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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사설] 치과의사의 스트레스 관리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에서는 치과의사 건강의 최대 적인 스트레스의 원인과 관리전략을 발표했다. 이슈리포트 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치과의사의 우울감 경험률이 60.9%, 자살생각 경험률 16.3%로 일반국민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울감과 같은 정신적 불건강 상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꼽았다.


치과의사의 스트레스 원인에 대한 것을 살펴보자. 먼저 치과의사 스트레스 원인을 분석한 해외의 연구결과를 보면, 업무 압박(스케줄 시간에 쫓기는 시간압박, 보험 정부 등에 의한 간섭과 형식적인 정부요청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재정적 측면(더 많은 환자를 보기 위해 빨리 진료를 봐야 하는)과 환자와의 접촉(불만족스럽거나 복잡한 케이스, 불합리하고 요구가 많은 환자나 환자의 불신 No show 환자, 치과 공포증 환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았다고 밝혔다. 기타로는 소송이나 실수에 대한 위험성이나 수술 중 환자의 응급상황 등이 있다. 개인적 삶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직원들과의 문제들 등도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영국이나 네덜란드와 같은 선진국의 치과의사들도 우리와 비슷한 내용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이 조금은 신기한 부분이다. 물론 우리나라와 정도나 내용 면에서는 차이가 있다. 아마 우리나라 치과개원의의 첫 번째 고민은 ‘구인난’일 것이다. 그리고 치과의사의 과잉배출로 인한 치과의원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수입감소, 그리고 부쩍 늘어난 진상 환자와 거기에 따르는 소송, 그리고 감정노동 등이 스트레스의 원인일 것이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게 하는 동기부여라는 긍정적 측면이 있지만, 어느 임계치를 지나는 높은 스트레스는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 한자어로 소진(消盡))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 번아웃 증후군은 어떤 직무를 맡는 도중 극심한 육체적·정신적 피로를 느끼고 직무에서 오는 열정과 성취감을 잃어버리는 증상을 통칭한다. 정신적 탈진이라 생각하면 편하다고 나무위키는 정의하고 있다. 국내의 한 연구팀에서 2009년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치과의사들이 높은 번아웃 상태에 놓여있다고 했다.


처음 개업할 때는 일에 대한 열정으로 보람과 성취감을 얻으면서 열심히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서 보람과 흥미는 땅바닥에 떨어진다. 그리고 치과의사로서의 업무 수행 능력에 대한 의심이 생기면서 자괴감을 느끼기도 한다. 가끔은 열심히 배웠던 이상적인 치료법과 다소 거리가 먼 타협적 치료에 대한 불만족을 가지고 자신의 가치에 대한 회의감도 든다.

 

진료의 무가치함을 맛보는 순간, 직면한 일을 회피하게 된다. 확 때려치우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지만 당장 벌이가 없다면 절대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의무적으로 진료를 한다. 직무에 대한 모든 감정선을 차단한 채 묵묵히 버텨내기를 시작하지만, 여전히 목을 죄는 스트레스는 버티기 힘들다. 더 이상 진료실에서 감정적인 안식처를 찾지 못한다. 환자들의 구강건강을 위한다는 직업 소명의식과 이에 따른 성취감의 긍정적인 측면이 쌓이고 쌓이는 스트레스를 감당하지 못할 때 정신적으로 ‘탈진’하게 되고, 전술한 번아웃 증후군의 진행이 가속화된다.


해결책은 스스로의 삶을 직무와 분리시키는 태도에 있다. 되도록 일과 여가의 균형을 잘 맞추고 진료실 환경도 개선하자. 또한 진료에서 올 수 있는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말고 친한 동료치과의사와 이야기하자. 자신의 목표나 이상을 너무 높게 잡지 말고, 지나친 오버페이스보다는 마라톤과 같이 멀리 보고 오래도록 할 것임을 명심하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좀 더 친절해지는 마음가짐이다. 치과의사가 스트레스 없이 진료에 매진할 수 있도록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진료 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주길 당부한다.


[치과신문 논단] 치과가 민간보험사의 대행업무를 해야 하나?
치과와 병의원에서 의무기록의 열람과 복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나의 진료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타 진료에 참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의학적인 이유가 될 것이고, 의료분쟁이 발생하거나 기타 법적인 이유로 인해 필요한 경우는 법률적인 이유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의무기록사본 발부요구의 대다수는 민간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이유로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의무기록은 의료법과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한 민감한 정보에 해당된다. 따라서 의료인의 비밀누설금지 의무에 의해 환자의 진료내용은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고, 의료법과 형법에 의해서 중복 처벌을 받는 아주 중요한 의무다. 그러나 본인이나 법적요건을 갖춘 대리인이 진료기록을 열람하거나 사본을 발부받는 것을 거부하지 못하게 되어 있어, 본인의 진료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권리도 존재한다. 그런데 환자의 진료기록 열람이나 사본발부는 환자의 진료내용을 본인이나 관련된 의료인이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지금과 같이 민간보험회사에서 과도하게 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 민간보험회사에서는 자기들의 임의로 이러한 서류가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서류가 미비되면 보험금 지급이 안 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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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을 접하고
최근 경악할 만한 사건이 두 건 발생했다. 보름 전 광주에서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가 신생아를 마구 흔들고, 때리고, 던진 사건에 경악했는데,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부산 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이 보도됐다. CCTV에서 간호사가 신생아를 침대에 던지기도 하고 한쪽 다리만 잡고 옮기는 모습을 보고는 분노를 넘어 뭐라 말할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하는 안타까운 슬픔이다. 이제부터 신생아를 병원에 맡겨야 하고 도우미에게 의뢰해야 하는 엄마들이 어떻게 마음 놓고 맡길 수 있을까. 의심의 눈총을 받아야 하는 선량한 간호사나 도우미들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까. 맡겨야 하는 이들도, 맡아야 하는 이들도 모두 안타까운 상황이 되어버린 현실이 참으로 슬프다. 물론 그들이 일부라고 판단하지만 아무리 소수라 하더라도 반인륜적인 행동이 발생한 사건은 변명할 여지가 없다. 사건 빈도나 건수가 아니고 인성과 윤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원인의 개인적 분노를 가장 약한 자를 대상으로 화풀이한 것이기 때문에 용서가 되지 않는다. 화난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직업적 불만족이나 갓난아기가 성가시거나 혹은 분노조절장애였을 수도 있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