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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인칼럼

[치과신문 사설] 과유불급(過猶不及)

“너무 지나치면 부족함만 못하다.”


요즘 같은 최악의 불경기에 이 말을 되새겨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경제가 어려워지니 먹고살기도 힘들어졌다. 많은 사람이 씀씀이를 줄이기보다 남들보다 더 빨리, 더 많이 벌기 위해서 무리수를 둔다. 그것 중 가장 손쉬운 방법이 가격 할인이다.


무리한 마케팅이 경영악화를 불러와 올해 초 법정관리를 신청한 비앤비시스템은 할부 기간 첫 해의 월 리스료 약 200만원 중 195만원을 대납하고 이용자인 치과의사는 5만원만 납부하는 방식(계약자는 치과의사)의 무리한 할부(리스)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여기에 더해 구매한 1년 이내에 제품에 하자가 있거나, 임상 적용이 어렵다는 구매자의 판단이 있으면 레이저 반납도 가능하고, 리스계약 해지에 따른 수수료 부담도 떠안겠다고 공언했다.


이러한 마케팅이 성공할 리는 만무하다. 비앤비시스템 측은 레이저 반납 건수가 예상치를 상회해 정상적인 프로모션이 불가능했고, 경영악화를 불러와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으나 이 또한 변명에 불과하다.


결국, 할부(리스)프로모션을 판매한 캐피탈사는 원 계약자인 치과의사들에게 월납입금을 받기 시작했고, 금전적 손실을 보기 시작한 치과의사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법정관리를 신청한 비앤비시스템에 채권자로 등록한 치과의사 수만 무려 200여명에 달하고, 이 치과의사 중 일부는 비앤비시스템 측에 민형사상 소송을 별도로 진행할 정도로 격앙된 상태다.


비앤비시스템 건은 지부총회나 치협총회에서도 다뤄질 정도로 심각성을 더했고, 치협은 레이저장비대응TF를 구성하고 사태 파악에 나섰다. 지난 주말 치협 레이저장비대응TF가 피해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물론 이 자리에는 비앤비시스템 대표 등 관계자 다수가 참가했으며, 비앤비시스템의 인수의향을 밝힌 치과계 모 업체 대표도 함께했다. 이날 비앤비시스템 법률대리인 측은 매각공고에 입찰회사가 없어 파산 직전임을 토로하고, 파산이 될 경우 우려되는 여러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치협 역시 비엔비시스템을 인수할 기업을 물색하는 한편, 회사가 존속해야 AS나 소모품 구매를 할 수 있어서 어쩔 수 없는 대승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설득과 중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무리한 프로모션은 개원가에서도 있었다. 많은 국민을 분노하게 하고 치과의사에 대한 신뢰를 땅바닥에 떨어뜨린 투명치과 사태가 바로 그렇다. 교정비용을 턱없이 낮은 비용으로 할인하고, 감당이 안 될 정도로 무리하게 환자를 유치했지만 정작 그 많은 환자를 치료할 치과의사는 부족했고 의료서비스의 질은 떨어졌다. 이에 불만을 품은 환자들은 집단으로 소송을 냈고, ‘먹튀치과’라는 오명과 함께 해당치과 원장은 피해 환자 3,700여명의 선납 진료비 전액을 반환하라는 엄중한 법의 심판을 받았다.


이 모든 것이 과욕에서 비롯된 것이다. 물론 치과를 운영하는 것도 경제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서 하지만 지나친 욕심은 금물이다. 치과를 사업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판단이라면 쉽게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안전투자로 오인할 수 있지만, 의료서비스 공급은 아무리 애를 써도 기계처럼 무한 재생산되는 것이 아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치과의사 1인이 벌어들이는 데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이 한계를 인정하고 적당한 선에서 삶을 즐길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예로부터 큰 부자는 하늘이 내린다고 하지 않았던가.


비앤비시스템의 과욕으로 많은 치과의사가 피해를 봐 괴로워하듯이 치과의사의 상식을 뛰어넘는 욕심은 많은 환자에게 큰 피해를 안길 수 있다. 만약 지금도 덤핑 수준의 가격할인을 필수무기처럼 활용하고 있는 개원의가 있다면 이런 결과를 잘 성찰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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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편집인 칼럼] 상시 당면과제, 치과 보조인력난
지난 선거기간 핫이슈는 ‘보조인력정책’이었다. 그만큼 회원들의 관심이 가장 높은 문제이자 절실한 현안이다. 협회, 지부, 학회 등 회원을 대표해 회무를 수행하는 모든 이들이 이해관계를 떠나 힘을 합쳐 해결해야할 상시당면과제라 생각한다. 보조인력 문제는 회원의 90%가 의원급 개원의인 상황에서, 인력구성이나 구인여건이 지역별로 차이가 큰 것은 물론, 인력난의 원인이 매우 다양해 한 가지 접근으로는 해결하기가 어렵다는 게 더욱 큰 문제다. 일례로, 치과위생사 구인이 비교적 쉬운 도심지 치과의원의 경우 원장이 원하는 스펙의 인력을 못 뽑는 게 문제일 수 있다. 치과위생사를 구하기가 거의 어려운 지역에서는 간호조무사만 겨우 고용한 상태에서 진료 외 업무를 맡고 있는 비자격자들에게 자격부여를 통한 진료업무 투입이 현안일 수 있다. 이렇듯 각 치과가 처한 상황이 다양하고, 자기 시선에서 문제를 바라보기 때문에 하나의 대책이 개개인에게 해결책이 된다고 할 수 없으므로 일정 부분 시장의 원리에 따를 수밖에 없는 부분도 있다. 10여 년 전 의료기사법 개정에 따라 치석제거 등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가 명확해진 점, 장기요양보험 시행에 따라 요양병원 등의 간호조무사 구인수요가
[치과신문 논단] 치과에서 디지털이란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디지털이 없으면 안 되는 시대가 됐다. 주변에 디지털은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부터 시작해 컴퓨터를 이용하는 모든 것들이 디지털이 되면서 디지털 세상 안에 살 수밖에 없게 됐다. 필름카메라에 슬라이드 필름으로 환자 임상사진을 촬영했던 수련시절, 디지털카메라를 처음 보았을 때 충격이 지금도 생각난다. 필자에게는 실로 엄청난 사건이었다. 강연하는 교수님이나 촬영하는 임상사진이 진료하기 위해 환자를 상담하는 카메라가 되고, 그것은 임상의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 만약 그 사건이 없었다면 필자가 국내 치과 최대 포털사이트 중 하나인 덴트포토를 만드는 일도 없었을 것 같다. 이렇게 디지털은 기존의 아날로그에서 오는 것들을 디지털로 바꾸었을 때 엄청난 변화가 일어난다. 단순한 전화기에서 뭐든 다 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바뀌는 것처럼 상상할 수 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최근 이러한 바람은 치과계에서도 급속히 일어나서 관련 제품이 탄생하고, 이에 관해 토론하는 학술의 장도 많이 마련됐다. 그것은소위 CAD/CAM이라고 하는 장비와 소프트웨어인데 여러 가지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그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은 구강스캐너라고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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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