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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新 기업열전] (주)다이아덴트

품질에 대한 믿음과 신뢰로 ‘계단식 성장’ 이룩

올해로 설립 27주년을 맞은 다이아덴트(대표 류재훈)는 전세계 112개국에 진출할 정도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온 ‘작은 거인’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는 다이아덴트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R&D 분야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다이아덴트의 성장 과정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국내보다는 해외 시장 진출에 주력

 

다이아덴트는 1985년 ‘금강치과산업’으로 출발했다. 제1대 류무종 회장의 의지에 따라 해외시장을 주요 사업 영역으로 삼아 온 만큼 국내보다는 오히려 해외에서 더욱 인정받는 업체다. 심지어 미국에서 공부하는 한국인 가운데는 순수 토종 업체인 다이아덴트를 미국 업체로 착각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다이아덴트는 미국, 일본, 유럽을 비롯해 개발도상국까지, 해외시장 공략의 고삐를 늦춘 적이 없다. 각 나라의 현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적용해 온 결과 지금도 매년 1~2개의 교역 대상국이 늘고 있다.

 

다이아덴트 김병철 팀장은 “미국,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가격보다는 품질을 우선적으로 보는 편이기 때문에 시장 진출이 용이했다”며 “반면에 개발도상국에서는 가격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초창기 시장 확보가 어렵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의 우수성을 알게 되는 현지 치과의사들이 증가하면서 성장세를 이어올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세계 표준 규정보다 까다로운 내부 시스템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동양은 치과계의 불모지와 다름없었다. 해외 전시회에 참여하는 업체도 드물고, 동양 업체에 대한 서양인들의 관심도 낮았다.

 

 

다이아덴트 류재훈 대표는 “90년대 초에 열린 독일 전시회의 경우 참가한 동양 업체가 전체 통틀어서 5개 밖에 없었다”며 “서양인들이 우리 부스에 와서 의외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회상했다.

 

그러나 다이아덴트의 제품 소개를 듣고 특징을 알게 되면 서양인들의 인식은 달라졌다. 품질을 최우선으로 여긴 다이아덴트의 노력의 산물이었다. 세계 표준 허용 오차보다 더욱 까다로운 내부 규정 시스템이 바로 다이아덴트의 성공 노하우이기 때문이다.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제품군

 

다이아덴트의 주요제품으로는 ‘Gutta Percha Point & Paper Point’, ‘Dia-Pen’, ‘Dia-Gun’, ‘D-Lux’ 등을 들 수 있다.

 

‘Gutta Percha Point & Paper Point’는 현재 국제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Color coding 방식을 세계 최초로 적용한 제품으로 국제규격(ISO)의 허용 오차인 0.05㎜의 절반인 0.029㎜를 허용오차로 설정하고, 레이저 빔으로 검사해 최고의 정확도를 뽐내는 제품이다. 특히 스페셜 테이퍼 지피콘을 이미 90년대 초 상용화한 것으로 유명하다. 각 포인트에 ㎜ 표시를 해 근관 길이 측정의 정확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

 

다음으로 무선 열연화 수직 가압용 근관 충전기 ‘Dia-Pen’과 무선 열연화 Backfill용 근관 충전기 ‘Dia-Gun’은 빠른 시간 내에 원하는 온도에 도달함으로써 시술 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Dia-Gun’의 경우 200℃까지의 도달 시간이 25초 이내다.

 

무선 LED 광중합기‘D-Lux’ 역시 1,600mW/㎠ 고출력으로 진료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고속배터리 충전방식으로 1시간 30분 이내에 완충전이 가능하다. 5가지 출력모드를 가지고 있어 간편하고 원활한 시술이 가능하다.

 

김병철 팀장은 “다이아덴트의 제품들은 술자의 편의를 우선적으로 고려함으로써 구매자의 만족도를 높였다”고 말했다.

 

고객과의 신뢰로 성장해온 27년

 

다이아덴트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딜러 선정과 고객 확보를 하고 있다. 계약을 맺을 시 철저하게 덤핑 행위를 차단하고, 고객 관리 시스템, 사후관리 성향까지도 반영해 신중히 선택한다. 또한 고객의 부주의로 제품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회사의 잘못이라는 마인드를 갖고, A/S를 제공한다. 

 

 

류재훈 대표는 “A/S 기간 동안에는 대체 장비를 제공해 진료에 차질을 빚는 경우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품질에 대한 믿음, 꼼꼼한 사후관리를 통한 신뢰 확보 등을 통해 성장세를 거듭해 온 다이아덴트는 앞으로도 이러한 방침을 계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kms@sda.or.kr

 

[CEO 인터뷰] 다이아덴트 류재훈 대표이사

 

“동반성장 여건 마련에 주안점 둘 것”

 

다이아덴트는 지난해 12월 본사 및 공장을 충북 오송에 위치한 생명과학단지 내로 확장 이전했다. ‘혁신에 대한 열정’이라는 새로운 회사 모토를 세우고, R&D 영역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는 다이아덴트는 고객 만족을 위한 제품 개발에 여념이 없다.

 

이러한 R&D 투자를 통한 품질 개선에 대한 류재훈 대표의 생각은 확고했다. 류 대표는 “혁신은 회사의 성장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자 빠져서는 안 될 ‘심장’과 같은 존재”라며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제품 개발을 적극 도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이아덴트는 10년 이상 근무한 직원이 60%가 넘을 정도로 직원들의 애사심이 충만하다. 류 대표는 “밤 늦게 근무하는 직원이 생기지 않도록 6시 퇴근을 권장하고 있으며, 무리한 개별 경쟁보다는 팀제 운영을 통해 각 부서 모두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이아덴트는 해외 전시회에 모든 직원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순환 배정을 하고 있다. 류 대표는 “해외 마케팅팀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을 순차적으로 해외 전시회 출장을 보내 견문을 넓힐 기회를 제공한다”며 “그 결과 본인 업무와는 무관하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자발적인 대안 제시를 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류재훈 대표는 개원의들의 신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치과업계의 성장을 이끄는 요소라고 강조했다. 류 대표는 “기존의 시각에서 벗어난 새로운 대안을 제시 해준다면 이를 제품 개발에 적극 반영해나가겠다”며 “소모적인 경쟁보다는 발전적인 경쟁을 통해 차별성을 부각시켜 다이아덴트가 국내 치과계의 꾸준한 성장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회사를 운영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사 설]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다녀와서
얼마 전 서울지부는 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서울지부의 하반기 주력사업인 개원가 구인난 해결방안 모색, 치과의사전문의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행 등에 관한 서울지부 입장, SIDEX 2019 준비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참석한 전문지 기자단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다. 서울지부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치과에 근무경험이 없거나 휴직중인 간호조무사가 치과취업에 두려움 없이 나설 수 있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회원치과에 직접 연결해 구인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서울지부 이상복 집행부 임기 중 처음 시도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4일 일정의 압축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애초 신청자 90여명 중 성실하게 교육을 마무리한 46명에게 수료증이 전달됐다. 소규모 사업장인 동네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단체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 치과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간호조무사들이 치과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고 종사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지부의 치과취업과정 교육과 교육 수료증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연속성 있게 진행되고, 많은
[논 단] 새우등 터지는 통치 미수련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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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