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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코로나19 시대에 新르네상스를 생각한다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69)

최근 코로나19는 중세 유행한 흑사병에 종종 비유되고 있다. 중세시대 유행했던 흑사병이 유명한 이유는 두 가지다. 우선 높은 사망률이었다. 피렌체의 10만명 인구가 흑사병 유행 후 80년 뒤에도 4만명 정도였으니 인구의 3/4이 사망한 것이다. 두 번째는 이런 높은 사망률은 중세를 무너트리고 르네상스를 만들어내는 원인이 된 것이다. 신앙만능사회에서 아무리 기도해도 사망했고, 도시생활과 집단생활을 하던 성직자 사망이 민간인보다 더 많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점차 절대적 신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경제적으로는 봉건사회의 근간인 농노들이 사망해 경작이 어려워지며 봉건영주들이 몰락했다. 반면 영지를 떠난 농노들이 도시로 들어오면서 도시 중심 사회로 바뀌었다.


천년을 유지하던 중세 체계를 한 번에 변화시킨 것이 흑사병이었다. 당시 유명한 시인 페트라리카가 중세를 암흑기라고 정의하면서 중세와 르네상스시대로 나누었다. 그는 데카메론을 쓴 보카치오의 친구이기도 하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단테의 신곡이나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은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넘어오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한 작품들이다. 이는 마치 피카소가 처음으로 2차원 화폭에 3차원 그림을 그린 것만큼이나 대단한 일이었지만, 군사독재 시절 학교 교육에서‘신곡’은 그저 유명한 작품으로, ‘데카메론’은 퇴폐적 유희 소설 정도로 설명했다. ‘신곡’은 우선 모든 글과 소설이 라틴어였던 시절에 최초로 토착어인 이탈리아어로 집필된 획기적인 책이었다.


이는 한글을 반대하던 양반계급사회에서 한글로 책을 집필한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이었다. 기본적인 생각과 전통을 파괴한 행동이었다. 내용 역시 타락한 신앙을 고발하고 신으로부터 인간으로 정신이 전환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책이기 때문에 위대한 것이다. 흑사병을 피해 별장으로 피신한 10명의 남녀가 음담패설을 나눈 퇴폐소설로 알려진‘데카메론’ 역시 당시 성직자들의 탐욕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비추며 죽음 앞에 직면하여 신을 찾기보다는 현실적인 행복을 찾는 길을 제시했기 때문에 르네상스를 주도한 대단한 책이었다. 미술에서 또한 조토가 처음으로 인간처럼 고뇌하는 모습의 천사와 사람들을 그림에 그리기 시작했다. 신만을 그리던 그림에 처음으로 인간이 등장한 것이다. 미켈란젤로는 자모상으로 유명한 피에타에서 자식을 잃은 어머니의 인간적인 슬픈 모습을 조각했다. 성모로 성스럽게만 추앙받던 신의 모습에서 인간적 모습으로 그렸기에 예술적 가치뿐 아니라 시대적 가치가 크다. 천년을 유지한 중세 모든 시스템이 이처럼 흑사병으로 한 번에 무너지며 르네상스가 유발되었다.


이번 코로나19 또한 흑사병 정도는 아니겠지만 모든 면에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데카메론’이 흑사병으로부터 2주간 피신한 사람들 이야기로 시작되듯이 코로나19로 자택에 머무는 사람들이 생각을 바꾸면서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에 영향을 줄 것이다. 생각할 시간조차 없는 바쁜 삶과 AI로 대변되는 기계만능주의인 현대생활에 틈이 생겼다. 최근 사회는 극도로 물질문명 중심과 금전 만능주의로 흐르면서 정신적 가치가 급격히 무너져가고 있다. 심지어 마지막 보루인 성직자 그룹에서조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루밍범죄로 목사가 구속되고 성동영상 매매로 승려가 구속됐다. 우리 사회에서 종교시스템에도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불교는 1500년 이상 토착화된 종교로 시스템 역시 굳건했는데 이제 그마저 무너지고 있다. 승려가 되기 위해서는 군대보다 10배 힘들다는 행자생활을 거쳐야 하지만 지원자 부족 현상으로 느슨해지며 걸러내는 기능이 상실된 것으로 보인다.


사회는 극단적 반인륜적인 사건과 사고가 발생하며 점점 더 기계만능사회로 되었다. 이런 시기에 코로나19가 유행하며 인류 이동을 막고 강제적으로 짧은 기간이나마 행동을 제한했다.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생겼다. 작게는 자신에서 시작해 점차 타인으로 확장되는 인간중심사고로 전환되기를 바란다. 스마트폰에서 가족으로 관심이 옮겨가는 것이 新르네상스이다. 스마트폰 없이 상대와 대화하고 식사하는 것이 그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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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편집인칼럼] 회원의 축제, 지부 행사 SIDEX
의료법은 제28조(중앙회와 지부) 제5, 6항에 보건복지부 장관의 승인과 시도지사 등에 신고를 통해 분회 및 지부를 설치한다는 근거를 적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산하 18개 지부 및 그에 따른 분회 등은 단순하게 치협 정관에 근거한 것이 아닌 의료법에 기반을 둔 단체라는 뜻이다. 동 조 제3항은 의료인은 당연히 치협의 회원이 되고, 정관을 준수해야 한다고 적고 있고, 그에 따른 치협 정관 제9조는 ‘회원의 의무’ 중 등록, 신상변동 및 회비납부 등과 관련하여 필히 소속 지부를 거치도록 명시하고 있다. 또한, 정관 제8장은 제52~57조를 통해 지부 및 분회 운영에 관한 근거를 명시하여 치협과 회원을 연결시키는 고리로서의 지부와 분회의 역할을 분명하게 적시하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이 나날이 발달하고, 협회장 직선제가 도입되는 등을 이유로 치협이 회원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회원 한명 한명의 민원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쉽게 기대하지만, 치협은 치협의 역할이 있고, 지부 및 분회는 또 나름대로의 역할이 있다. 치협이 큰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지부, 분회가 튼튼한 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 회원들이 눈에 보이는 곳에서 직접적인 도움을 받는다는
[치과신문 논단] 어느 치과기공사의 죽음
출근길, 차창 너머 보이는 맑은 하늘이 싱그럽다. 간혹 보이는 구름 사이로 먼지 하나 없는 푸른 하늘이 어느덧 진녹색으로 변한 가로수와 어우러져 더욱 눈이 시리다. 늘 황사와 미세먼지로 뒤덮였던 5월 하늘… 오늘은 눈이 부시도록 깨끗하고 투명하다. 휑하던 거리에 하나둘 사람들이 늘어나고, 도로를 가득 메운 출근길 차들을 보니, 일상은 어느새 우리 곁에 온 듯하다. 급격하게 환자가 줄었던 치과도 조금씩 찾아오는 환자들의 발길에 분주해지기 시작했다. 코로나19라는 긴 어둠의 터널 끄트머리에서 이제부터는 일상이라고 축복하는 듯한 푸르고 맑은 하늘을 보면서도 마냥 기쁘지만은 않다. 얼마 전 SNS를 통해 알게 된 한 분의 부고 때문이다. 이제 50대에 접어든 어느 기공사의 죽음.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생면부지의 사람이지만 1인 기공소 소장으로 ‘밤중에’ 홀로 기공물을 만들다가 심장마비로 돌아가셨다는 얘기를 듣고는 내내 마음이 무거웠다. 기공사들의 작업환경이 열악하고 노동시간이 불규칙하며 장시간 노동에 시달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비슷한 연배의 기공사가 과로로 인해 유명을 달리했다는 소식은 이번 코로나로 맞은 수백명의 안타까운 죽음보다 더 나를 슬프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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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