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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사설] 가짜뉴스와 허위 과대광고

누구나 1인 미디어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언제 어디서나 다양하고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는 시대다. 우리는 과연 같은 사안이라도 미디어마다 서로 다른 뉴스들을 선별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분별해낼 수 있을까?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란 말이 있다.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책임 있게 표현,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인터넷의 발달로 많은 사람이 휴대폰과 같은 스마트기기로 다양한 뉴스를 쉽게 접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들이 많아지면서 소위 말하는 ‘가짜뉴스’가 생겨났다. 가짜뉴스는 의도적으로 허위로 된 사실을 유포하는 정보 및 뉴스를 일컫는다.


최근 조국 법무장관후보자가 청문회 전부터 일련의 사건들로 곤욕을 치르고 있고, 팩트 여부를 놓고 언론들은 진실공방을 펼치고 있다.


그렇다면 가짜뉴스는 왜 만들어지고 있으며, 가짜뉴스를 간단하게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짜뉴스는 대부분 위정자나 권력자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대중의 생각을 몰아가기 위해 만들어져왔다. 가짜뉴스를 통해 세상을 손에 쥐려고 했던 히틀러가 가장 대표적이다. 그는 가짜뉴스로 단순한 돈과 명예가 아닌 대중들의 인식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주도하려고 했다. 이처럼 가짜뉴스는 사람들의 의식을 바꿀 정도로 무서운 존재다.


우리 생활 속에서 가짜뉴스를 구별하는 방법도 관심을 끌고 있다. 비록 굉장히 주관적인 방지법이지만 소개하자면 간단하다.


첫 번째로 유튜브나 SNS,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나오는 정보들은 믿지 않는 것이다. 그들의 정보는 제대로 된 사실 확인이 안 돼 있는 경우가 많다. 뉴스 이외의 정보들에 대해 의심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로는 다양한 뉴스를 접하는 것이다. 현재는 유튜브 및 SNS에서만 가짜뉴스가 양산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언론사에서도 가짜뉴스가 나오기도 한다. 사안에 대해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해석도 제각각이다. 다양한 뉴스를 보게 되면 나중에는 한 가지 뉴스를 봐도 자신만의 생각과 관점으로 정보를 걸러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정보를 단순히 받아들이지 않고 의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런 습관을 반복하다 보면 뉴스를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객관적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정보의 바다에서 표류하지 않으려면 마음과 시각, 정신의 균형을 잡아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국제도서관연맹에서 제시하는 가짜뉴스 판별법은 다음과 같다.


1. 출처 밝히기-해당 뉴스 사이트의 목적이나 연락처 등 확인
2. 본문 읽어보기-제목은 관심을 끌기 위해 선정적일 수 있는 만큼 전체 내용 꼼꼼히 확인
3. 작성자 확인하기-작성자가 실존 인물인지, 어떤 이력을 가졌는지 등을 확인해 믿을 만한지 판별
4. 근거 확인하기-관련 정보가 뉴스를 실제로 뒷받침하는지 확인
5. 날짜 확인하기-오래된 뉴스를 재탕 또는 가공한 건 아닌지 확인
6. 풍자 여부 확인하기-뉴스가 너무 이상하다면 풍자성 글일 수 있음
7. 선입견 점검하기-자신의 믿음이 판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판단
8. 전문가에게 문의하기-해당 분야 관련자나 팩트 체크 사이트 등에 확인


한편 신문·방송 등 올드미디어뿐 아니라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뉴미디어에 게재되는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보도’와 ‘광고’다. 보도윤리만큼이나 광고윤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상업주의에 물들면서 포털사이트와 SNS 등에(일부 병의원이나 제약회사의 홍보를 위해) 검증되지 않은 정보와 함께 허위 과대광고가 난무하고 있다. 가짜뉴스를 만들지 않아야 하는 것처럼 가짜광고도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


이러한 현실속에 최근 의료계 일부의 의미 있는 시도도 눈에 띈다. 올바르고 정확한 의료정보 전달과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지식나눔에 동참하는 의학전문가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는 의학채널 ‘비온뒤(http:// aftertherain.kr)’는 거의 모든 과의 정보를 총망라해서 전달하는 의학방송이다.


우리 치과계도 정직하고 유익한 정보를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환자들과의 소통을 위한 건전한 커뮤니티를 형성해 허위 과대광고를 몰아내야 하겠다.

 


[치과신문 논단] 치과가 민간보험사의 대행업무를 해야 하나?
치과와 병의원에서 의무기록의 열람과 복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나의 진료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타 진료에 참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의학적인 이유가 될 것이고, 의료분쟁이 발생하거나 기타 법적인 이유로 인해 필요한 경우는 법률적인 이유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의무기록사본 발부요구의 대다수는 민간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이유로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의무기록은 의료법과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한 민감한 정보에 해당된다. 따라서 의료인의 비밀누설금지 의무에 의해 환자의 진료내용은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고, 의료법과 형법에 의해서 중복 처벌을 받는 아주 중요한 의무다. 그러나 본인이나 법적요건을 갖춘 대리인이 진료기록을 열람하거나 사본을 발부받는 것을 거부하지 못하게 되어 있어, 본인의 진료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권리도 존재한다. 그런데 환자의 진료기록 열람이나 사본발부는 환자의 진료내용을 본인이나 관련된 의료인이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지금과 같이 민간보험회사에서 과도하게 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 민간보험회사에서는 자기들의 임의로 이러한 서류가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서류가 미비되면 보험금 지급이 안 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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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을 접하고
최근 경악할 만한 사건이 두 건 발생했다. 보름 전 광주에서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가 신생아를 마구 흔들고, 때리고, 던진 사건에 경악했는데,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부산 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이 보도됐다. CCTV에서 간호사가 신생아를 침대에 던지기도 하고 한쪽 다리만 잡고 옮기는 모습을 보고는 분노를 넘어 뭐라 말할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하는 안타까운 슬픔이다. 이제부터 신생아를 병원에 맡겨야 하고 도우미에게 의뢰해야 하는 엄마들이 어떻게 마음 놓고 맡길 수 있을까. 의심의 눈총을 받아야 하는 선량한 간호사나 도우미들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까. 맡겨야 하는 이들도, 맡아야 하는 이들도 모두 안타까운 상황이 되어버린 현실이 참으로 슬프다. 물론 그들이 일부라고 판단하지만 아무리 소수라 하더라도 반인륜적인 행동이 발생한 사건은 변명할 여지가 없다. 사건 빈도나 건수가 아니고 인성과 윤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원인의 개인적 분노를 가장 약한 자를 대상으로 화풀이한 것이기 때문에 용서가 되지 않는다. 화난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직업적 불만족이나 갓난아기가 성가시거나 혹은 분노조절장애였을 수도 있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