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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극단 사회에서 행복 사회로…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 (395)

지난주에 일본 센다이에 다녀왔다. 일본 유학을 마치고 정확히 20년이 지났다. 센다이 모습은 예전과 같은 듯 달랐다. 20년이 지났지만 유학 시절 다니던 길이나 건물들도 별로 많이 변하지 않았다. 다만 도로를 달리는 차들이 다르게 느껴졌다.

1998년 당시는 자동차 절반 정도가 외국차였다. 벤츠나 BMW 등 외국 고급차가 흔했다면 지금은 대부분 차들이 일산으로 바뀌었고 외국 승용차는 간간히 보였다. 특히 절반 이상 뒤에 짐을 많이 실을 수 있는 개량형 SUV가 많았다. 20년 사이에 눈에 띄는 변화였다. 늘 앉았던 길가 벤치에서 이유를 생각해보았다. 그 많았던 외국 고급승용차들이 왜 사라진 것일까? 그 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던 것일까?

우선 외제 고급승용차를 타는 이유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1998년 당시에도 토요타는 좋은 차였다. 캐나다에서 절반 정도가 일제차였다. 좋은 차를 타기 위해서라는 이유가 성립되지 않는다. 간단하게 명품을 선호하던 것과 맥락이 같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는 조금 다르다. 이미 일제차는 내구성이나 성능에서 월등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50%가 외제차였던 것은 아마도 마음 속 내면에 남에게 좀 있어 보이고자 하는 마음이라고 생각된다. 그런 면에서 지난 20년 동안에 남에게 보이고자 하는 마음이 사라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남에게 보여지는 삶보다 자신의 내면을 보는 삶의 형태로 전환을 의미한다. 남에게 보여지는 것으로부터 벗어나면 생각과 선택이 자유로워진다. 삶이 풍요로워진다. ‘내가 누구인데’에서 나로 돌아오는 순간이다. 외제차가 없어진 것은 개개인이 보여지는 삶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워졌음을 의미한다. 지금 우리를 돌아보면 도로에 20~30% 정도가 외제차이다.

예전 일본처럼 우리도 보여지는 삶에 갇혀 있다. 그런 면에서 우리들 내면을 신중하게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유치원에서 정부 지원금으로 아이들에게 먹여야 할 돈으로 명품가방을 사고, 외제차를 사서 문제가 발생했다. 한편에서는 결혼을 앞둔 보육교사가 아동학대로 몰려 학부모에게 시달리다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아이들이 자신의 엄마를 ‘맘충’, 벌레라고 부른다. 의사는 환자를 성추행하고 치과의사가 먹튀했다. 술에 취한 한 환자는 응급실에서 심폐소생술하는 의사에게 죽은 사람 말고 살아있는 자신을 먼저 치료하라고 요구했다. 내가 돈을 내고 치료받으니 그 정도 기분 나쁜 것은 참으라고 한다. 자식이 보험금을 노리고 부모를 살해했다. 교사인 아버지가 학교 시험지를 훔쳐서 자식을 1등으로 만들었다. 이것들이 극단에 이른 우리사회의 슬픈 자화상이다. 교사인 아버지는 시험지를 훔쳐서 딸들에게 가르쳐주며 과연 어떤 삶을 살기를 바랐고, 살라고 하였을까? 아무리 생각해 봐도 도무지 그 교사 아버지의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없다. 도둑질해서 받은 점수가 과연 교육에 무슨 의미가 있으며 100년을 살아야 하는 딸들 삶에 무슨 도움이 될 것인가. 40여년밖에 살아보지 못한 아버지가 어떻게 100년을 살아야 할 딸들 행복에 간섭할 수 있는 것일까? 과연 지금 아버지 판단이 50년 뒤에도 옳을 것인가?

우리사회가 모든 곳에서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모든 이치가 그렇듯이 이제 머지않아 꼭짓점을 찍고 하강할 것이다. 삶에서 행복은 결코 돈이나 명품이나 성적에 있는 것이 아님을 모두가 경험을 통하여 알게 될 때가 꼭짓점이다.

내 자식만 1등하라는 생각에서 1등을 안 해도 행복하면 된다고 생각이 바뀌면 맘충에서 엄마로 돌아올 수 있다. 다시 엄마로 돌아와 사랑을 받기 시작하면 우리사회도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다. “잘 먹고 잘 살아라!”가 아니고 “행복하게 살아라!”로 바뀌면 된다. ‘내가 옳고 네가 틀리다’에서 ‘나와 다르다’로 생각을 전환하면 경쟁에서 더불어 사는 삶으로 전환되고 그것이 통섭이다. 경쟁에서 더불어 사는 삶으로 바뀌게 된다.

그 때 비로소 편안한 삶의 가치를 인식하게 되고 행복에 대하여 긴 안목으로 볼 수 있게 된다. 타인에서 자신으로 돌아오는 마음 변화가 행복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사 설] 홍보 전쟁
‘임플란트 전쟁’이라는 소설이 치과계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으로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울화가 치미는데도 치협 관계자들은 고요하기만 하다. 물론 과거처럼 일일이 대응하다가 온갖 소송에 휘말리는 것보다는 조용함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노이즈 마케팅을 노리고 시작했을 법하니 무대응이 상책일 수도 있다. 그런데 저자인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이 KBS1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소설 ‘임플란트 전쟁’이 사실에 근거했다고 말하면서 대다수 치과의사의 사기를 저하시킨 것은 물론 분노를 자아내게 했다. 내부적인 논의와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치협이 오랜 침묵을 깨고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의 라디오 인터뷰에 대해 논의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는 소식을 접했다.이번주 금요일같은 라디오 방송에 치협 임원이 나가 반론 인터뷰를 한다고 한다. 사전에 충분한 법률적 검토로 노이즈 마케팅이나 유디치과의 광고홍보 전략에 휘말리지 않고 치협의 이미지와 품위를 지키고 대다수 선량한 치과의사의 입장을 대변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현대는 홍보의 시대다. 일부 대형 치과들은 막대한 자금력으로 조그마한 봉사도 크게 부풀리는 방식의 대국민 홍보로 자신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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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과의 비교에서 벗어나 어제의 자신과 비교하라
치과계의 현실이 불법 저인망 조업(고대구리:소형기선 저인망)과 유사하여 ‘자멸하는 가격경쟁을 멈추어야 한다’는 사설에 공감하였다. 저인망 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치어를 없애는 것이다. 가난의 상징이던 보릿고개를 겪던 옛날에도 ‘굶어서 죽을지언정 볍씨 종자는 먹으면 안 된다’는 철칙을 지켰다. 어부들에게 치어는 다음 농사에 사용할 종자인 볍씨와 같다. 치어를 포획하면 그 피해가 적어도 10년 이상 계속된다. 그럼 저인망 치과가 난립한 치과계에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저수가 경쟁은 근 15년에서 20년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제 치과계에서도 잠재 환자군(목돈 만들어 치과에 오던:요즘은 카드 할부를 하거나 치과보험을 들지만)이 소멸된 문제가 발생할 때가 되었다. 절대 환자 수의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실 좀 더 일찍 나타날 현상이었지만 2000년대에 진입하며 평균 수명이 급격히 증가했고, 이에 따른 노인환자의 급증이 10년 이상 치과계의 공멸을 막아주었다. 이 같은 급격한 수명 증가가 완화된 지 10여 년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잠재 환자 감소와 평균수명 안정화로 이제 치과계는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물론 치과의사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