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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꽃들에게 희망을 -트리나 폴러스-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78)
최용현 대한심신치의학회 부회장

최근 심리적 트라우마를 지닌 그림 동화작가가 주인공인 드라마를 재미있게 시청하고 있다. 일반 동화와 달리 강한 메시지를 던진 그림동화책이 몇 권 있다. 대표적인 것이 ‘꽃들에게 희망을’, ‘아낌없이 주는 나무’, ‘어린왕자’다. 지금도 혼자서 편안한 때면 가끔 꺼내서 읽어보곤 한다. 이 책들 가운데 ‘꽃들에게 희망을’에는 꽃이 등장하지 않는다. 알에서 애벌레가 나오고, 그 애벌레가 번데기가 되고, 마지막에 나비가 되는 여정을 그렸다. 나비가 해야 할 일이 꽃에 있고, 책을 읽는 독자가 꽃이기 때문이다. 작가 트리나 폴러스가 의도한 제목을 이해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알에서 나온 기쁨을 잠깐 만끽한 줄무늬 애벌레는 모든 애벌레가 가는 길(기둥)을 따라서 그냥 이유 없이 올라간다. 도중에 노란 애벌레를 만나서 올라가던 것을 포기하고 행복하게 지내지만, 결국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는 노란 애벌레와 헤어지고 다시 본격적으로 경쟁에 참여해 기둥에 오른다.


두 번째 오름에는 강한 목표를 갖고 무차별하게 짓밟으며 올라선다. 정상에 다가왔을 때 비로소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삶에서 돈과 명예를 향한 맹목적인 경쟁이 얼마나 허무할 수 있는가를 작가는 보여주었다. 요즘 우리 사회를 보면서 애벌레 기둥이 자주 연상된다. 부동산 광풍에 휩싸이고, 최고 지도층들이 미투로 무너진다. 보고 있는 이들은 허탈감을 느끼고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 작가는 이런 사회에서 욕망의 기둥을 버리면 희망이 보인다고 말한다. 욕심에서 시작된 경쟁에서 벗어나는 것이 결코 낙오자가 아니고, 애벌레가 번데기를 지나 다시 나비가 되듯이 또 다른 차원의 행복이라는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이라 말한다. 최근 인기 프로인 ‘나는 자연인이다’를 보면 사회에서 낙오되거나 포기하고 산속으로 들어간 사람들이 행복을 이야기한다. 반면 TV에 보이는 최고 지도층들은 평안해 보이지도 않고 행복을 이야기하지도 않는다. 심지어 감옥에 가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들도 있다.


성공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던 1970년대 미국 사회를 보던 여류작가는 경쟁에서 벗어나야 행복이 시작된다는 것을 애벌레 우화로 표현하였다. 작가는 멈춤의 의미를 이야기한다. 맹목적으로 오르는 경쟁을 멈춰야 내려올 수 있고, 애벌레 신분에 대한 미련을 멈춰야 번데기고치가 될 수 있음을 말한다. 변화의 시작은 멈춤에 있다. 하지만 멈춤은 두 가지 때문에 어렵다. 가지 않은 길에 대한 미련과 멈추었을 때 벌어질 일에 대한 두려움이다. 사실 미련보다는 두려움이 더 크다. 달리는 자전거에서 페달 돌리는 것을 멈추면 쓰러지기 때문이다. 쓰러지지 않으려면 계속 돌리는 수고를 해야 한다. 목적지가 있다면 자전거를 멈출 수 있지만, 쓰러지지 않는 것이 목적이라면 멈추지 못하고 결국 끝은 탈진이다. 시작은 목적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냥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정확히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탈진 전에 멈출 수 있을 만큼 현실적 목적이어야 한다. 비현실적이라면 욕심과 허상일 뿐이다.

 

작가는 멈추면 또 다른 세상이 나타남을 강조하고 용기 내기를 권한다. 노랑나비가 줄무늬 애벌레에게 고치가 되기를 설득하지만 주저한다. 사람들은 멈춰야 함을 알면서도 주저한다. 멈춤이 어려운 세 번째 이유인 익숙함 때문이다. 행위로는 습관이며 에너지로는 관성이다. 습관은 생기는 데 걸린 만큼 끊는 데도 같은 시간이 걸린다. 거기에 즐거움이나 쾌락이 동반된다면 2~3배 이상 걸리고 마약처럼 의지로는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작가는 모두가 가는 길이 옳지 않을 수 있고 행복이란 애벌레나 나비가 아닌 꽃에 있음을 암시하고 마무리한다.


집이란 사람이 거주하는 목적이지 투기가 목적이 아니었다. 정치는 국민을 위한 것이지 자신의 권력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진료는 치료를 위한 것이지 돈벌이 수단이 아니었다. 본말이 전도된 사회이고, 중심잡고 사는 것이 쉽지 않은 시대이다.

 

“그저 먹고 자라는 것만이 삶의 전부는 아닐 거야!” -꽃들에게 희망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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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편집인 칼럼] 상시 당면과제, 치과 보조인력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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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논단] 치과에서 디지털이란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디지털이 없으면 안 되는 시대가 됐다. 주변에 디지털은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부터 시작해 컴퓨터를 이용하는 모든 것들이 디지털이 되면서 디지털 세상 안에 살 수밖에 없게 됐다. 필름카메라에 슬라이드 필름으로 환자 임상사진을 촬영했던 수련시절, 디지털카메라를 처음 보았을 때 충격이 지금도 생각난다. 필자에게는 실로 엄청난 사건이었다. 강연하는 교수님이나 촬영하는 임상사진이 진료하기 위해 환자를 상담하는 카메라가 되고, 그것은 임상의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 만약 그 사건이 없었다면 필자가 국내 치과 최대 포털사이트 중 하나인 덴트포토를 만드는 일도 없었을 것 같다. 이렇게 디지털은 기존의 아날로그에서 오는 것들을 디지털로 바꾸었을 때 엄청난 변화가 일어난다. 단순한 전화기에서 뭐든 다 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바뀌는 것처럼 상상할 수 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최근 이러한 바람은 치과계에서도 급속히 일어나서 관련 제품이 탄생하고, 이에 관해 토론하는 학술의 장도 많이 마련됐다. 그것은소위 CAD/CAM이라고 하는 장비와 소프트웨어인데 여러 가지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그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은 구강스캐너라고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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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