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즐거운 치과생활

어깨가 얼어붙었다? ‘오십견’이란 무엇일까요?

URL복사

글·사진 / 정현석 재활의학과 전문의

 

흔히 ‘어깨 통증’ 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바로 ‘오십견’일 것이다. 하지만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의 10% 정도만이 실제 오십견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굉장히 다양하지만, 그중 하나인 오십견이 특별히 유명한 것은 그만큼 이 질환이 고통스럽고 치료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며 그래서 사람들의 뇌리에 ‘어깨 통증=오십견’이라는 고정관념이 생긴 것 같다.

 

이 질환은 보통 50대에 오는 어깨 통증이라는 의미로 오십견이라고 불리지만, 정확한 명칭은 ‘동결건’ 혹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라는 조금 어려운 용어다. 그 이름에 이 질환에 대한 설명이 있다. 동결건은 어깨 관절이 얼어붙었다는 의미다. 관절이 얼어붙었으니 어깨가 움직이기 어려운 질환을 뜻하고, 유착성 관절낭염은 관절을 둘러싼 주머니인 관절낭이 염증 등으로 인해 들러붙는 유착이 발생한 것을 말한다.

 

이름을 되새겨 보자면 어깨 관절을 감싼 주머니처럼 생긴 관절낭이 관절에 얼 듯이 들러붙은 것을 오십견이라고 하는 것 같다. 그래서 오십견에 걸리게 되면 어깨의 움직임이 제한되어 팔을 들어올려 머리를 감거나 팔을 뒤로 돌려 안전벨트를 매거나 여성의 경우 브래지어를 착용하기 어렵게 된다.

 

 

오십견은 보통 50대에 잘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40대나 30대에서도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다. 유병율은 일반 인구의 약 2~5%, 그러니까 대략 40명에 한 명 꼴로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여성이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 더 잘 발생하고, 유방암 수술을 받았거나 어깨 외상 후에도 잘 생긴다. 50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관절을 보호해주는 여성호르몬이 폐경기가 되면서 감소하게 되어 뼈와 관절이 약화되기 쉽고 또한 여성의 근육량이 남성에 비해 적어 관절의 안정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오십견은 한쪽 어깨에 생기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갑상선 질환 등 특이 질환이 있는 경우 양측으로 생길 수 있기에 양측으로 오게 되면 추가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오십견은 보통 3단계로 진행되는데 결빙기(freezing), 동결기(frozen), 해빙기(thawing)로 구성된다.

 

결빙기에는 어깨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며 이로 인해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염증으로 어깨 관절낭의 유착이 시작되어 움직임이 제한되기 시작한다. 주로 잠을 잘 때 통증이 심하며 이 시기가 보통 6개월까지 서서히 진행되어 점차 팔을 어깨 높이로 들어올리기도 어렵게 된다.

 

동결기에는 어깨 관절의 염증이 만성 섬유화 유착으로 변화된 시기로 염증이 줄었기에 통증은 이전 시기에 비해 감소하기 시작하나 관절의 움직임은 최대로 제한되어 일상생활의 불편함은 여전히 지속된다. 이 시기는 보통 12~15개월까지 진행된다.

 

해빙기에는 유착되어 움직일 수 없었던 어깨 관절이 점차 유착이 풀리는 시기로, 통증도 사라지고 어깨 관절의 움직임도 정상화되는 시기다. 보통 2년 정도 걸리며, 길면 3년까지도 지속된다.

 

진단은 숙련된 의사가 신체진찰을 하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비슷한 증상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X-ray, 초음파 검사, 심한 경우 MRI 검사까지도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오십견 환자의 2/3에서 회전근개 파열이 동반된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석회성 건염, 어깨 관절의 관절염, 어깨 충돌증후군 유무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치과에서 종종 보게 되는 턱관절 통증도 오십견 증상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턱관절 치료 후에도 어깨 통증이 지속되면 어깨 관절에 대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 질환은 치료받지 않아도 자연회복 되는 질환 중 하나지만, 자연회복 되는데 보통 2년 정도가 걸리며, 그 사이 어깨의 통증과 생활의 불편감이 매우 크기에 당연히 치료받는 것이 훨씬 좋다. 치료는 경구 소염진통제, 관절강 내에 염증을 줄이는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유착된 피막을 팽창시켜 터트리는 수압 팽창술과 전신마취 혹은 비마취 상태에서 숙련된 의사가 강제로 어깨관절을 풀어주는 ‘브리즈망’이라고 하는 비관혈적(절개하지 않는) 수동술 그리고 심한 경우 관절경 수술까지도 시행한다. 또한 자가운동과 적절한 도수치료를 통해 오십견의 진행과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치료를 천천히 살펴보자면 초기에 어깨 관절에 염증을 줄이는 스테로이드 주사만 잘 맞아도 회복기간이 절반 정도로 단축되어 회복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이 경우 보통 초음파를 보며 주사치료를 시행한다. 불편감이 크거나 어깨를 많이 쓰는 취미나, 일상생활 혹은 치과를 포함해 직업적으로 어깨를 사용할 일이 많은 경우 빠른 기능회복을 위해 수압팽창술과 브리즈망을 시행할 수 있다. 이 경우 보통 수일에서 수주 내에 회복된다. ‘수압팽창술’이란 유착된 어깨의 피막 안쪽으로 약 30cc 정도의 생리식염수와 소량의 스테로이드 주사액을 주입하여 어깨 관절에 들러붙은 관절낭을 팽창시키는 것을 말하고, 어깨 관절막이 팽창된 상태에서 숙련된 시술자가 팔을 꺾어서 유착을 풀어주어 관절의 가동범위를 회복시켜주는 것을 브리즈망 비관혈적 수동술이라고 한다.

 

다만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하는 경우는 수면마취 상태에서 내시경을 받듯 통증에 대한 기억은 없지만,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국소마취로 진행하는 경우 유착을 풀어주는 시점에 순간적으로 큰 통증을 느낄 수 있기에 통증에 예민한 환자들에게는 충분한 설명과 동의를 구한 후 진행하게 된다. 그래도 전신마취를 안 하고 진행하는 것이 선호도가 높다.

 

 

오십견에 대한 운동은 어깨를 반대쪽 어깨까지 수평으로 당겨주는 내전운동, 책상이나 의자를 잡고 아픈 어깨를 늘어뜨린 채 진자 운동을 하는 시계추운동, 어깨 위에 손을 올리고 원을 그리듯 돌려주는 원운동, 반대쪽 팔과 수건을 등 뒤로 맞잡고 당기는 스트레칭 운동 등이 있다. 운동은 통증이 시작되는 각도에서 1㎝ 정도 더 진행하면

서 반복적으로 운동하면 관절 가동범위가 호전된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들로도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 관절경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관절경 수술의 경우 인대 파열이나 회전근개 파열 등이 동반된 경우에 한 번의 수술로 오십견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오십견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깨가 오십견까지 가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다. 어깨 통증이 시작되었을 때 탁구나 배드민턴, 골프 등 어깨를 많이 쓰는 운동은 반드시 쉬어야 하고,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면서 일주일 정도 휴식을 취해도 호전이 없으면 적절한 운동치료나 주사치료를 통해 빨리 어깨 관절의 기능을 정상화해야 어깨 관절의 염증이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