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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마스크 단상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85)
최용현 대한심신치의학회 부회장

요즘 덴탈마스크가 귀한 몸이 되었다. 치과의사는 마스크에 익숙하지만 일반인들은 적응하기가 쉽지 않은 듯하다. 그나마 한국인들은 황사 덕분(?)에 마스크에 친화력을 지니고 있다. 반면 서양인들은 마스크에 심한 거부감이 있다는 것을 코로나 사태를 통해 보면서 문화적 차이가 큰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그럼 왜 그들은 마스크에 대해 그리도 심하게 거부반응을 나타내는 것일까?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다양한 분석들이 있다. 서양에서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법으로 금지시킨 나라가 많다는 이유도 있다. 환자들만 사용한다는 인식이 있다는 주장도 있다. 사람을 볼 때 동양은 눈을 먼저 보지만 서양은 입을 먼저 본다는 주장도 있다. 마스크를 안 쓸 자유가 침해당했다는 주장도 있다. 서양 영화에서 공포나 스릴러물 혹은 범죄물에서 범인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보면 그들에게 마스크가 공포의 상징이거나 범죄와 연관된 이미지가 있는 것은 확실하다.


필자는 오래된 문화와 철학적 사고 차이에서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우선 동양은 외향보다 내면을 중시하고 서양은 반대였다. 동양에서는 Yes와 No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다. 부모님의 “괜찮다”라는 말이 반대를 의미하는 경우도 많다. 말하는 것과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숨겨진 의도도 많이 있다. 부부가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 하지 않고 평생을 해로하는 것이 동양인 문화다. 외면보다 내면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반면 서양은 부부간에 “I love you”를 하루에도 여러 번 말해주어야 한다. 외적으로 들리고 보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악수가 내 손에는 당신을 해할 무기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생겼다는 것은 상대방은 일단 경계의 대상으로 보는 문화다. 마스크는 전투 기사들이 투구로 사용했다. 중요한 죄수들을 수감할 때도 사용했다. 뒤마의 유명한 소설 ‘철가면’이 그렇게 만들어졌다.

 

이런 문화적 차이로 동양인은 상대방이 마스크를 써도 그 사람을 파악하는 데 심리적 불편감이 서양인보다 적다. 어차피 가려진 얼굴에서 보여지는 정보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직접 표현이나 표정에서 많은 정보를 얻는 서양문화에서 마스크로 얼굴이 가려진 상대방은 알 수 없는 존재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포감이나 적대감까지 유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코로나시대를 적응하는 데 서양보다는 동양이 좀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코로나는 사회에 한 부분으로 자리잡아가는 듯하다. 백신이 개발되어도 이따금 유행할 수있다. 또 다른 그 무엇이 나타날 수도 있다. 코로나가 지구 온난화 원인으로 유행했다면, 유사한 일은 계속 반복될 수  있다. 지구 온난화는 우리 한반도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기후변화로 수돗물에서는 깔따구 유충이 나오고, 북한산에는 대벌레가 급증하고, 전국적으로 매미나방 피해가 급격히 증가했다. 인류가 외출할 때 발을 보호하기 위해 처음 신발을 신었을 때는 매우 불편했을 것이다. 어느 날 인류가 호흡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하는 것이 보편화되는 날이 올 수도 있다.

 

지구 온난화에 의한 변화로 인류는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처음 접하는 일들을 수없이 직면할 것이다. 1주일 간격으로 3개의 태풍이 왔다. 코로나가 만들어낸 비대면 사회도 처음 접하는 일들이다. 초등학교 1학년이 학교를 가보지 못한다. 모든 학회가 비대면으로 온라인 강연을 한다. 커피숍에서는 앉아있으면 안 된다. 9시 이후엔 음식점이 문을 닫아야 한다. 마스크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다. 불과 2년 전에 들었다면 거짓말이라고 생각할 만한 일들이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다.

 

그렇게 생각을 확대해보면 미래 어느 날 외출할 때 신발장에서 신발을 골라 신듯이 현관 옆 마스크 장에서 마스크를 골라서 착용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 마스크를 착용한 아기들은 생활필수품으로 인식할 수도 있다. 요즘 마스크에 페이스쉴드까지 장착하고 환자를 진료하는 것이 여간 성가신 것이 아니다. 하루빨리 코로나사태에서 벗어나길 바란다. 마스크가 아무 일 없던 평상이 행복이었음을 새삼 깨닫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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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편집인 칼럼] 전문지의 중요성
올해로 치과신문이 창간 27주년을 맞았다. 소규모 개원의 비율이 90%가 넘어 정보 단절 경향이 큰 특성상 치의들은 치과계의 흐름이나 동향을 전문지를 통해 파악하는 경우가 많다. 회원 대다수가 개원의인 서울지부는 이러한 회원들의 요구를 반영해 신문을 창간했고, 치의들의 삶과 치과계 대소사를 담아 문화(文化)로써 가꾸어온 바 있다. 이 의미에 대해 다시금 짚어보고자 한다. 정보는 확장되고, 매개체인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 언론’의 역할은 증대되고 있다. 30여년 전 PC산업의 도약에 따라 사람들은 앞으로 종이는 점차 없어질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하지만, 프린터 보급에 따라 도리어 종이 사용량은 늘어났고, 창작물의 생산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사회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에도 그랬지만, 스마트폰이 보급을 확산하는 시기였던 2000년대 후반에도 종이신문을 비롯한 언론의 효용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IT 기기의 확산은 말 그대로 개인의 정보처리능력이 확장된 것인 만큼, 치과신문이 창간한 27년 전과는 비할 바 없이 많은 정보를 소화하게 돼 ‘언론의 가치’는 더욱 더 커졌다. 치과계도 과거에는 일개 사안이 전국으로
[치과신문 논단] 워킹 우먼을 넘어 원더 우먼이 되어야 하는 현실
지난달 29일 대한여자치과의사회(이하 대여치)에서 예비 회원들을 위한 멘토&멘티 만남의 행사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후배들이 궁금해하는 몇 가지 질문을 사회자가 받아 멘토들에게 질문하고 답하는 코너가 관심이 높았다. 특히 육아와 일의 양립에 관한 질문에서는 저마다 할 얘기가 많은 것 같다. 막상 출산을 하고 육아의 길에 들어서면 초보 엄마의 일상은 눈물 범벅에 갈팡질팡의 연속이다. 새내기 개원 의사라면 병원일과 육아, 가사노동에 번아웃이 될 정도다. 공부에 치이고 늘 잠이 부족했던 본과나 수련의 시절이 행복했다는 넋두리를 한다. 일과 육아를 어떻게 균형 있게 해야 하냐는 아우성에 선배들은 각자의 경험에 따라, 아이의 성장기에 따라 처방을 내려준다. 그러나 선배의 충고는 개인차가 있고, 처한 환경이 서로 달라 당혹스러울 때가 많다. 주변에 육아를 보조할 막강한 서포터가 있다면 불행 중 다행이다. 대신 할머니, 이모, 보육도우미, 어린이집 등에 아이를 맡기고, 그들이 서운하지 않게 세심히 관리하는 부담과 마음 졸임은 감내해야 한다. 출근해서는 진료, 공부, 직원 관리 등 다재다능한 의사로 변신해야 한다. 의사로서 혹시 동료에 뒤처질까 틈틈이 공부하고,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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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