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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우울은 감기와 같다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39)

지난주 정부로부터 유의미한 발표 3개가 있었다. 통계청에서는 전년 대비 자살이 9.5%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특징적으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2.6배 높았다. 증가율은 10대가 22%로 가장 높았다. 복지부에서는 전국 성인 1,500명에게 자살에 대한 생각을 조사했다. 자살을 생각해본 주된 동기로는 경제적인 문제가 34.9%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가정생활 문제가 26.5%, 성적이나 시험, 진로 문제가 11.2%였다. 또 복지부는 ‘2018 자살실태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여기서 2년 연속 건강보험 의료급여 대상자의 자살률이 국내 평균 자살률보다 2.73배 높았다. 이 두 발표에 의하면 경제적으로 어려우면 자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여성보다 남성이 2.6배 더 많은 이유도 사회적으로 경제적인 면을 책임지는 것이 높기 때문이라고 유추가 가능하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면 우울해지기 쉽고 우울은 자살을 유도하기 쉽다.


필자는 이번 10월 20일 개최되는 대한심신치의학회에서 발표를 하기 위해 치과의사의 행복과 불행을 조사해 보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 뉴스에서 치과의사와 긍정키워드·부정키워드를 조사했다. 긍정키워드로는 ‘치과의사와 행복, 치과의사와 봉사, 치과의사와 사랑’, 부정키워드로는 ‘치과의사와 스트레스, 치과의사와 불안, 치과의사와 우울, 치과의사와 자살’을 사용했다. 검색 후, 통계에서 몇 가지 유의한 결과를 보았다.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과 자살은 같은 부류로 나타났다. 결국 스트레스는 불안과 상호 호환성을 지니고, 우울은 자살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였다. 특이한 것은 부정키워드 뉴스가 긍정키워드보다 노출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는 긍정적 뉴스가 부정적 뉴스보다 해마다 5배 이상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부정적인 뉴스가 더 많다고 인식하고 있었던 것은, 필자에게 보이는 뉴스들이 모든 뉴스가 아니고 자극적인 내용이 우선적으로 노출됐기 때문이다. 어쩌면 세상은 부정보다 긍정적인 내용이 5배 이상 많은 데에도 뉴스의 자극적인 경쟁 노출이 사회를 더욱 부정적으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부정적인 뉴스는 생각을 부정적으로 만들고 불안하고 우울한 사회라고 생각하게 하지만, 치열한 생존 경쟁에 놓인 방송사들이 정의나 진실보다 자극보도에 끌려가는 것도 현대사회의 한 단면이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불안도 우울을 만들어내는 한 원인이다. 스트레스를 달고 사는 현대인은 감기에 걸리듯 언제든지 우울이 올 수 있다. 누구나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우울에 대해 정보도 없고 심지어 오해하고 있는 이들이 더 많다. 그 첫 번째가 우울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다. 의지가 약해서 오는 것이 아니다. 신체의 생리적인 문제 균형이 변해서 오는 경우가 많다. 인체는 노화 과정을 겪으면서 생리적 변화를 반드시 동반한다. 폐경기를 경험해야 하는 여성에서는 더욱 심할 수도 있다. 즉 우울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음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나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우울은 일단 2주 이상 진행되면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극복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우울모드에 들어간 사람은 부정적 생각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스스로 긍정으로 나올 수 없다. 따라서 극복할 수 없다.


20년 전에 비해 요즘 치과의사를 생각해보자. 우선 성추행법으로 시작해 결핵 검진까지 수많은 법들이 구속하고 있다. 병원 평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맘카페나 온라인상에 험담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고, 지속적으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관리 해야 한다. 환자들은 의사 말을 믿기보다는 인터넷에 떠다니는 내용을 더 믿음으로 환자에게 설명하는 시간이 2~3배는 늘었다. 주변에 치과는 해마다 늘어나고, 환자는 나날이 줄고, 세금은 증가한다. 우울이 오기 쉬운 환경이다.

 


버트런트 러셀은 1930년에 ‘행복의 정복’에서 사람이 불행한 원인 중에 ‘바이런적 불행’이란 표현으로 우울을 첫 번째로 꼽았다. 그는 이미 고도 현대화 사회가 겪을 일을 예상하였다. 이제 우리 그에 준하는 인식전환을 해야 한다.



[치과신문 사설] 치과의사와 유튜브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유튜브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유튜버는 일곱 살 어린이라고 전해졌다. 이 미국 어린이가 유튜브로 버는 수익은 연 240억원으로 추정됐다. 동영상에 익숙지 않은 세대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유튜브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테니 말이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기존의 SNS는 글과 사진 위주의 소통이 이뤄졌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하며 소통한다. 물론 페이스북에도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도 뒤늦게 ‘IGTV’라는 영상채널 운영에 뛰어들었지만 유튜브의 인기는 여전히 독보적이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시대의 정상을 향해 나아가는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듯 전 세계 사용자 수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기존 SNS와 달리 콘텐츠를 통해 이뤄진 광고 수익의 일부를 채널 운영자에게 지급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아져 인기 유튜버로 거듭나면 도서출판과 강연 제의 등으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에 많은 유저들이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추정 수익이 억대에 달하는 유명 유튜버들을 선망의
[치과신문 논단] 치과계 선거와 후보자들
올 여름은 작년보다 무더위가 덜 했지만 제법 기승을 부렸다. 입추가 지나고 처서가 다가오면 제 아무리 무더운 날씨도 한풀 꺾이게 되는 것이 자연 현상이라고 말한다. 언제 더운 날씨가 가려나 해도 이제 추위 걱정을 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처럼 시간은 빠르게도 지나간다. 세월이 지나가고 슬픈 악재도 기억 저편에서 멀어질 때, 다시금 용기를 내고 새롭게 출발하는데 인생의 보약이 되는 것이다. 2017년 초 치과계는 혼란과 격변의 시기였다. 치과계에서 처음 치러진 직선제에 대한 기대 반, 우려 반으로 협회장 선거를 비롯한 경기도치과의사회장, 서울시치과의사회장 선거와 정치계에서 예상치 못한 대통령선거까지 그야말로 선거바람으로 치과계 및 나라 안팎이 들썩거린 해였다. 치과계 협회장 선거의 부정한 결과로 재선거까지 하며 홍역을 치른 이후, 파장은 대단했고 후유증 또한 심했다. 결과에 승복하기까지 온갖 비리, 억측이 난무한 가운데 선거와 관련해 발을 담근 사람들은 결과에 한마디씩 내뱉으며 나름대로 입장을 알리기도 했다. 세월이 약이라 했던가? 선거에 대한 상처가 치유되어가는 듯 2년이 흘러갔다. 협회장 및 서울·경기지부 선거에 낙선한 사람들은, 함께 해준 운동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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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