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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투명치과 사태까지 간 치과계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특별할인이란 이벤트 광고를 통한 대규모 환자모집을 했다. 치과치료의 특성상 진료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밀려오는 환자를 감당하기 위해 많은 의사와 직원들을 고용해야 했다. 더군다나 투명교정 치료는 오랜 기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누적되고 그 수를 감당하기 버거웠을 것이다. 한꺼번에 받은 할인된 교정 진료비로는 직원 인건비를 비롯한 제반 경비 등을 감당하기도 어려웠을 것이다. 이런 비윤리적이고 상업적인 치과에서 급여조차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에 직원들도 미련 없이 떠났다. 

진료를 제대로 받을 수 없는 환자들은 불만을 토로했다. 언론을 통해 투명치과의 피해사례가 수차례 보도되었다. 2016년 굿라인치과, 2017년 화이트치과 올해 투명치과에 이르기까지 연이어서 대규모 먹튀치과 사건이 터지자, 표창원 의원실은 ‘투명치과 피해사례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회차원에서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정부 및 유관단제들에게 사태해결을 촉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해당 원장은 무차별적인 할인을 통한 환자유인알선 행위 등의 의료법 위반은 물론 피해환자들의 직접적인 고소·고발로 검찰에 송치되었다. 현재는 무인증 의료기기 사용까지 더해졌다.

피해를 본 환자들은 진료 대기시간이 2~3시간이지만 진료시간은 1분도 안 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치과를 내원할 때마다 담당 치과의사가 바뀌었다고도 했다. 또 상담실장, 치과의사 등의 설명이 일관성 없이 매번 다르다고도 했다니 그 심각성을 가늠할 수 있겠다. 

얼마 전 투명치과 즉 소위 먹튀치과 사태에 대해 ‘치과신문 창간 25주년 특별 좌담회’를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우선 치협이 정부 및 소비자단체들과 손잡고 공익광고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터무니없는 진료비 할인, 화려하고 서비스만 앞세운 의료기관보다는 깨끗하고 친절한 동네치과, 접근성이 뛰어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동네치과, 주치의로서 장인정신이 투철하고 양심이 살아있는 동네치과가 우리 주변에 더 많다는 사실을 공익광고에 담아 의료소비자들의 인식개선을 유도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또한, 불행 중 다행으로 의료광고 사전심의제도가 부활되었고 치협도 의료광고사전심의위원회를 본격 가동했다. 의료광고에 대한 규제책을 잘 만들 뿐만 아니라, 잘 지켜지도록 감시기능을 철저하게 하도록 하자. 의료광고는 가격할인 이벤트와 같은 상업성 광고를 배제하고, 해당 의료인의 진료 서비스가 명품처럼 뛰어나니 조금 비싸더라도  믿고 맡겨달라는 긍정적 광고가 많이 게재될 수 있도록 만들어가길 바란다. 소비자단체의 요구처럼 광고를 통해 정확한 정보전달을 하는 데 주력하자는 것이다.

이외에도 치과계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패널들의 한결같은 의견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의료윤리교육의 강화부터 차근차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토대로 자율징계권을 요구하자는 것이다. 이날 패널로 참석한 소비자시민모임 측에서는 “일반 시민이 보기에는 의사들의 팔은 안으로 굽기 마련이고 징계권을 같은 직종의 의사들에게 자율적으로 부여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의료윤리교육 강화는 필연적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같은 맥락이지만 예전과 달리 개원의들의 의료기관 경영능력이 많이 요구된다. 개원형태도 복잡하고, 직원들의 고용 및 복지문제, 경비처리 등 세금문제 등 신경써야 할 일이 많아졌지만 의료기관의 수입은 줄어들었다. 이처럼 진료외적인 경영문제도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학부에서 개원과 관련한 경영수업이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만약 치과의사가 되기 위해 투자한 비용과 시간에 대한 보상심리, 막연한 대박을 꿈꾸고 있다면 치과의사의 길을 접고 다른 길을 가길 바란다. 과거 치과의사가 조금 잘 나가던 시절이 있었지만 이제는 동료 치과의사들끼리의 생존경쟁은 당연하고, 휴일도 없이 열심히 진료를 해야 살아남을 수 있게 됐다. 

방금 인터넷에 올라온 슬픈 소식이다. ‘경영난을 겪던 치과의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어 환자들이 선납금 환불을 요구하며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안타깝다는 말 밖에는 할 말이 없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


[사 설] 투명치과 사태까지 간 치과계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특별할인이란 이벤트 광고를 통한 대규모 환자모집을 했다. 치과치료의 특성상 진료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밀려오는 환자를 감당하기 위해 많은 의사와 직원들을 고용해야 했다. 더군다나 투명교정 치료는 오랜 기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누적되고 그 수를 감당하기 버거웠을 것이다. 한꺼번에 받은 할인된 교정 진료비로는 직원 인건비를 비롯한 제반 경비 등을 감당하기도 어려웠을 것이다. 이런 비윤리적이고 상업적인 치과에서 급여조차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에 직원들도 미련 없이 떠났다. 진료를 제대로 받을 수 없는 환자들은 불만을 토로했다. 언론을 통해 투명치과의 피해사례가 수차례 보도되었다. 2016년 굿라인치과, 2017년 화이트치과 올해 투명치과에 이르기까지 연이어서 대규모 먹튀치과 사건이 터지자, 표창원 의원실은 ‘투명치과 피해사례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회차원에서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정부 및 유관단제들에게 사태해결을 촉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해당 원장은 무차별적인 할인을 통한 환자유인알선 행위 등의 의료법 위반은 물론 피해환자들의 직접적인 고소·고발로 검찰에 송치되었다. 현재는 무인증 의료기기 사용까지 더해졌다. 피해를 본 환자
[논 단] 아픈 환자, 치료하는 치과의사, 돌보는 치과
치과에 내원하는 모든 환자는 아픈 사람이다. 자신의 질환에 대해서 불안감을 가지고 있고,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으며, 본인의 상황에 대해서 분노가 쌓이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고 당황하면서 모든 것을 포기하는 약한 입장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환자의 상태는 심리적 상황이 표현되면서 치과의사나 종사자들에게 공격적이거나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낯설고 불편함에 대해 무기력해지기도 한다. 환자가 된다는 것은 일상적인 경험이 아니다보니 당혹감과 불편함을 경청해 주기를 치과의사에게 바라게 된다. 그러나 치과에서 ‘아픈 환자’는 그들이 앓고 있는 ‘질환(disease)’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치과는 사람을 돌보는 시설이 아니라 ‘질환’을 고치는 기관이며, 치과의사는 병을 다루는 전문가이다. 다만 치과의사는 치과의사가 만나는 환자들이 질환 자체가 아니라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궁극적으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 치과의사는 ‘질환’을 관찰하고 감정에 흔들리지 않으면서 치료하도록 훈련받은 전문가이기도 하다. 이러한 차이에 의해서 환자와 치과의사는 감정적 대립과 서운함이 생길 수 있고,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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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을 정할 수가 없다)
유명 포털사이트 뉴스를 검색하다가 사회면에 치과원장이 스스로 세상을 여읜 기사를 접하고 놀라고 안타까운 마음에 한동안 생각이 멈추었다. 지면이나마 고인의 명복과 유족들에게 애도의 뜻을 전한다. 기사에 의하면 52세 원장님이었다. 비보에 마음이 아팠지만 작고하신 원장님보다는 선납한 환자들의 피해 구제에 포커싱되어 있는 듯한 기사가 마음을 더욱 무겁게 하였다. 물론 환자를 생각하는 기자의 입장은 이해가 되지만 필자는 52세에 스스로 생을 정리해야만 했던 상황에 더욱 가슴이 아프다. 게다가 유족들이 가장을 잃은 슬픔보다 치료비를 선납한 환자들에게 시달릴 것이 더욱 안타깝다.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다른 선택도 많았을 것을… 전부 내려놓으면 되는 것을… 그냥 산에서 자연인으로 살 수도 있는 것을… 한 생각 바꾸면 시간이 해결해주는 것을…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요즘 같은 불경기에 병원운영에 힘든 원장님이 어디 한 둘이겠는가. 동네치과는 동네치과대로, 대형치과는 대형치과대로 경영이 힘든 것이 요즘 사정이다. 동네치과는 한자리에서 아무리 오랫 동안 병원을 운영하고 있어도 주민들이 잘 모른다. 주민들이 자주 바뀌기 때문이다. 2010년 이후부터는 환자들이 대부분 SNS를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