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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사설]창간 26주년을 맞이한 치과신문

25주년을 열심히 준비해온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치과신문 창간 26주년이 되었다. 항상 ‘전국 치과개원의를 위한 전문지’를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정확한 정보와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전달하고, 격조 높은 논설위원들의 시의적절한 논단과 소중한 필진들의 원고를 게재하고 있다고 감히 자부하고 싶다. 치과신문은 앞으로도 치과 개원의들이 급변하는 개원환경에 적응하도록 다양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고 개원의의 대변인 역할을 충실히 하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


치과신문의 태동은 1982년 서울시치과의사회가 ‘서치회보’라는 정기간행물 발행이 시작이다. 1993년에 ‘서치뉴스’로 제호를 변경하고 월 2회 발행하면서 지금의 신문 형태를 갖추게 됐다. 이후 2000년에 ‘서치신문’으로 제호 변경 및 증면 발행한 데 이어 서울지역뿐만 아니라 인천·부산·경기지역까지 확대 배포했다. 2003년에 들어 마침내 신문제호를 현재의 ‘치과신문’으로 변경했으며, 발행 일자를 매주 월요일로 고정하는 주간신문 형태를 갖추게 됐다.


오프라인 신문과 더불어 인터넷 치과신문(www.dentalnews.or.kr)의 발전도 눈부셨다. 2012년 인터넷 신문 사이트를 오픈한 치과신문은 포털사이트 다음(Daum), 네이트(Nate), 구글(Google) 등에 뉴스검색 제휴를 시작하며, 치과계의 크고 작은 소식을 외부에 알리는 역할을 해왔다.


특히 올해에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기사검색 제휴서비스를 체결해 일반 국민과의 소통창구 역할을 더욱 폭넓게 떠맡게 되었다. 실제로 인터넷 치과신문에 접속하는 방문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 급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치과신문 편집국은 치과계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접속이 그만큼 늘고 있는 상황을 직시하고, 치과의사 및 치과계 종사자들의 삶의 가치와 품격을 치과계 너머 세상으로 전파하는 막중한 임무를 명심하고 그 책임감도 무겁게 느끼고 있다. 기사 한 줄, 사진 하나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정확히 검증하고 살펴볼 것을 이 지면을 통해 약속드린다.


전국 치과병의원, 치과대학(원)과 치과병원, 치과기공소, 치과기자재업체, 정부기관 및 유관단체에 2만부를 발송하고 있는 치과신문은 그간 치과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가감 없이 ‘사실’에 근거한 보도를 해왔고, 이러한 편집방향은 앞으로도 지켜질 것이다. 치과계 내부의 소통과 화합은 물론, 무엇보다도 국민 구강건강을 지키는 최전방에 있으면서도 목소리가 약한 치과 개원가를 대변하고,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개원가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구인문제 해결방안, 점점 늘어나는 진료실 폭행 및 폭언 방지, 의료광고 사전심의제 부활을 계기로 과대 할인 광고의 근절, 진료비 적정수가 찾기, 의료보험 파이 늘리기, 치과의사 위상 높이기 등에 대해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데 주력하겠다.


이미 수년 전부터 치과계 최초로 시행해 좋은 평가를 받는 치과신문 광고대상 시상 및 전국 11개 치과대학(원)생 학생기자 선발 및 장학금 전달 사업 등도 계승, 발전시켜 미래 치과계의 주역이 될 치과대학(원)생들과의 소통과 공감을 강화하고, 언제나 든든한 파트너인 치과기재산업계와 협력과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이 외에도 구강보건 정책에 대한 치과계 각계각층의 다양한 입장을 가감 없이 정확하게 듣고 서로의 입장차이를 좁혀나가는 데 일조하겠다.


치과신문이 ‘치과 개원의를 위한 최고의 신문’이라는 평가를 받고자 노력할 것이고, 치과의사의 성공적인 개원, 치과계 종사자들의 품격 높은 삶을 위해 소통하고 대변자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것을 독자 제현께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 앞으로도 치과신문에 대한 관심과 애정 당부드린다.


[치과신문 논단] 치과가 민간보험사의 대행업무를 해야 하나?
치과와 병의원에서 의무기록의 열람과 복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나의 진료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타 진료에 참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의학적인 이유가 될 것이고, 의료분쟁이 발생하거나 기타 법적인 이유로 인해 필요한 경우는 법률적인 이유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의무기록사본 발부요구의 대다수는 민간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이유로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의무기록은 의료법과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한 민감한 정보에 해당된다. 따라서 의료인의 비밀누설금지 의무에 의해 환자의 진료내용은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고, 의료법과 형법에 의해서 중복 처벌을 받는 아주 중요한 의무다. 그러나 본인이나 법적요건을 갖춘 대리인이 진료기록을 열람하거나 사본을 발부받는 것을 거부하지 못하게 되어 있어, 본인의 진료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권리도 존재한다. 그런데 환자의 진료기록 열람이나 사본발부는 환자의 진료내용을 본인이나 관련된 의료인이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지금과 같이 민간보험회사에서 과도하게 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 민간보험회사에서는 자기들의 임의로 이러한 서류가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서류가 미비되면 보험금 지급이 안 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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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을 접하고
최근 경악할 만한 사건이 두 건 발생했다. 보름 전 광주에서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가 신생아를 마구 흔들고, 때리고, 던진 사건에 경악했는데,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부산 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이 보도됐다. CCTV에서 간호사가 신생아를 침대에 던지기도 하고 한쪽 다리만 잡고 옮기는 모습을 보고는 분노를 넘어 뭐라 말할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하는 안타까운 슬픔이다. 이제부터 신생아를 병원에 맡겨야 하고 도우미에게 의뢰해야 하는 엄마들이 어떻게 마음 놓고 맡길 수 있을까. 의심의 눈총을 받아야 하는 선량한 간호사나 도우미들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까. 맡겨야 하는 이들도, 맡아야 하는 이들도 모두 안타까운 상황이 되어버린 현실이 참으로 슬프다. 물론 그들이 일부라고 판단하지만 아무리 소수라 하더라도 반인륜적인 행동이 발생한 사건은 변명할 여지가 없다. 사건 빈도나 건수가 아니고 인성과 윤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원인의 개인적 분노를 가장 약한 자를 대상으로 화풀이한 것이기 때문에 용서가 되지 않는다. 화난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직업적 불만족이나 갓난아기가 성가시거나 혹은 분노조절장애였을 수도 있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