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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소확행’을 위하여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43)

소확행이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줄인 말이다. 자신만의 작지만 즐거울 수 있는 것들이 있다. 필자는 따뜻한 아랫목에서 만화책 보는 것을 좋아했다. 비 오는 날에 커피 한 잔 마시며 창밖을 내다보는 것도 즐겁다. 일요일에 늦게까지 침대에서 빈둥대는 것도 좋다. 이렇듯 대부분 자신만이 지닌 작은 행복들이 있다. 그런 것들을 즐기는 것이 소확행이다.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사무엘슨은 행복방정식(행복=소유/욕망)을 이야기하면서 비교하지 말 것을 권했다. 비교하면 분자인 소유가 줄어들면서 불행해지기 때문이다. 법정스님의 무소유는 분모인 욕망을 줄임으로써 행복을 극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비교에 대해 예전부터 전해져온 말이 있었다. “비교하지 마라, 내가 적으면 비참해지고, 내가 많으면 교만해진다. 그래서 비교라 하였으니 비교하지 마라” 양극화가 고도로 심해지는 현실에서 비교를 내려놓고 소확행을 찾아가는 것이 정답이다. 하지만 수행자나 도인이 아닌 사람 마음이 그러기는 참 어렵다. 눈으로 보면 마음은 바로 비교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석가모니 부처는 수행방법 8가지 중에서 첫 번째로 바로 보기(정견, 正見)를 말하였다. 바로 보고 바른 생각을 하라 하였다.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자비희사(慈悲喜捨)를 가르쳤다. 상대방이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慈), 상대방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마음(悲), 상대방 기쁨을 같이 기뻐하는 마음(喜),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하는 마음(捨)이다. 상대방의 기쁜 일을 보면 같이 기뻐해줘야 하는 이유는 그렇지 못하면 마음은 바로 비교를 하고 질투를 내고 괴로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역설적으로 먼저 같이 기뻐해 주라고 한듯하다. 결론적으로 사람 마음은 구조적으로 타인의 행복이나 무언인가를 보면 비교하게 되고 비교하면 행복해지기 어렵다.


행복은 크고 작은 것이 있는 것이 아니고 내 마음이 결정하니 결국은 모든 행복은 소확행이다. 행복과 비슷한 부류에 기쁨이 있다. 기쁨은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느끼는 기분으로 외적인 욕망이 전제된다. 따라서 기쁨은 크고 작음이 있고 일시적이고 지속되기 어렵다. 기쁘면 행복할 수 있지만, 꼭 기쁘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다. 소확행이다. 기쁨행복과 반대 정서로 근심걱정이 있다. 근심은 해결되지 않은 일로 속을 때우는 것으로 기쁨과 반대 정서이다. 걱정은 목적 없는 불안이며 안심되지 않아 속을 태우는 것으로 행복과 반대 정서이다. 성경말씀에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라고 하였다. 하늘을 나는 새와 들녘의 꽃이 걱정 없음과 비유했다. 근심과 걱정을 줄이면 행복은 증가한다. 소유에 대한 욕망의 크기를 줄이면 근심이 적어진다. 이유 없는 막연한 불안감을 줄이면 걱정이 줄어든다.


불안은 혼자일 때 느끼는 감정이다. 불안은 대가족 중심이었던 한국 사람들 고유 감정은 아니었다. 늘 가족이 같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사회로 오면서 핵가족화되었고,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나타난 정서이다. 개인주의 팽창은 개인의 자유를 증가시켰지만, 부작용으로 내면에서 상대적으로 독립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됐다. 따라서 근심이 있을 때는 목표치를 낮추고, 걱정이 있을 때는 가까운 누군가와 같이 있으면 감소된다. 같이 있을 누군가를 정말 찾을 수 없을 때에는 종교에 의탁하는 방법도 근심과 걱정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더불어 소확행을 조금씩 실천하는 방법이다. 우선 비교하지 않는다. 비교하지 않기 위해서는 비교할 것을 보지 않고 듣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는 정보화시대를 맞이해 모르고 살아도 될 것들을 피동적으로 알게 되고 쓸데없는 비교로 고통받는 일들이 많아졌다. 일한 만큼 얻는 것이 정석이던 사회에서 BJ나 유튜버가 개인 방송만으로 몇 백억을 벌어드리는 것을 들으면서 노동에 대한 가치관이 흔들린다. 정치권 뉴스는 분노와 허탈을 주고 재벌이야기는 상대적 박탈감을 준다. 사실 모르면 없는 것들인데, 나 하나의 행복은 소확행으로 충분하거늘 다양한 정보가 흔들어 놓는다. 많은 지식이 생각을 복잡하게 한다. 쓸모없는 정보를 줄이는 것이 소확행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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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편집인칼럼] 회원의 축제, 지부 행사 SIDEX
의료법은 제28조(중앙회와 지부) 제5, 6항에 보건복지부 장관의 승인과 시도지사 등에 신고를 통해 분회 및 지부를 설치한다는 근거를 적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산하 18개 지부 및 그에 따른 분회 등은 단순하게 치협 정관에 근거한 것이 아닌 의료법에 기반을 둔 단체라는 뜻이다. 동 조 제3항은 의료인은 당연히 치협의 회원이 되고, 정관을 준수해야 한다고 적고 있고, 그에 따른 치협 정관 제9조는 ‘회원의 의무’ 중 등록, 신상변동 및 회비납부 등과 관련하여 필히 소속 지부를 거치도록 명시하고 있다. 또한, 정관 제8장은 제52~57조를 통해 지부 및 분회 운영에 관한 근거를 명시하여 치협과 회원을 연결시키는 고리로서의 지부와 분회의 역할을 분명하게 적시하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이 나날이 발달하고, 협회장 직선제가 도입되는 등을 이유로 치협이 회원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회원 한명 한명의 민원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쉽게 기대하지만, 치협은 치협의 역할이 있고, 지부 및 분회는 또 나름대로의 역할이 있다. 치협이 큰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지부, 분회가 튼튼한 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 회원들이 눈에 보이는 곳에서 직접적인 도움을 받는다는
[치과신문 논단] 어느 치과기공사의 죽음
출근길, 차창 너머 보이는 맑은 하늘이 싱그럽다. 간혹 보이는 구름 사이로 먼지 하나 없는 푸른 하늘이 어느덧 진녹색으로 변한 가로수와 어우러져 더욱 눈이 시리다. 늘 황사와 미세먼지로 뒤덮였던 5월 하늘… 오늘은 눈이 부시도록 깨끗하고 투명하다. 휑하던 거리에 하나둘 사람들이 늘어나고, 도로를 가득 메운 출근길 차들을 보니, 일상은 어느새 우리 곁에 온 듯하다. 급격하게 환자가 줄었던 치과도 조금씩 찾아오는 환자들의 발길에 분주해지기 시작했다. 코로나19라는 긴 어둠의 터널 끄트머리에서 이제부터는 일상이라고 축복하는 듯한 푸르고 맑은 하늘을 보면서도 마냥 기쁘지만은 않다. 얼마 전 SNS를 통해 알게 된 한 분의 부고 때문이다. 이제 50대에 접어든 어느 기공사의 죽음.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생면부지의 사람이지만 1인 기공소 소장으로 ‘밤중에’ 홀로 기공물을 만들다가 심장마비로 돌아가셨다는 얘기를 듣고는 내내 마음이 무거웠다. 기공사들의 작업환경이 열악하고 노동시간이 불규칙하며 장시간 노동에 시달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비슷한 연배의 기공사가 과로로 인해 유명을 달리했다는 소식은 이번 코로나로 맞은 수백명의 안타까운 죽음보다 더 나를 슬프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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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