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국내 1위 배당 ETF, ARIRANG 고배당주로 배당 투자하기

URL복사

최명진 원장의 자산배분 이야기 - 40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지 조금 있으면 2년이 된다. 2020년 3월 연준(Fed)은 제로금리와 무제한 양적완화를 통해 파격적으로 달러를 머니 프린팅(money printing)했다. 2021년에는 유통되고 있는 달러 중에서 지난 1년간 새로 풀린 달러가 유통량의 30%가 될 정도였다. 현금의 가치는 땅으로 떨어졌고, 주식시장에서는 성장주 위주의 미국 나스닥 지수가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다.

 

미국의 장단기 금리 역전(2018년) 이후부터 미국의 기준금리가 고점에서 저점으로 인하하는 동안 가치주와 배당주의 흐름은 상대적으로 좋지 않았다. 2020년 3월 이후에도 가치주, 배당주, 리츠 등의 하락률이 성장주 보다 더 높았고 반등도 강하지 않았다. 자연스럽게 성장주와 가격 격차가 커졌다.

 

2021년 11월부터 양적완화 축소(Tapering)가 시작되면서 연준은 무제한 양적완화를 마무리하고 2022년부터는 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2022년부터는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고 소외 받던 가치주와 배당주, 리츠들도 성장주와 키 맞추기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상승 모멘텀이 은행, 보험 등 금융업종에 긍정적인 환경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국내 1위 배당 ETF인 <ARIRANG 고배당주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배당(Dividend) -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소유 지분에 따라 기업이 이윤을 분배하는 것

 

ARIRANG 고배당주 ETF에 대하여

<ARIRANG 고배당주> ETF는

 

1) ‘FnGuide 고배당 지수’를 추종한다.

2) 시가총액 상위 200종목 중에서 60일 거래대금이 5억원 이상이고 예상 배당수익률이 상위 30위 이내 종목을 선정한다.

4) 매년 5월, 11월 옵션만기일 다음 날 종목을 교체한다.

5) 운용자산은 2,023억원이며 일일 평균 거래대금 11억원이다. 운용자산은 국내 주식형 ETF 중에서 상위권에 속한다. 국내 배당 ETF 중에서는 1위다.

6) TER 보수는 0.23%로 평균에 속한다.

 

예상 배당수익률이 높으면서도 유동성이 풍부한 고배당 주식에 투자하는 ETF라 할 수 있다. <ARIRANG 고배당주>는 국내 상장된 고배당주 ETF 중에서 규모와 유동성이 가장 큰 고배당주 ETF다. 2012년 8월 29일에 상장됐고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운용돼 왔다. <ARIRANG 고배당주 ETF>는 과거 배당수익률이 아닌 예상 배당수익률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당해 기업의 매출과 이익, 배당 여력 등으로 추정한 예상 배당금을 바탕으로 상위 30개 종목을 선별하여 투자하게 된다.

 

ETF의 구성 종목에서 현금 배당이 발생하면 배당금은 ETF 투자자에게 분배금으로 지급된다. ETF로 배당 투자를 하게 되면 고배당 종목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에 분산 투자하게 돼 비체계적 위험(개별 주식 종목의 리스크)을 줄일 수 있다. 2016년 이후로 매년 1주당 3.4% 이상의 분배금을 지급했고, 2020년은 5.2%, 2021년은 4.59%의 분배율로 분배금을 지급했다. 고배당 ETF 중에서는 최고 수준의 분배율이다.

 

ARIRANG 고배당주 ETF 섹터 구성

 

금융주들이 대부분 배당을 높게 주기 때문에 고배당을 목표로 하는 ETF들은 금융 섹터의 편입 비중이 높다. 반면에 배당과 성장을 동시에 목표로 하는 ETF들은 금융주를 제외하기도 한다. <ARIRANG 고배당주> ETF는 올해 예상되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들로 구성하기 때문에 금융 섹터가 6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ETF로 배당 투자를 하는 경우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때 각 ETF 마다 전반적인 주력 섹터가 무엇인지 확인해서 특정 섹터나 종목으로 몰리지 않게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다.

 

ARIRANG 고배당주 ETF의 종목 구성

 

1위부터 10위까지 ‘TOP 10’ 종목의 비중은 전체의 48% 정도다. 위 10개 종목에 집중되긴 했지만 타 ETF 대비해 30개 종목에 전반적으로 고르게 투자된 ETF라고 할 수 있다. 구성 종목을 보면 모두 높은 예상 배당률을 기록하는 종목들이다.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신한지주, KB금융, 기업은행 등 금융주 5종목이 TOP 10 안에 구성돼 있다. 그 밖에도 삼성화재, 삼성생명 같은 높은 배당을 주는 보험주도 있다.

 

금리가 인상되면 금융사와 보험사의 영업이익이 높아지고 배당금도 많아지게 된다. 또한, 2020년부터 전 세계에 ESG(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한다) 경영 기조가 강화되고 있다. 국내 기업도 예외가 아니며 배당 확대를 통해 주주가치를 적극적으로 제고하고 있으므로 배당률도 전반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따라서 <ARIRANG 고배당주> ETF는 높은 분배수익률을 앞으로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ARIRANG 고배당주> ETF의 구성 종목들은 주로 연말에 배당을 하는 주식이 많다. 그러나 ETF의 분배금 지금은 연말이 아니라 다음 해 4월 말경 이뤄진다. 작년 2021년에 발생한 구성 종목 주식의 배당금을 2022년 4월 말에 지급할 예정이므로 지금부터 편입해도 2021년 배당금을 분배금으로 받을 수 있다.

 

ARIRANG 고배당주 ETF의 성적

 

<ARIRANG 고배당주> ETF는 2012년에 상장한 이후 2018년까지 6년 동안 KOSPI 200보다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다. 배당률은 KOSPI 200의 거의 2배인데 주가 상승률까지 더 높아서 2018년도에는 운용자산도 4,000억원에 도달하며 최전성기를 누렸다.

 

2018년 미국의 ‘장단기 금리 역전’이 일어나고 미국 기준금리가 고점에서 ‘금리 인하기’ 사이클로 진입하면서부터 <ARIRANG 고배당주>는 KOSPI 200지수보다 못 미치는 성적을 보였다. 특히 2020년 3월 팬데믹 하락장에서 더 많이 하락한 후 반등도 약한 모습을 보이며 지난 2020년에는 최악의 성적을 냈고 운용자산도 절반으로 줄었다.

 

<ARIRANG 고배당주>는 기준금리 인상기에 시장 평균을 상회하는 성적을 거두고 기준금리 인하기와 금리 저점에서는 시장 평균에 못 미치는 성적을 거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2021년에는 연준의 기준금리가 금리 저점을 마무리하는 단계(테이퍼링 시작)에 돌입했고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0.5%에서 1.0%로 두 번 인상했다. 최근 1년간 주가의 흐름을 보면 KOSPI 200지수를 추종하는 <TIGER 200> ETF가 -9% 하락한 것에 비해 <ARIRANG 고배당주>는 18.45% 상승해 KOSPI 대비 좋은 성적을 거뒀음을 알 수 있다.

 

<ARIRANG 고배당주>는 금융위기 이후 성적을 비교해보면 금융위기로 경기가 바닥을 찍은 후에 2012년도에 상장해 2018년까지 6년간 KOSPI 대비 높은 수익을 보였다. 2022년은 코로나 팬데믹에서 점차 벗어나고 앞으로 경기 회복과 호황 사이클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다. 따라서 앞으로는 현금 흐름(cash flow)이 풍부한 가치주와 실적주 그리고 배당주가 성장주 대비 좋은 수익률을 거둘 가능성이 크다.

 

<ARIRNAG 고배당주> ETF도 2019년에서 2020년까지 최악의 성적을 보였지만 2021년 이후로 수익률이 바닥을 찍고 반등하고 있다. 고배당주 ETF로 배당투자하는 것은 당장에 큰 수익이 나는 투자는 아니다. 하지만 앞으로 맞이할 금리 인상 사이클을 대비하면서 긴 흐름으로 모아가는 배당 투자를 지향한다면 <ARIRANG 고배당주> ETF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ETF라고 생각한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