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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마스크 단상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85)
최용현 대한심신치의학회 부회장

요즘 덴탈마스크가 귀한 몸이 되었다. 치과의사는 마스크에 익숙하지만 일반인들은 적응하기가 쉽지 않은 듯하다. 그나마 한국인들은 황사 덕분(?)에 마스크에 친화력을 지니고 있다. 반면 서양인들은 마스크에 심한 거부감이 있다는 것을 코로나 사태를 통해 보면서 문화적 차이가 큰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그럼 왜 그들은 마스크에 대해 그리도 심하게 거부반응을 나타내는 것일까?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다양한 분석들이 있다. 서양에서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법으로 금지시킨 나라가 많다는 이유도 있다. 환자들만 사용한다는 인식이 있다는 주장도 있다. 사람을 볼 때 동양은 눈을 먼저 보지만 서양은 입을 먼저 본다는 주장도 있다. 마스크를 안 쓸 자유가 침해당했다는 주장도 있다. 서양 영화에서 공포나 스릴러물 혹은 범죄물에서 범인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보면 그들에게 마스크가 공포의 상징이거나 범죄와 연관된 이미지가 있는 것은 확실하다.


필자는 오래된 문화와 철학적 사고 차이에서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우선 동양은 외향보다 내면을 중시하고 서양은 반대였다. 동양에서는 Yes와 No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다. 부모님의 “괜찮다”라는 말이 반대를 의미하는 경우도 많다. 말하는 것과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숨겨진 의도도 많이 있다. 부부가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 하지 않고 평생을 해로하는 것이 동양인 문화다. 외면보다 내면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반면 서양은 부부간에 “I love you”를 하루에도 여러 번 말해주어야 한다. 외적으로 들리고 보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악수가 내 손에는 당신을 해할 무기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생겼다는 것은 상대방은 일단 경계의 대상으로 보는 문화다. 마스크는 전투 기사들이 투구로 사용했다. 중요한 죄수들을 수감할 때도 사용했다. 뒤마의 유명한 소설 ‘철가면’이 그렇게 만들어졌다.

 

이런 문화적 차이로 동양인은 상대방이 마스크를 써도 그 사람을 파악하는 데 심리적 불편감이 서양인보다 적다. 어차피 가려진 얼굴에서 보여지는 정보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직접 표현이나 표정에서 많은 정보를 얻는 서양문화에서 마스크로 얼굴이 가려진 상대방은 알 수 없는 존재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포감이나 적대감까지 유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코로나시대를 적응하는 데 서양보다는 동양이 좀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코로나는 사회에 한 부분으로 자리잡아가는 듯하다. 백신이 개발되어도 이따금 유행할 수있다. 또 다른 그 무엇이 나타날 수도 있다. 코로나가 지구 온난화 원인으로 유행했다면, 유사한 일은 계속 반복될 수  있다. 지구 온난화는 우리 한반도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기후변화로 수돗물에서는 깔따구 유충이 나오고, 북한산에는 대벌레가 급증하고, 전국적으로 매미나방 피해가 급격히 증가했다. 인류가 외출할 때 발을 보호하기 위해 처음 신발을 신었을 때는 매우 불편했을 것이다. 어느 날 인류가 호흡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하는 것이 보편화되는 날이 올 수도 있다.

 

지구 온난화에 의한 변화로 인류는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처음 접하는 일들을 수없이 직면할 것이다. 1주일 간격으로 3개의 태풍이 왔다. 코로나가 만들어낸 비대면 사회도 처음 접하는 일들이다. 초등학교 1학년이 학교를 가보지 못한다. 모든 학회가 비대면으로 온라인 강연을 한다. 커피숍에서는 앉아있으면 안 된다. 9시 이후엔 음식점이 문을 닫아야 한다. 마스크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다. 불과 2년 전에 들었다면 거짓말이라고 생각할 만한 일들이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다.

 

그렇게 생각을 확대해보면 미래 어느 날 외출할 때 신발장에서 신발을 골라 신듯이 현관 옆 마스크 장에서 마스크를 골라서 착용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 마스크를 착용한 아기들은 생활필수품으로 인식할 수도 있다. 요즘 마스크에 페이스쉴드까지 장착하고 환자를 진료하는 것이 여간 성가신 것이 아니다. 하루빨리 코로나사태에서 벗어나길 바란다. 마스크가 아무 일 없던 평상이 행복이었음을 새삼 깨닫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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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편집인 칼럼] 비급여 관리 종합대책에 대한 치과계의 시각
11월말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의 비급여관리강화 종합대책 수립 연구용역 결과에 대한 공청회’를 주관했다. 여기서 복지부 김현준 의료보장심의관은 비급여 관리대책 수립의 이유로 환자들을 보호하고 의료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정부는 비급여 진료비용 실태조사 및 정보 공개 대상을 의원급 의료기관까지 확대하는 한편, 의료기관 개설자에게 직접적인 비급여 사전설명 의무를 부여하는 내용의 개정 의료법 시행규칙을 공포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예고한 바 있다. 치과의 경우 급여 대비 비급여 비율이 의과에 비해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이날 공청회에서는 위의 사항 외에 의료기관에 급여 병행 비급여 자료제출을 요구하고, 비급여 통제 및 관리의 수단으로서 주기적으로 비급여 재평가를 실시해 비급여 유지 혹은 급여전환 여부를 정하면서, 정리해 나가자는 얘기까지 언급됐다. 12월 중 보건복지부가 발표한다는 비급여 관리 종합대책의 실체가 두려울 따름이다. 우리 의료기관들은 국민건강보험법 제42조에 따라 일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의료기관을 제외하고는 요양기관
[치과신문 논단] 코로나 19가 가져다준 치과 세미나 변화
최근 방역수칙이 엄밀해지면서 치과계의 학술대회와 세미나도 기존의 대면 방식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예년 같으면 각 학회의 추계학술대회와 각 지부의 권역별 학술대회 및 전시회 등이 활발하게 열리고 많은 사람이 모이는 축제가 되는 시절이나 올해는 매우 어려워지는 상황으로 변해 버렸다. 궁여지책으로 온라인 학술대회로 전환하고 동영상 강의를 준비하는 곳이 많아졌다. 이제 동영상 강의는 또 하나의 학술 트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 같다. 이 중에는 소위 대박이라는 표현이 적절한 온라인 학술대회도 있었다. 필자도 처음에는 온라인 학술대회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다. 직접 현장에 가서 들어야 집중력도 더 생기고, 또 같은 관심사를 가진 여러 치과의사와 교류의 장이 좋았다. 덤으로 전시부스를 돌아보며 양질의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기존 대면 학술세미나와 비교해 너무 초라하고 집중력도 떨어지는 온라인 학술세미나의 효용성에 의심이 갔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학술대회를 살펴보니 매우 좋은 점이 많이 보여 오늘 필자의 느낌을 글로 적을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 강의는 기존 학술세미나와 비교해 많은 장점이 있다. 첫째, 여러 주제를 다양하게 다룰 수 있다. 기존 대면 학술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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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소유와 풀소유
요즘 세간에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을 집필하신 스님이 좋은 집에서 사는 모습으로 방송에 나가고부터 ‘무소유’를 쓰신 법정스님과 비교되어 ‘풀소유’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여기에 선승이셨던 숭산스님의 외국인 제자인 스님이 비난을 하다가 전화통화 후에 다시 칭찬을 하며 또 다른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하지만 불교적 개념에서 보면 두 사건은 하나도 논란이 되지 않는, 의미 없는 일이다. 우선 ‘풀소유’의 반대가 ‘무소유’가 아니다. 일반 사람들은 ‘무소유(無所有)’를 한자로 해석하여 ‘소유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다른 의미가 있다. 불교에서 무소유란 수행 단계 중 하나이다. 수행 단계가 9가지가 있으며, 그중 8번째 단계를 ‘무소유처’라고 부르며 ‘무한의식을 뛰어넘어 아무것도 없는 경지’라고 한다. 법정스님이 책 제목을 여기서 따오며,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행으로 소유하지 않는 기본적인 방법을 제시한 것인 듯하다. 불교의 기본개념은 ‘중도’로 선악이 존재하지 않는다. 선악이란 상대적 개념이기 때문이다. 중도는 선도 악도 아니지만, 선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선은 당연한 기본이기 때문이다. 선하면 악을 이해하고 비로소 ‘중도’에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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