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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우리 사회는 어디로 가고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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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532)
최용현 대한심신치의학회 부회장

지난달 미국이 아프간에서 완전 철수하였다. 아프간 전쟁을 실패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문맹률이라 평가되었다. 훈련병 5% 정도만이 초등학교 3학년 정도 학력 수준이라서 정예화된 군인을 배출할 수 없었다고 한다. 거기에 비교하면 한국전쟁 이후에 획기적인 발전을 한 우리나라는 높은 교육열로 문맹률이 없는 것이 큰 요인이었다. 우리 교육열은 높았다는 것보다 매우 강했다는 표현이 어울린다. 타인을 누르고 자신만 이기길 바라는 경쟁의 교육열이었기 때문이다.

 

교육은 두 가지의 기능이 있다. 한 개인을 독립적으로 경제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직업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과 사회 속에서 공동생활을 영유할 수 있는 도덕과 윤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그런데 이기는 교육열은 지식을 과도하게 강조하고 도덕과 윤리는 배제하는 결과를 낳았다. 결국 수십 년이 지난 지금 그 패해가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다.

 

요즘 TV를 보다 보면 차마 내용을 끝까지 보기 어려워 채널을 돌리는 경우가 많아졌다. 층간소음으로 찾아온 이웃에게 손도끼를 휘두르고, 고등학생은 60세가 넘은 노인에게 담배 셔틀을 해주지 않는다고 꽃나무로 때렸다. 부모를 대신해 길러준 할머니를 손자 둘이 공모해 시해하였고, 20개월 된 영아를 계부가 성폭행 학대 살해한 기사를 볼 때는 차마 다 듣지 못하고 채널을 돌렸다. 매일 저녁 방영되는 일일드라마에서 친모가 딸을 죽이려 시도하는 패륜적인 내용이 하루가 멀다 하고 등장하여 역시 차마 보지 못하고 채널을 돌리곤 한다. 주말드라마에서는 딸 3명이 모두 엄마의 불륜으로 출생했다는 내용이다. 동물의 왕국에서 다루는 약육강식에 의한 맹수들의 사냥 모습을 카메라로 보는 것도 잔혹함을 느꼈는데 이젠 차라리 다큐멘터리 프로가 더 안정감을 준다. 적어도 동물들은 자연법칙을 위배하는 행동을 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배달로 월 300만원을 버는 20대가 자신이 자동차를 좋아해 1억5,000만원짜리 외제 오픈카를 사고 차값으로 월250만원을 사용하고 남은 50만원으로 생활을 하는데 차를 타는 순간이 좋다는 기사는 필자 생각을 복잡하게 하였다. 본인이 모든 고생을 다 감수하고 갖고 싶은 것을 갖겠다는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옳은 것도 아니다. 그럼 누가 그에게 불법이 아닌 일에 대하여 지금은 존재하지 않은 미래 위기를 대처하기 위해 저축하라는 말을 할 수 있으며, 또 그는 과연 귀를 열고 들을 마음이 있을까. 필자는 논리적으로 그 행동이 이해되지 않지만, 감정적으로 조금은 공감이 간다. 물론 모든 20대가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는다. 하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도 동조할 것이란 의심도 든다.

 

필자세대는 가난하여 성장기에 갖고 싶을 것을 갖는 것보다 못 갖는 경우가 더 많아서 포기에 익숙하였다. 반면 웬만하면 가지고 살 수 있는 시대를 살아온 이들은 결코 포기에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세상은 그렇게 만만하고 녹녹하지 않다. 아니 더 냉정해졌다. 만약 한 치의 잘못한 선택을 하였다면 결과는 혹독하게 치러야 한다. 만약 그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선택이 무모하였음을 깨닫고 어느 날인가 차량을 처분하려 할 때는 차의 가치가 급격히 하락해 있는 것을 현실적으로 느낄 것이다.

 

나이 탓인지 최근 들어 필자에게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지경이 되었을까’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 ‘지금 우리 사회는 어떤 위치에 있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가’는 질문을 해본다. 혹자의 말처럼 실질적 사형제도가 시행되지 않는 탓일까? 교육이 무너진 탓일까? 막장 드라마 영향일까? 타락한 종교인들이 많아진 탓일까? 정치인들의 위선 때문일까? 최근 연속적으로 벌어지는 폐륜사건들을 보면서 우리사회를 재조명해 본다. 한 사회를 지탱하는 요건 중에서 정의와 도덕이 중요한 요소다. 그중 하나만 무너져도 위험해진다.

 

지금 우리사회는 사회 정의와 도덕성이 흔들리고 있다. 사회정의는 위정자들이 이권에 따라 해석을 달리하면서 근간이 흔들렸다. 도덕과 윤리는 교육이 무너지면서 같이 무너졌다. 건강한 사회로 돌아가지 않으면 미래 행복은 더욱 줄어든다. 늦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회 정의와 도덕과 윤리가 다시 살아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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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벌의 비행
얼마 전 반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임윤찬이 우승을 했다. 4년 전에도 한국인인 선우예권이 우승해 연속으로 받기 어려울 것이란 예상을 깨고 최연소 우승이라는 기록마저 남겼다. 필자도 간간이 심심하면 베르디 음악을 듣기는 하지만 어려운 음악을 이해할 만큼 클래식 마니아는 아니다. 뉴스를 들으며 호기심이 생겨 유튜브에서 그의 연주 모습을 보며 ‘신명나다’란 단어가 떠올랐다. 순수 국어인 ‘신명나다’는 ‘저절로 일어나는 흥겨운 신과 멋이 생기다’로 ‘신나다’보다 훨씬 더 깊이 있는 신남이라 할 수 있다. 혹자는 개인이면 ‘신난다’라 하고 여러 명이면 ‘신명난다’라고 하지만 사전적으로는 구분돼 보이지 않는다. 여러 명이 같이 놀다 보니 개인의 ‘신남’이 배가되어 나타나는 경향이 많지만 임윤찬처럼 혼자서도 충분히 신명나는 상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찌 보면 신들린 듯한 모습으로 보이지만 신명난 모습과는 다소 다르다. 신들린 모습은 무속인이 신(神)이 들어와 접신한 상태에서 작두에 오를 때처럼 평소와 다른 모습 상태라 할 수 있다. 한자어에 ‘신명(神明)’이 있지만 ‘신명나다’와는 의미가 다르고 천지신명(天地神明)의 의미에 가깝다. 신명이 나는 것은 오로지 자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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