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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비혼식을 아시나요?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 (392)

‘비혼식’이라는 단어는 사전에 없는 말이다. 그런데 이 용어를 젊은 세대는 다 알고 나이든 세대는 거의 모른다. 필자가 나이를 직접 묻지 않고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어떤 특정 단어를 알고 있는지 여부를 물어본다. 예를 들어 캔디를 아는 세대, 황금박쥐를 아는 세대, 세일러문을 아는 세대가 다르다. 또 패션 스타일을 보아도 세대구분이 된다. 선글라스를 머리띠로 사용하면 정윤희, 유지인 세대이다. 남자가 굵은 목도리를 하면 겨울연가 세대이고, 여자가 하면 도깨비 세대이다. 영화를 보아도 구분이 된다. 남녀가 앉아서 대화를 하면 2010년 이전 영화이고 스마트폰을 보고 있으면 그 이후 영화다. 사람들은 자신이 과거에 경험한 일들이 지금도 반복될 것이라 생각하며 자신이 옳다는 기준에서 외부를 바라본다. 새롭게 리뉴얼하지 않으면 고정된 생각과 관념은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비혼식’이란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용어를 사용하는 세대를 이해해야만 한다. 그럼 비혼식이란 단어를 모르는 기성세대를 위하여(적어도 40대는 50% 정도 모를 것이고, 50대 이상은 90% 모를 것이고, 60대 이상은 들어도 이해를 못할 것이고, 70대 이상은 알면 말세라 할 것이다) 잠깐 설명해 보면 ‘자신은 자신이 소중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자신의 시간을 허비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결혼이 전혀 필요하지 않으므로 자신과 스스로 결혼하는 것을 남에게 알리는 행사를 하는 것’이다.

표면적 내용은 이것이지만 내면의 마음속 한편에는 그동안 자신이 타인에게 보내준 축의금을 회수하겠다는 속내가 없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어느 것이 목적이든 50대 이상 세대에서는 납득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이다. 일단 자신을 제일 사랑한다는 말은 언뜻 생각하면 설득력이 있어 보이지만 달리 보면 외로운 사람이란 말이다. 심리학적으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군가에 기댈 수 있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다. 적대감이 없어야 기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기댈 곳이 없다는 것은 누군가에 대해 적대감이나 경계심이 있다는 말이다.

남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자신도 사랑할 수 있다.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사회 속에서 내가 원하는 나로 인정받을 때 행복을 느낀다. 사회를 떠난 수도자라면 치열한 수행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다. 하지만 사회 속에서 혼자만의 행복은 고독을 위장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다. 또 동물학적으로는 유성생식에 대한 포기이거나 반란이다. 자연은 스스로 종을 보존하기 위하여 작용하기 때문에 아마도 그것에 대한 자연적인 대가는 치러야 할 것이지만 이직 젊은이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내용이다.

한편 그동안 자신이 지불한 축의금을 회수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슬픈 사회현상이다. 축의금이나 조의금은 경제적으로 어렵고 살기 힘들던 시절에 가족 행사가 생기면 빚을 내고 그 후로 가정이 더욱 힘들어지는 일들을 막기 위하여 십시일반으로 서로가 조금씩 보태는 일종의 지역 단위 보험과 같은 의미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던 것이 후진국 시절을 지나 선진문화로 진입하면서 축의금이나 선물은 돌려받기 위한 것이 아니고 선진국처럼 그동안 그 사람과 쌓아온 인간적인 관계에서 진정한 축하 의미로 변했다.

그런데 그것이 다시 회수를 해야 하는 개념으로 전환된 것은 사회문화가 선진적으로 변하는 것에 역행하여 가는 것이고 사회적 퇴행이 생긴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는 축의금을 회수해야 할 만큼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상황을 의미할 수도 있다. 두 번째는 심리적인 영향이다. 심리적 영향을 생각하면 다양한 원인이 있다. 단순히 내 돈을 돌려받겠다는 간단심리뿐만 아니라 프로이드가 말한 반동심리나 합리화와 부정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복합심리 결과일 수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비혼식은 지금 우리사회의 슬픈 자화상이다. 더욱 슬픈 것은 자식들의 이런 모습을 부모세대가 전혀 모르는 세대 간 소통 두절이 더욱 슬픈 일이다.




[사 설]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다녀와서
얼마 전 서울지부는 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서울지부의 하반기 주력사업인 개원가 구인난 해결방안 모색, 치과의사전문의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행 등에 관한 서울지부 입장, SIDEX 2019 준비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참석한 전문지 기자단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다. 서울지부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치과에 근무경험이 없거나 휴직중인 간호조무사가 치과취업에 두려움 없이 나설 수 있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회원치과에 직접 연결해 구인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서울지부 이상복 집행부 임기 중 처음 시도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4일 일정의 압축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애초 신청자 90여명 중 성실하게 교육을 마무리한 46명에게 수료증이 전달됐다. 소규모 사업장인 동네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단체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 치과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간호조무사들이 치과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고 종사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지부의 치과취업과정 교육과 교육 수료증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연속성 있게 진행되고, 많은
[논 단] 새우등 터지는 통치 미수련자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받는 피해가 자못 크다. 그리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남북이 만나 평양선언을 하고 합의문을 발표했지만 미국과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약소국의 설움인가 아니면 구 한말 조선의 쇄국정책으로 치달아 개방이 늦은 말로인지는 모르겠으나 선택의 잘못으로 받게 되는 운명이라면 어쩔 수 없다. 지금 통합치과 전문의를 위한 경과조치 교육에 올인하고 있는 미수련자들이 처한 현실이 똑같은 양상이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미수련자들! 할 말은 있어도 유구무언이다. 대한보존학회에서 통합치과전문의 경과조치 헌소취하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통합치과전문의 명칭변경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치협, 복지부, 치의학회, 통합치의학회에 요구하고 있다. 그 동안 통합치의학회와 보존학회와의 알력을 해결코자 협회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중재 역할을 했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찾지 못하고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가고 있다. 협회가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직전 협회장 선거 시 무효소송에 안일하게 대처하다 결국 재선거로 협회 예산을 축내며 회원들의 반감을 샀던 일을 잊지 않고 있을 터인데 보존학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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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