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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79)
최용현 대한심신치의학회 부회장

미국에서 온라인 강의만 듣는 유학생은 유학 비자를 취소하겠다는 발표가 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철회하는 일이 있었다. 원칙적으로는 맞는 말일 수 있다. 하지만 조금 생각해보면 그 원인이 코로나 사태와 같은 비상상황에서 대학들이 임시로 조치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전후 사정을 모두 배제하고 원칙적인 것을 내세워 발표한 것이다. 이 일을 보면서 한 책이 생각났다. 한나 아렌트의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이다. 작가는 유대인 학살의 주범이 악의 화신이기보다는 자신의 행동이 상대에 미칠 영향이나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고 행하면서 발생한 문제라고 말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지 않으면 어떤 일도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 발표는 법적으로는 옳을 수는 있지만,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발표였다. 아마도 발표 이전에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되지 않았거나 피드백되지 않았거나 잘못을 검증하는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았다는 의심이 든다. 자신들이 행하는 행동이 몇 년을 준비해온 유학생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발표였다. 물론 유학생 자금으로 학교 재정을 충당하는 학교에 대한 고려는 말할 필요도 없다. 하버드 등 명문대학들의 강한 반발로 급하게 취소됐지만, 이것이 단순히 이 부서만의 해프닝인지 아니면 미국 전 행정부의 태도인지, 세상에 우연은 없다는 논리에 입각하면 지금 미국은 예전의 미국이 아닌 것만은 확실하다. 상식을 기반으로 움직이기보다는 힘의 논리로 움직이는 느낌을 받는다.


트럼프가 America First를 외치면서 미국의 모든 기조가 상식보다는 힘으로 변했다. 상식은 상황을 판단해야 하지만 힘의 논리로 가면 상황보다는 단순한 옳고 그름으로 변한다. 주어진 대로 자신이 하는 일을 생각 없이 충실하게 하기만 하면 옳게 된다. 과거 독일에서 히틀러가 시키는 대로 열심히 충실하게 수행한 것뿐이라서 사람을 수백만 명을 죽였지만 자신은 죄가 없다고 주장한 아이히만의 논리이다. 자신이 행하는 일에 대해 아무 생각도 없이 단순히 열심히 하다가 도덕과 윤리에 상반되면 악이 된다. 한나 아렌트는 이것을 ‘악의 평범성’이라 정의했다. 몇 번을 생각해봐도 이번 사태는 아이히만처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일만 하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작품이고 검증 시스템이 무너진 상태에서 나왔다고 생각된다. 물론 생각이 있는 자가 반론을 제기했을 수도 있지만, 그런 상식의 소리가 묻혀버릴 분위기나 상황일 가능성이 높다.


건강한 사회란 상식이 통용되고 소수의 의견이 반영되고 차별받지 않는 사회이다. 미국의 유학생 정책은 원래 다른 나라 유학생을 공부시켜 귀국시키고, 그들이 그 나라의 사회적 지도자가 되게 해 미국에 호의적인 국가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런 면에서 미국 유학생 정책은 단순히 대학 재정만의 문제가 아닌 중요한 국가 미래를 위한 외교적인 포석이었다. 지금 미국 유학담당자들이 그런 기본 원칙도 모르기 때문에 이번과 같은 발표가 가능했을 것이다. 이번 일로 심쿵했을 유학생들은 미국을 다시 보는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 현재 미국이 있기까지 과거에 수많은 노력이 있었다는 것을 잊은 것이다. 요즘 미국이 보이는 모습은 미래를 대비하지 않고 현재의 힘만 자랑하는 듯하다. 지금 심쿵한 유학생들이 각 나라에서 지도자가 되는 20~30년 뒤를 생각하지 않은 정책이다. 트럼프가 외치는 America First를 들은 전 세계 젊은이들이 각 나라의 지도자가 되어 미국에 대할 태도는 지금과 많이 다를 것이다.


상대의 이익을 생각하면 모두가 친구가 될 수 있지만,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면 모두가 적이 된다. 개인이나 국가도 마찬가지다. 가난한 나라 유학생들을 무료로 공부시켜주면서 얻은 신뢰가 지금 세계 유일한 최강국을 만들어 주었다. 그런 노력을 잊어버리고 이젠 미래가치인 유학생들의 호감을 반감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현재는 과거의 결과물이고 미래는 현재의 결과물이다. 20~30년 뒤 미국의 모습이 궁금해진다. 열심히 운동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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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편집인 칼럼] 회원을 위한 자리매김, 전시회
지난 13일부터 사흘간 YESDEX가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는 100명대로, 지난 6월 SIDEX 개최 당시보다 심각한 상황이기는 하였으나 정부의 명확한 거리두기 지침과 사회적 방역시스템이 성숙한 까닭에 혼란 없이 성공적으로 치러졌다. 주변 개원의들을 만나보면 올 한해 코로나로 타격을 입은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재택근무 확산이나 모임 최소화 등에 따라 치과 치료를 더 많이 받았던 것인지 매출 감소는 내과, 소아청소년과 등에 비해 덜한 편이라고 말하곤 한다. 이는 주식시장에 상장된 치과 관련 기업들의 실적 데이터를 보아도 추정할 수 있는데, 국내보다 심각한 해외의 코로나 감염 상황을 고려하면 국내 영업실적이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각종 기자재전시회가 취소되고, 상반기에는 사회적 시스템의 미성숙에서 기인한 혼란으로 대면 영업이 위축된 결과 중소기업들을 중심으로 많은 어려움이 감지되고 있다. 대면 행사의 축소는 치과의사들에게도 불편함을 준다. 올해 치과용 엑스레이가 3대 이상 전시된 것을 본 게 이번 YESDEX가 처음이라는 농담 섞인 소리가 전시회장에서 나왔을 정도로,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치과신문 논단] 코로나 19가 가져다준 치과 세미나 변화
최근 방역수칙이 엄밀해지면서 치과계의 학술대회와 세미나도 기존의 대면 방식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예년 같으면 각 학회의 추계학술대회와 각 지부의 권역별 학술대회 및 전시회 등이 활발하게 열리고 많은 사람이 모이는 축제가 되는 시절이나 올해는 매우 어려워지는 상황으로 변해 버렸다. 궁여지책으로 온라인 학술대회로 전환하고 동영상 강의를 준비하는 곳이 많아졌다. 이제 동영상 강의는 또 하나의 학술 트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 같다. 이 중에는 소위 대박이라는 표현이 적절한 온라인 학술대회도 있었다. 필자도 처음에는 온라인 학술대회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다. 직접 현장에 가서 들어야 집중력도 더 생기고, 또 같은 관심사를 가진 여러 치과의사와 교류의 장이 좋았다. 덤으로 전시부스를 돌아보며 양질의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기존 대면 학술세미나와 비교해 너무 초라하고 집중력도 떨어지는 온라인 학술세미나의 효용성에 의심이 갔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학술대회를 살펴보니 매우 좋은 점이 많이 보여 오늘 필자의 느낌을 글로 적을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 강의는 기존 학술세미나와 비교해 많은 장점이 있다. 첫째, 여러 주제를 다양하게 다룰 수 있다. 기존 대면 학술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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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소유와 풀소유
요즘 세간에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을 집필하신 스님이 좋은 집에서 사는 모습으로 방송에 나가고부터 ‘무소유’를 쓰신 법정스님과 비교되어 ‘풀소유’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여기에 선승이셨던 숭산스님의 외국인 제자인 스님이 비난을 하다가 전화통화 후에 다시 칭찬을 하며 또 다른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하지만 불교적 개념에서 보면 두 사건은 하나도 논란이 되지 않는, 의미 없는 일이다. 우선 ‘풀소유’의 반대가 ‘무소유’가 아니다. 일반 사람들은 ‘무소유(無所有)’를 한자로 해석하여 ‘소유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다른 의미가 있다. 불교에서 무소유란 수행 단계 중 하나이다. 수행 단계가 9가지가 있으며, 그중 8번째 단계를 ‘무소유처’라고 부르며 ‘무한의식을 뛰어넘어 아무것도 없는 경지’라고 한다. 법정스님이 책 제목을 여기서 따오며,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행으로 소유하지 않는 기본적인 방법을 제시한 것인 듯하다. 불교의 기본개념은 ‘중도’로 선악이 존재하지 않는다. 선악이란 상대적 개념이기 때문이다. 중도는 선도 악도 아니지만, 선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선은 당연한 기본이기 때문이다. 선하면 악을 이해하고 비로소 ‘중도’에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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