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1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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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사설]창간 26주년을 맞이한 치과신문

25주년을 열심히 준비해온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치과신문 창간 26주년이 되었다. 항상 ‘전국 치과개원의를 위한 전문지’를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정확한 정보와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전달하고, 격조 높은 논설위원들의 시의적절한 논단과 소중한 필진들의 원고를 게재하고 있다고 감히 자부하고 싶다. 치과신문은 앞으로도 치과 개원의들이 급변하는 개원환경에 적응하도록 다양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고 개원의의 대변인 역할을 충실히 하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


치과신문의 태동은 1982년 서울시치과의사회가 ‘서치회보’라는 정기간행물 발행이 시작이다. 1993년에 ‘서치뉴스’로 제호를 변경하고 월 2회 발행하면서 지금의 신문 형태를 갖추게 됐다. 이후 2000년에 ‘서치신문’으로 제호 변경 및 증면 발행한 데 이어 서울지역뿐만 아니라 인천·부산·경기지역까지 확대 배포했다. 2003년에 들어 마침내 신문제호를 현재의 ‘치과신문’으로 변경했으며, 발행 일자를 매주 월요일로 고정하는 주간신문 형태를 갖추게 됐다.


오프라인 신문과 더불어 인터넷 치과신문(www.dentalnews.or.kr)의 발전도 눈부셨다. 2012년 인터넷 신문 사이트를 오픈한 치과신문은 포털사이트 다음(Daum), 네이트(Nate), 구글(Google) 등에 뉴스검색 제휴를 시작하며, 치과계의 크고 작은 소식을 외부에 알리는 역할을 해왔다.


특히 올해에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기사검색 제휴서비스를 체결해 일반 국민과의 소통창구 역할을 더욱 폭넓게 떠맡게 되었다. 실제로 인터넷 치과신문에 접속하는 방문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 급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치과신문 편집국은 치과계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접속이 그만큼 늘고 있는 상황을 직시하고, 치과의사 및 치과계 종사자들의 삶의 가치와 품격을 치과계 너머 세상으로 전파하는 막중한 임무를 명심하고 그 책임감도 무겁게 느끼고 있다. 기사 한 줄, 사진 하나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정확히 검증하고 살펴볼 것을 이 지면을 통해 약속드린다.


전국 치과병의원, 치과대학(원)과 치과병원, 치과기공소, 치과기자재업체, 정부기관 및 유관단체에 2만부를 발송하고 있는 치과신문은 그간 치과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가감 없이 ‘사실’에 근거한 보도를 해왔고, 이러한 편집방향은 앞으로도 지켜질 것이다. 치과계 내부의 소통과 화합은 물론, 무엇보다도 국민 구강건강을 지키는 최전방에 있으면서도 목소리가 약한 치과 개원가를 대변하고,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개원가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구인문제 해결방안, 점점 늘어나는 진료실 폭행 및 폭언 방지, 의료광고 사전심의제 부활을 계기로 과대 할인 광고의 근절, 진료비 적정수가 찾기, 의료보험 파이 늘리기, 치과의사 위상 높이기 등에 대해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데 주력하겠다.


이미 수년 전부터 치과계 최초로 시행해 좋은 평가를 받는 치과신문 광고대상 시상 및 전국 11개 치과대학(원)생 학생기자 선발 및 장학금 전달 사업 등도 계승, 발전시켜 미래 치과계의 주역이 될 치과대학(원)생들과의 소통과 공감을 강화하고, 언제나 든든한 파트너인 치과기재산업계와 협력과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이 외에도 구강보건 정책에 대한 치과계 각계각층의 다양한 입장을 가감 없이 정확하게 듣고 서로의 입장차이를 좁혀나가는 데 일조하겠다.


치과신문이 ‘치과 개원의를 위한 최고의 신문’이라는 평가를 받고자 노력할 것이고, 치과의사의 성공적인 개원, 치과계 종사자들의 품격 높은 삶을 위해 소통하고 대변자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것을 독자 제현께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 앞으로도 치과신문에 대한 관심과 애정 당부드린다.



[치과신문 사설] 치과의사와 유튜브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유튜브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유튜버는 일곱 살 어린이라고 전해졌다. 이 미국 어린이가 유튜브로 버는 수익은 연 240억원으로 추정됐다. 동영상에 익숙지 않은 세대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유튜브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테니 말이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기존의 SNS는 글과 사진 위주의 소통이 이뤄졌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하며 소통한다. 물론 페이스북에도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도 뒤늦게 ‘IGTV’라는 영상채널 운영에 뛰어들었지만 유튜브의 인기는 여전히 독보적이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시대의 정상을 향해 나아가는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듯 전 세계 사용자 수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기존 SNS와 달리 콘텐츠를 통해 이뤄진 광고 수익의 일부를 채널 운영자에게 지급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아져 인기 유튜버로 거듭나면 도서출판과 강연 제의 등으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에 많은 유저들이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추정 수익이 억대에 달하는 유명 유튜버들을 선망의
[치과신문 논단] 치과계 선거와 후보자들
올 여름은 작년보다 무더위가 덜 했지만 제법 기승을 부렸다. 입추가 지나고 처서가 다가오면 제 아무리 무더운 날씨도 한풀 꺾이게 되는 것이 자연 현상이라고 말한다. 언제 더운 날씨가 가려나 해도 이제 추위 걱정을 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처럼 시간은 빠르게도 지나간다. 세월이 지나가고 슬픈 악재도 기억 저편에서 멀어질 때, 다시금 용기를 내고 새롭게 출발하는데 인생의 보약이 되는 것이다. 2017년 초 치과계는 혼란과 격변의 시기였다. 치과계에서 처음 치러진 직선제에 대한 기대 반, 우려 반으로 협회장 선거를 비롯한 경기도치과의사회장, 서울시치과의사회장 선거와 정치계에서 예상치 못한 대통령선거까지 그야말로 선거바람으로 치과계 및 나라 안팎이 들썩거린 해였다. 치과계 협회장 선거의 부정한 결과로 재선거까지 하며 홍역을 치른 이후, 파장은 대단했고 후유증 또한 심했다. 결과에 승복하기까지 온갖 비리, 억측이 난무한 가운데 선거와 관련해 발을 담근 사람들은 결과에 한마디씩 내뱉으며 나름대로 입장을 알리기도 했다. 세월이 약이라 했던가? 선거에 대한 상처가 치유되어가는 듯 2년이 흘러갔다. 협회장 및 서울·경기지부 선거에 낙선한 사람들은, 함께 해준 운동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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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