‘두고 보자’는 앙심이 된다. 무의식에 넣지 않고 짧은 시간에 바로 감정적으로 대응하면 분노가 되고, 앙심을 긴 시간에 걸쳐 대응하면 복수가 된다. 어차피 상대방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분노하여 대응하든가, 용서하든가, 계속 미워하든가, 앙심으로 복수를 하든지 결국 선택은 항상 본인 몫이다.

선택에서 용서를 하면 가장 쉬운 일이지만 종교적인 성찰과 내공이 요구되는 것으로 아직 미숙한 이에게는 가장 어려운 일이다. 계속 미워하는 것과 복수하는 방법은 시간이 지연되는 이유로 그동안 지속적인 심적인 고통을 받아야 하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 즉시 분노하여 반응하는 경우에는 심리적으로는 상처가 적겠지만 사건의 해결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람 성격에 따라 자존심이 강하고 어리석거나 열등감에 심리적 프레임이 약하면 나중 일은 생각하지 않고 일단 감정대로 저지른다. 이들은 다양한 후유증을 시달리지만 마음에 상처를 받지는 않는다.

일반 사람들은 행동보다는 미움이 지니고 현실을 택한다. 반면 마음에 상처로 남는다. 자존심이 강하고 영리하거나 열등감에 심리적 프레임이 강하면 앙심에 복수를 선택한다. 나중에 복수할 수도 있겠지만 오랜 기간 동안 사건을 지속적으로 되새기는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 종교적 성찰로 심리적으로 안정된 사람은 용서하고 잊어버릴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종교적인 성취가 필요하여 쉽지 않은 일이다. 

요즘 사회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하게 증가됨에 따라 심리 프레임이 약해지면서 분노조절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일반사람들에서 미움으로 간직하던 사건들이 분노로 표출되어 나오는 경우의 수가 증가되고 있다. 지금 우리 사회는 표준 중심이 일반감정에서 분노하기 쉬운 프레임이 약한 감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현대인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매순간마다 늘 유사한 선택에 직면한다. 과거 온정주의가 지배하던 사회에서는 쉽게 경험할 수 없었던 일들이 서구 문물우선주의가 만연해진 지금에는 매순간 발생하고 있다. 사람마다 상대의 실수나 약간의 손해도 용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 용납되지 않는 사회에서 포용하는 사회로 빨리 전환되어야 한다. 그 시간이 길수록 마음이 겪어야 할 고통의 총량이 증가되기 때문이다.




[사 설]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다녀와서
얼마 전 서울지부는 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서울지부의 하반기 주력사업인 개원가 구인난 해결방안 모색, 치과의사전문의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행 등에 관한 서울지부 입장, SIDEX 2019 준비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참석한 전문지 기자단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다. 서울지부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치과에 근무경험이 없거나 휴직중인 간호조무사가 치과취업에 두려움 없이 나설 수 있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회원치과에 직접 연결해 구인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서울지부 이상복 집행부 임기 중 처음 시도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4일 일정의 압축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애초 신청자 90여명 중 성실하게 교육을 마무리한 46명에게 수료증이 전달됐다. 소규모 사업장인 동네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단체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 치과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간호조무사들이 치과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고 종사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지부의 치과취업과정 교육과 교육 수료증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연속성 있게 진행되고, 많은
[논 단] 새우등 터지는 통치 미수련자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받는 피해가 자못 크다. 그리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남북이 만나 평양선언을 하고 합의문을 발표했지만 미국과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약소국의 설움인가 아니면 구 한말 조선의 쇄국정책으로 치달아 개방이 늦은 말로인지는 모르겠으나 선택의 잘못으로 받게 되는 운명이라면 어쩔 수 없다. 지금 통합치과 전문의를 위한 경과조치 교육에 올인하고 있는 미수련자들이 처한 현실이 똑같은 양상이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미수련자들! 할 말은 있어도 유구무언이다. 대한보존학회에서 통합치과전문의 경과조치 헌소취하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통합치과전문의 명칭변경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치협, 복지부, 치의학회, 통합치의학회에 요구하고 있다. 그 동안 통합치의학회와 보존학회와의 알력을 해결코자 협회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중재 역할을 했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찾지 못하고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가고 있다. 협회가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직전 협회장 선거 시 무효소송에 안일하게 대처하다 결국 재선거로 협회 예산을 축내며 회원들의 반감을 샀던 일을 잊지 않고 있을 터인데 보존학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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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