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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일상의 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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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62)

요즘 봄날 햇살이 따스하다. 겨우내 길어진 머리칼이 거추장스러워 자르고 싶었지만 코로나19 때문에 미루다가 지난 일요일에 드디어 손질했다. 마스크로 중무장하고 늘 다니던, 젊은 남자사장의 헤어숍을 들러 머리칼을 자르고 나니 시원하고 개운하다. 8,000원이라는 사장에게 1만원을 드리니 고마워한다. 현금을 사용하던 시절에는 택시탈 때 같이 종종 잔돈을 거슬러 받지 않는 즐거움이 있었지만, 요즘 모든 것을 카드나 스마트페이로 결제하다 보니 조그만 고마움과 성의 표시가 사라졌다. 가벼운 마음으로 문을 나서고 바로 옆에 위치한 개인이 운영하는 커피숍에서 아메리카노를 주문했다. 일요일 오전에 느끼는 여유와 넉넉함이 감미로운 커피향과 아우러져 잠시나마 일상의 행복을 느꼈다.

 

돌아오는 길에 2년간 손질을 미뤄왔던 고무나무 분갈이를 위해 화원에 들러 화분과 흙을 사고 눈에 띄는 화사한 꽃 화분도 하나 샀다. 고무나무 뿌리가 화분 밖으로 탈출까지 한 것을 보니 그동안 무슨 일로 분갈이도 못해 주었나 하는 반성을 하며 정성껏 끝내고 물을 흠뻑 주고 나니 마음이 뿌듯하다. 고무나무가 고맙다고 말을 하는 듯하다. 미뤄왔던 일을 해결하니 자신이 대견해졌다.


요리가 취미이다 보니 저녁 식사를 위해 주방에 들어가 무엇을 만들까 하는 생각에 즐겁다. 냉장고를 열어보고 보이는 대로 만든다. 냉동만두는 찜통에 올려 찌고, 양배추는 채칼에 갈아 샐러드를 만들었다. 부산어묵은 간장에 다진 마늘을 볶은 후에 조리면서 꿀로 단맛을 조절했다. 메밀국수는 여름이라면 냉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겨울이라서 따뜻하게 온모밀로 준비했다. 국수를 삶는 동안 무를 채칼에 갈아 준비하고 와사비를 준비했다. 국수 삶은 온수에 메밀간장을 넣고 국물로 만들었다. 무와 와사비를 넣으니 메밀국수 풍취가 살아나고 따뜻한 국물이 몸 긴장을 풀어주었다.

 

요리가 취미이면 무엇인가를 만드는 것이 즐거움이다. 간을 간장으로 할 때, 소금으로 할 때, 새우젓으로 할 때 맛이 다르다. 단맛을 설탕을 사용할 때와 꿀을 사용할 때와 올리고당을 사용할 때 혹은 매실청을 사용할 때가 다르다. 다양한 옵션에 따라 맛이라는 결과가 달라진다. 만두를 찜통에 쪄서 담백하게 먹을 때와 기름에 튀겨서 고소하게 먹을 때,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바삭한 식감을 살릴 때가 다르다. 튀김옷을 튀김가루를 쓸 때와 찹쌀가루를 사용할 때가 다르다. 이런 선택을 하는 것이 먹는 것 못지않은 즐거움이다. 음식을 만들고 그릇을 선택할 때도 접시를 둥근 것으로 사용할지, 사각을 사용할지, 색이 없는 것을 사용할지, 무늬가 있는 것을 사용할지 또 큰 것을 사용할지, 작은 것을 사용하지를 고민하는 것이 즐겁다. 다 먹고 설거지할 때도 즐거움이 있다. 접시에서 뽀드득하는 느낌이 나는 것이 좋다. 영화를 보려고 TV 앞에 앉으면 VOD를 볼지, 넷플렉스를 볼지, 선택을 하고, 흑백영화를 볼지, 최신영화를 볼지를 선택한다. 액션을 볼지, 로코를 볼지, 호러를 볼지, 외국영화를 볼지, 한국영화를 볼지를 결정한다. 이 또한 소소한 즐거움이다.

 

드디어 660페이지짜리 책(문명으로 읽는 종교이야기)을 다 읽었다. 백팩에 넣고 다니면 조금씩 읽은 것이 한 달은 족히 걸린 듯하다. 책을 읽으며 새롭게 아는 즐거움이 있었고 오늘처럼 다 읽고 나서 얻는 뿌듯함이 있다. 글을 쓰는 지금 햇살이 따스함이 좋고 마시는 믹스커피의 달달함이 좋다. 믹스커피는 젓지 않으면 마실 때마다 맛이 달라진다. 조금 달게 먹으려면 커피를 먼저 넣고 물을 따르고, 좀 쓰게 먹으려면 커피를 나중에 넣는다. 젓지 않기 때문에 첫맛은 씁쓸하지만 마실수록 바닥에 가라앉은 설탕에 가까워지면서 달아진다. 믹스커피 한 잔도 젓지 않으면 다양하게 맛을 즐길 수 있다.


일상의 행복은 소소함과 멈춤과 눈높이에 있다. 산사 법당에 앉아 불상을 보고 있으면 법당이고, 돌아앉아 산을 보면 산속이다. 어디에 있느냐보다 무엇을 보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작은 바꿈이 즐거움의 시작이다. 행복은 사소함에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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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전통사상에는 악마가 없다
악마의 개념은 종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우선 인도 힌두교는 이원론적인 악으로 선의 신과 대등하게 전쟁을 하는 존재다. 반면 기독교는 하느님의 최고 천사가 반역하며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다. 불교는 신도 악마도 모두 중생으로 연기법의 지배를 받는 존재다. 도교는 신도 관료체계가 있어서 가장 높은 옥황상제 밑에 신하 신들이 있고 최하위에 인간 범죄자 같은 하급 저질 영혼인 귀(鬼)와 마(魔)가 있다. 유교는 철저하게 인간 중심개념으로 절대 신도 악마도 없다. 인의예지 안에 있으면 선이고, 벗어나면 악이라기보다는 불선의 개념이다. 악마의 등장은 사후세계와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권선징악이 되어야 하는데 실제 현실에서는 악당이 더 잘사는 이율배반적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에 사후세계에서 확실하게 징벌하는 개념을 종교가 도입하였다. 우리 전통사상에는 절대 악마가 없었다. 일본 요괴와 서양 드래곤은 이유 없이 사람을 해치는 악의 존재다. 우리 전통사상의 도깨비는 장난기는 있으나 권선징악의 존재다. 원래 우리 전통사상에는 선악 개념이 없었다. 인간은 선량하고 행복한 저승 사람이 이승으로 놀러 왔기 때문에 원래 선한 것이다. 원한이 있으면 푸는 것이고, 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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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원달러 환율은 장중 1,479원까지 상승하며 단순한 기술적 움직임을 넘어, 글로벌 경제가 다음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중요한 신호가 되고 있다. 현재 글로벌 경제는 금리 인하 사이클의 막바지에 놓여 있으며, 자산시장이 구조적 분기점을 향해 가는 전환기의 중심에 서 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물경제가 경제위기 국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외환시장 역시 이러한 흐름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원달러 환율은 연준의 정책 방향, 글로벌 유동성, 신흥국 자본 흐름, 그리고 인플레이션 사이클의 장기 패턴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움직인다. 단기 변동이나 정책 개입에 의해 일시적으로 흔들릴 수 있지만, 결국에는 장기적인 사이클이 결정하는 흐름으로 회귀하는 경향이 강하다. 지금은 다음 국면으로 향하는 ‘큰 흐름’이 다시 뚜렷하게 드러나는 시점이며, 환율의 장기 상승 추세와 경제위기 C 국면의 도래가 어떻게 연결될지를 이해하는 것은 자산배분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다. 이번 칼럼에서는 인플레이션 사이클과 금리 인하 사이클이라는 두 가지 장기 트렌드가 현재의 환율 움직임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그리고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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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