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심리학이야기

회광반조(回光返照) - 2020년(경자년)을 마무리하며 -

URL복사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96)
최용현 대한심신치의학회 부회장

회광반조(回光返照)’라는 말이 있다. 빛을 돌이켜 거꾸로 비춘다는 뜻으로 사람이 죽기 직전에 잠시 온전한 정신이 돌아오는 것을 비유하기도 하고, 촛불이 꺼지기 전에 한 번 밝게 타오르고 꺼지는 현상을 말하기도 한다. 불교에서는 참선 수행 중에 밖으로 향한 마음을 내면으로 돌이켜서 다시 돌아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코로나 백신이 개발됐다는 뉴스와 함께 다시 기승을 부린다. 우리나라도 이번 주에 하루 확진자가 1,000명을 넘는 단계에 들어왔다. 최근 이런저런 뉴스를 듣다가 문득 회광반조란 단어가 떠올랐다. 새벽이 오기 직전 밤이 가장 어둡고, 촛불은 꺼지기 직전 가장 밝다. 모두가 앞만 보고 있을 때 뒤돌아봐야 한다는 뜻이다. 시험은 내가 잘 보는 것보다 남이 못 보았을 때가 더 중요함을 아는 것이 회광반조이다. 정말 옳다고 판단했을 때가 멈추고 되돌아볼 때다. 희망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느낄 때 뒤로 돌면 된다는 뜻이다.

 

2020(경자)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보이는 사건들이 회광반조 같다. 지난 경자년을 뒤돌아보니 ‘마스크와 코로나’로 두 단어만 기억이 남는다. 지구 모든 사람이 코로나바이러스 위협 속에서 한 해를 지냈다. 지금 상황이 나쁜 것은 바이러스로부터 인류가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이고, 다행한 것은 인류의 존망이 걸린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다른 질환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사율이 높은 것이 문제이지 인류 생존 자체를 위협하지는 않는다.

 

과학자들은 지구가 생기고 지구 생명이 5번 멸종이 있었다고 말한다. 인류학자들에 의하면 인류가 겪은 마지막 인류 멸종의 위협은 7만년 전 슈퍼화산인 인도네시아 토바화산 폭발이었다. 슈퍼화산 폭발은 핵전쟁이나 소행성이 지구에 충돌할 때 나타나는 것과 유사한 현상이 나타난다. 두꺼운 먼지와 대량의 화산재가 장기간 햇빛을 가리게 된다. 이로 인해 지구 전체 기온은 크게 낮아지며 겨울(화산겨울)이 지속되고, 식물이 멸종하고 그에 따라 다른 생물들도 멸종하게 된다. 2009년 미국 럿거스대학 연구진은 토바화산 폭발로 지구 평균 기온이 7도가량 낮아졌으며 인류는 대부분 생존에 위협을 받았고, 수천명만이 살아남아 현생인류의 조상이 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인류를 포함한 지구 위에 살고있는 모든 생명은 늘 크고 작은 생존의 위협을 받아왔다. 지구 종말을 그린 영화에서 등장하는 소행성 충돌이나 얼마 전 상영된 백두산 폭발 영화처럼 인간의 과학적 능력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인류 생존을 결정하는 커다란 위협이 있다. 또 이번 코로나와 같은 멸종은 아니지만 개체수를 감소시키는 작은 위협도 있다. 위협에 노출될 때마다 인류는 늘 새로운 생존 방법을 모색해왔다. 이번 코로나 위협도 이제 거의 끝자락에 도달하고 있는 느낌이다.


12월 21일이 동지이다. 동지는 밤의 길이가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다. 하지만 동지가 지나면 낮이 점점 길어진다. 가장 절망적인 상황이지만 이때부터 낮이 길어지는 희망이 시작된다. 1년 중 회광반조의 날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지구가 태양에 가장 가까운 날인 것도 회광반조이다. 동지가 지나면 희망이 생긴다. 동지까지가 밤이 길어지고 깊다. 아무리 칠흑 같은 어둠도 새벽 여명에 사라지는 것이 이치이다. 동지가 지나면 새해이다. 새해 신축년(辛丑年)은 동양철학적으로 신(辛)이라는 노력의 결과물이 나오는 황소 해이다. 그동안 열심히 노력한 농부들이 수확을 하는 결과의 해이다. 경자년을 잘 견뎌낸 결과를 얻는 해이다. 어둠의 마지막 자락에서 희망이 생겨나는 회광반조를 생각해 본다.


2020년을 마무리하며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힘내라는 말보다 폭풍우를 만난 돛단배처럼 물결의 흐름에 맡기는 지혜를 권한다. 불가항력인 상황은 힘으로 맞서는 것이 아니라 흐름에 맡기며 견디는 것이 순리이며 회광반조의 지혜이다.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때에 인류는 그렇게 지혜롭게 생존해왔다. 사람 마음도 이와 유사하다. 멀어지면 그리움이 커지고 가까워지면 불만이 커진다. 이때 회광반조를 하면 불만이 고마움이나 감사함으로 바뀐다. 회광반조가 지금의 어려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기대해본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